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巨樹 保護樹 記念物/草花圖鑑

서양 민들레

초암 정만순 2020. 2. 27. 16:36





서양 민들레









유럽이 원산지인 귀화식물로 도시 주변이나 농촌의 길가와 공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고 줄기는 없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사방으로 퍼지며 타원 모양이고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며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3∼9월에 황색으로 피고 잎이 없는 꽃대 끝에 두상화(: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 1개가 달린다.

두상화는 지름이 2∼5cm이고, 총포 조각은 줄 모양이며 녹색 또는 검은 색이 돌고 털이 없으며, 바깥쪽 포 조각은 뒤로 젖혀지고 안쪽 포 조각은 곧게 선다.

열매는 수과이고 갈색이며 편평하고 양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가 2∼4mm이고 짧은 돌기가 있으며 끝이 부리처럼 길다.

관모는 흰색이고 부리 끝에서 우산 모양으로 퍼진다.

유럽에서는 잎을 샐러드로 먹고, 뉴질랜드에서는 뿌리를 커피 대용으로 사용한다.




            

잎이 지면에서 사방으로 퍼진다.

잎은 타원형이고 밑부분이 좁으며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가 밑을 향해 우상으로 갈라지거나 밋밋하다.



꽃은 양성으로서 3-9월에 피며 모두 열매를 맺고 지름 2-5cm로서 황색이며 잎이 없는 화경끝에 1개씩 위를 향해 달린다.

총포조각은 선형이고 녹색 또는 검은빛이 돌며 털이 없고 외포편은 뒤로 젖혀지며 내포편은 곧추선다.

화상(花床)은 나출된다.



열매

수과는 갈색이며 편평한 방추형이고 짧은 돌기가 세로로 나열되며 길이 2-4mm로서 윗부분이 부리처럼 길어지고 관모는 백색이며 수과 끝에 산형으로 길게 퍼진다.



뿌리

뿌리가 깊이 들어간다.



용도

            

• 식물체에 쓴맛이 있는 백색 유액이 있고 유럽에서는 잎을 샐러드로 사용하며 뉴질랜드에서는 뿌리를 커피 대용으로 사용한다.
•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지상부에서 추출한 염액은 염색이 잘되는편은 아니므로 재료의 양을 늘리거나 계속 같은 과정을 반복해서 염색하는 것이 좋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다.
• 민들레 및 同屬 近緣植物(동속 근연식물)根(근)이 달린 全草(전초)를 蒲公英(포공영)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과 여름에 꽃이 피기 전이나 후에 뿌리째 뽑아 흙을 털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민들레의 전초에는 taraxasterol, cholin, inulin 및 pectin 등이 함유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利尿(이뇨),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急性乳腺炎(급성유선염), 淋巴腺炎(임파선염), (나력), (정독창종), 급성결막염, 感氣發熱(감기발열), 급성편도선염, 급성기관지염, 胃炎(위염),. 肝炎(간염), 膽囊炎(담낭염), 尿路感染(요로감염)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0-30g(대량투여약일 경우는 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짓찧어 낸 즙을 복용하던가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老巨樹 保護樹 記念物 > 草花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고들빼기  (0) 2020.03.02
큰도꼬마리  (0) 2020.02.28
큰방가지똥  (0) 2020.02.27
개쑥갓  (0) 2020.02.25
쇠서나물(모련채)  (0) 2020.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