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맥진법
ㅇ 자세 : 기존의 촌관척 맥법보다 약 1횡지 정도 척부쪽으로 내려서 관, 척, 척하 3부에서 맥을 본다.
ㅇ 요령 :
① 3부맥이 모두 뛰지 않을 때까지 누른 후 약간 힘을 뺐을 때 가장 먼저 세게 뛰는 맥을 잡는다.
② 환자의 왼손부터 진맥하는 게 감별하는 데 편리하다. 왼손의 3지에서 맥이 촉진되면 교감신경우위체질로 태양인, 소음인체질이 해당되므로 태음인, 소양인체질은 제외되기 때문이다.
ㅇ 주의 :
요골의 경사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냥 누르면 요골동맥이 요골의 경사면을 따라 요골동맥이 미끄러져 내려가버리므로 정확한 맥진이 되지 않는다. 요측수근굴근건을 요골쪽으로 당겨 요골에 붙게 하고 요골동맥이 안 미끄러지도록 요골이 힘줄 사이에 오도록 하여야 한다. 3손가락은 반드시 동일한 힘으로 눌러야 한다.
ㅇ 환자의 자세 :
환자는 반드시 앙와위여야 하며,
우맥은 진찰자의 좌수로,
좌맥은 우수로 진맥하여야 한다.
ㅇ 맥상 :
열태양인체질 - 좌맥은 3지에서, 우맥은 2지에서 느껴짐(우맥이 약간 강한듯)
한태양인체질 - 좌맥은 3지에서, 우맥은 1지에서 느껴짐(좌맥이 약간 강)
열소양인체질 - 좌맥은 1지에서, 우맥은 2지에서 느껴짐(좌맥이 강)
한소양인질 - 좌맥은 1,3지에서, 우맥은 2지에서 느껴짐(좌맥이 아주 약)
열태음인체질 - 좌우맥 모두 2지에서 뛰되, 1지쪽으로 약간 느껴짐(좌맥이 강)
한태음인체질 - 좌우맥 모두 2지에서 뛰되, 3지쪽으로 약간 느껴짐(우맥이 강)
열소음인체질 - 좌맥 3지, 우맥 3지에서 뛰되 4지쪽으로 약간 느껴짐(좌맥 강)
한소음인체질 - 좌맥 3지, 우맥 3지에서 뛰되 2지쪽으로 약간 넘어감(우맥 강)
편의상 4상8증체질 맥진법에서 맥진자의 식지를 1지, 중지를 2지, 약지를 3지로 함
ㅇ 참고 :
열태음인체질맥이 가장 뚜렷하게 잡기 쉬우며 다음이 열소양인체질맥이 뚜렷함.
열태음인, 열소양인, 열소음인, 한소음인체질맥이 부맥에 가깝게 뛰고, 나머지 침맥에 가까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