診斷學/촉진

12경락의 한열구분과 치료

초암 정만순 2020. 5. 9. 16:18

12경락의 한열구분과 치료

 

 

 

사암침법에 대한 바른인식을 갖고 임상에서 사용할수 있도목 여러 자료들을 통합, 취합, 정리를 토대로 하여 정리 요약 내용을 소개해 드림니다.

 

12경락의 , 구별(, 區別)

 

한열에 대하여 안진(按診) 하는 방법은 고전의 어느 책에서도 발견할 없으며, 다만 ()으로 구별하는 방법이 여러 의서에 기록되어 있을 뿐이다.

어느 경락이 한하거나 열한 것은 경락 상에서 손의 온각으로 구별할 있으며, 적절한 처방의 침술을 행할 경우 온도의 변화를 즉시 확인할 있다.

 

. 폐경의 한열

 

황제내경의 소문 32 자열론 에는폐에 열이 있으면, 오른뺨이 먼저 붉어지고라는 구절이 있는데, 사실 폐열의 경우 볼을 만져보면 볼이 뜨거움을 확인할 있다.

따라서 폐경의 한열을 안진하려면, 중부혈 에서 소상혈에 이르는 폐경락 분포구역의 온도를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 보고, 오른뺨과 왼뺨의 온도가 같은가를 살펴야 한다.

모두 차면 폐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폐열이다.

 

. 대장경의 한열

 

대장경은 상양에서 영향까지의 대장경락과 다른 줄기와의 온도를 비교하여 보고 좌우 장골와(하복부) 살펴 다른 부분과의 온도차를 구별하여야 한다.

모두 차면 대장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대장열 이다.

 

. 위경의 한열

 

위경의 한열도 경락이 흐르는 순서를 따라 만져보면서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야 하고 좌측하부, 위장이 들어있는 부위의 온도를 함께 살펴야 한다.

모두 차면 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위열이다.

 

. 비경의 한열

 

비경의 한열은 경락줄기를 모두 살펴보아야 하나 한열을 특히 반영해 주는 슬개골 내측, 엄지발가락 내측, 경골 전연의 내측 등을 살펴 모두 차면 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비열이다.

 

. 심경의 한열

 

심경의 경락 소부, 새끼손가락, 소해, 액와 부분이 모두 차면 심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심열이다.

 

. 소장경의 한열

 

소장경락 후계, 척골 , 제하 1촌의 음교혈자리 등이 모두 차면 소장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소장열 이다.

 

. 방광경의 한열

 

방광경락 복삼혈 부근, 척추 양측, 뒤통수, 중극혈자리 등이 모두 차면 방광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방광열 이다.

 

. 신경의 한열

 

신경락 내과 후하부 발뒤꿈치 내측, 대퇴 후내측, 12늑골 등이 모두 차면 신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신열이다.

 

. 심포경의 한열

 

심포경락 노궁, 곡택혈과 전중, 중완, 상완의 오른쪽 등이 모두 차면 심포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심포열 이다.

 

. 삼초경의 한열

삼초경락 무명지, 전완 후측의 가운데선, 귀둘레 등이 모두 차면 삼초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삼초열 이다.

 

. 담경의 한열

 

담경락 넷째발가락, 외과에서 비과 소두에 이르는 , 옆구리, 이마 옆에서 귀까지 등이 모두 차면 담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담열 이다.

 

. 간경의 한열

 

간경락 태충, 대퇴 내측, 무릎 하부 등이 모두 차면 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간열 이다.

 

열격의 처방법

 

첫째는 화사수보

둘째는 수보토사

'診斷學 > 촉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AK 테스트  (0) 2020.11.04
복진도해  (0) 2020.05.30
복통 위치별 복진  (0) 2020.05.06
복통(腹痛)의 위치로 병증(病症)을 구분  (0) 2020.04.06
유방암 자가진단법  (0) 2017.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