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수자해좃 ·적전(赤箭)이라고도 한다.
부식질이 많은 산지의 숲 속에서 식물의 뿌리에 활물기생한다. 높이 60∼100cm이며 잎이 없고 감자 모양의 덩이줄기가 있다.
덩이줄기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8cm, 지름 3.5cm 정도로 뚜렷하지 않은 테가 있다.
줄기는 붉은 밤색에 조그만 잎이 듬성듬성 난다.
잎집 같은 잎은 막질이며 잔 맥이 있고 밑부분이 줄기를 둘러싼다.
꽃은 6∼7월에 피고 황갈색이며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많이 달린다.
포는 막질이며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잔 맥이 있다.
외화피 3개는 합쳐져서 부풀기 때문에 찌그러진 단지같이 되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2개의 내화피가 달리므로 5개같이 보인다.
입술꽃잎은 화피갈래조각 가장자리에 약간 나타난다.
암술은 2개의 날개가 있고 밑부분 앞쪽에 암술머리가 있으며 화분괴에 대가 없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겉에 화피가 남아 있다.
전초를 강장제 ·신경쇠약 ·현기증 ·두통에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에 분포한다.
잎
잎은 보통 없고 비늘잎(鱗片葉)은 성기게 나며 하부의 것은 짧은 초를 형성한다.
초상엽은 막질이고 길이 1-2㎝로서 가는맥이 있으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둘러싼다.
꽃
꽃은 6-7월에 피고 황갈색이며 정생하는 총상꽃차례는 길이 10-30cm로서 많은 꽃이 달리고 포는 피침형 또는 산상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길이 7-12mm, 나비 2mm로서 막질이며 둔두이고 잔맥이 있다.
외꽃덮이 3개는 합쳐져서 표면이 부풀기 때문에 찌그러진 짧은가지처럼 보이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2개의 내꽃덮이가 달리므로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진것처럼 보인다.
입술모양꽃부리는 길이 1cm정도로서 난상 피침형이고 밑부분의 돌기로 화통부의 앞쪽 내부에 달리므로 화피열편 가장자리에 약간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암술은 2개의 날개가 있으며 밑부분 앞쪽에 암술머리가 있고 꽃가루덩이에 대가 없다. 씨방은 하위이다.
열매
삭과는 거꿀달걀모양이며 길이 12-15mm로서 끝에 화피가 있고 5mm 내외의 대가 있다.
줄기
줄기는 높이 60~100cm로서 원주형이고 곧추서며 털이 없고 황갈색이다.
뿌리
덩이줄기는 비대하며 긴타원모양이고 가로로 뻗으며 길이 10-18㎝, 지름 3.5㎝로서 옆으로 뚜렷하지 않은 테가 있다. 근경을 천마라 한다.
유사종
• 천천마
• 귀천마
용도
• 根莖(근경)은 天麻(천마), 莖葉(경엽)은 天麻莖葉(천마경엽), 과실은 天麻子(천마자)이며 약용한다.
⑴天麻(천마)
①가을에서 이듬해 봄 사이에 채취하며 겨울에 채취한 것을 冬麻(동마)라 하며 품질이 우수하다.
②성분 : Gaxtrodin, p-hydroxybenzylalcohol, β-sitosterol, daucosterol, 구연산 및 그 mehtylester, palmitin 酸(산), 蔗糖(자당), 3,4-dihydroxydibenzylether, 4-ehtoxymethyl phenol 등을 함유하고 있다.
③약효 : 强壯(강장), 鎭痙(진경), 鎭靜(진정)의 高貴藥(고귀약)으로서 熄風(식풍) 定驚(정경)의 효능이 있다.
眩暈眼黑(현운안흑), 頭風頭痛(두풍두통-돌발적인 두통), 사지마비, 반신불수, 語言障碍(어언장애), 류머티성 관절염, 소아의 驚癎動風(경간동풍)의 치료에 쓰인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이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⑵天麻莖葉(천마경엽) - 약효 :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熱毒(열독)에 의한 癰腫(옹종) 치유에 쓰인다.
⑶天麻子(천마자) - 약효 : 과실을 따서 달여 복용하면 熱氣(열기)를 제거하고 定風(정풍), 補虛(보허)한다. (효능은 천마와 같다)
천마의 항암작용
천마는 항암작용이 매우 세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거나 다른 항암작용이 있는 약초와 같이 먹는다.
백혈병, 폐암, 위암, 간암 등에 효과가 크다.
폐암, 위암, 직장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몇 달 복용하고 깨끗하게 나은 보기가 있다.
천마는 진통 효과도 뛰어나서 말기 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
천마를 이용하여 종교가 생긴 적도 있다.
곧 중국 청나라 말기에 지금의 만주지방 일대에 '대도회'라는 비밀종교단체가 있었다.
대도회는 낡고 부패한 정권을 쓰러뜨리고 깨끗하고 질병이 없는 이상사회를 건설한다는 것을 기치로 내세운 비밀결사단체로 그 교리의 많은 부분이 노자의 도덕경에서 따온 것이었다.
대도회 교주는 신도들이 병이 나면 천마를 달여 먹게 하였는데 어떤 병이든지 대개 잘 나았다.
관절염이나 신경통에는 천마와 원지를 같이 달여 먹게 하기도 했다.
대도회 교주가 병을 잘 고친다는 소문이 퍼져 수많은 신도가 몰려들어 한때는 신도수가 2백만명이 넘었으며 50년 동안을 크게 번성했다.
그러나 천마는 중국에서 수입한 것은 약효가 신통찮다.
맛, 품질, 약효 등 모든 면에서 우리 나라에서 난 것보다 형편없이 떨어진다.
1. 특징
여러해살이 기생식물이며 참나무 종류의 썩은 그루터기에 나는 버섯의 균사에 붙어산다.
굵고 긴 덩이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덩이줄기로부터 높이 1m쯤 되는 줄기가 자라난다. 줄기의 빛깔은 주황빛이고 전혀 잎을 가지고 있지 않다.
꽃은 줄기 끝에 곧게 선 이삭 꼴로 모여 핀다. 3장의 꽃잎이 서로 달라붙어 불룩한 단지모양을 이루는데 주둥이 부분은 세 개로 갈라져 있다. 꽃의 길이는 2cm 안팎이고 빛깔은 노랗다.
2. 분포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 분포하며 다소 깊은 산의 숲 속에 난다.
3. 약용법
생약명
천마(天麻). 적전(赤箭)이라고도 하는데 이 명칭은 줄기에 붙여진 것이다.
사용부위
덩이줄기를 약재로 쓰며 적전 즉 줄기도 약으로 쓰는 경우가 있다.
채취와 조제
늦가을에 굴취하여 줄기를 따버리고 물로 씻은 뒤 속이 흐무러질 정도로 쪄서 햇볕이나 불에 말린다. 쓰기 전에 잘게 써는데 때로는 잘게 썬 것을 볶거나 뜨거운 재 속에 묻어 구워서 쓰기도 한다.
성분
함유 성분에 대해서는 별로 밝혀진 것이 없다.
약효
진정, 진경의 효능이 있고 경락을 이어준다고 한다. 적용질환은 두통이나 현기증을 비롯해 팔다리의 근육이 굳어지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세, 반신불수, 언어장애, 고혈압, 어린아이의 간질병, 유행성 뇌수막염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데 쓴다.
용법
1회에 2~4g의 약재를 200cc의 물로 반 정도쯤 되게 달이거나 곱게 가루로 빻아서 복용한다.
참고
일본에서는 천마와 적전을 같은 목적으로 쓰고 있으며 달여서 복용하면 강장약으로서도 효과가 있고 신경쇠약에도 좋다고 한다. 사용량은 1회에 1~5g로 되어 있다.
천마는 우리나라 각처의 깊은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돌 틈과 음지 혹은 반그늘에 참나무류 또는 뽕나무가 쓰러져 썩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60~90㎝이고 잎은 없으며, 생선 비늘과 같은 모양을 한 것이 짧게 있고, 황갈색의 줄기가 올라간다. 뿌리는 길이가 10~18㎝, 지름 3.5㎝로 긴 타원형으로 가로로 뻗고 뚜렷하지 않은 테가 있다. 꽃
은 황갈색이며(파란천마는 푸른색) 길이 0.7~1.2㎝, 폭 약 0.2㎝로 꽃자루가 있는 여러 개의 꽃이 길이 10~30㎝의 긴 꽃대에 어긋나게 붙어서 밑에서부터 층층이 줄기를 따라 많은 꽃이 달린다.
바깥꽃덮이 3개는 합쳐져 표면이 부풀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고 안쪽에 내꽃덮이가 달려 5개로 갈라진 것처럼 보인다.
입술모양꽃부리는 길이가 약 1㎝ 정도이고 아래로 돌출되어 자라는 것은 가장자리에서 볼 수 있다.
열매는 9~10월경에 길이 1~1.5㎝의 타원형으로 달리고, 종자는 먼지처럼 작은 것들이 검은 씨방 안에 많이 들어 있다.
땅속 덩이줄기는 약용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