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쑥
괴쑥·솜쑥이라고도 한다.
들과 밭, 길가, 빈터에서 흔히 자란다.
줄기는 밑동에서 갈라져 곧게 서고 전체에 흰색 털이 덮여 흰빛이 돌며 높이가 15∼4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쯤 말라죽는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주걱형 또는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길이가 2∼6cm, 폭이 4∼12m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 부분은 둥글거나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 줄기로 흐른다.
꽃은 5∼7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달리는데, 두상화의 가운데에 통 모양의 양성화가 있고 가장자리에 실 모양의 암꽃이 있다.
총포는 구형의 종 모양이고 길이가 3mm이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하고 누런빛을 띠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관모는 길이가 2.5mm이고 황백색이 돌며 밑 부분이 완전히 합쳐지지 않는다.
어린 것은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서국초(鼠麴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수·가래·천식·기관지염·감기몸살에 효과가 있고, 근육통·요통·관절염·위궤양·피부가려움증에도 사용하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도 한다.
동아시아에 널리 분포한다
잎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쓰러지며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주걱모양 또는 거꿀피침모양이며 끝이 둥글거나 뾰족하고 길이 2-6cm, 나비 4-12mm로서 밑부분이 좁아져 원줄기로 흐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
꽃은 5-7월에 피고 원줄기 끝의 편평꽃차례에 쌀알같은 황색의 꽃이 달리며 총포는 구상 종형이고 길이 3mm, 나비 3.5mm정도이며 비늘잎은 3줄로 달리고 누른빛이 돌며 길이 0.5mm정도로서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열매
열매는 수과이고, 관모는 길이 2.5mm정도로서 황백색이고 밑부분이 완전히 합쳐지지 않는다.
줄기
높이 15-40cm이고 전체가 백색 털로 덮여 있어 흰빛이 돌며 곧게 서고 땅 가까이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져 포기를 이룬다.
용도
• 포근해 보이는 잎이나 꽃으로 양지바른 화단에 심어 즐길 만하고 화분에 몇 포기 심어 사무실이나 거실에 장식해도 좋은 들풀로, 강건해서 어떤 흙이나 가리지 않고 햇볕이 잘 드는 건조한 곳이면 잘 자라 부담없이 키워서 봄의 정서를 만끽할 수 있다.
•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 全草를 鼠麴草(서국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협잡물을 제거해서 건조한 곳에 저장한다.
②성분 : 전초는 flavonoid 배당체 5%, 精油(정유) 0.05%, alkaloid 및 sterol을 미량, 불감화물을 0.58% 함유하는 외에 비타민B, carotene, 엽록소, 樹脂(수지), 지방 등을 함유한다.
③약효 : 化痰(화담), 止咳(지해), 祛風寒(거풍한)의 효능이 있다.
咳嗽時(해수시)의 多痰(다담), 喘息(천식), 感氣風寒(감기풍한), 蠶豆病(잠두병), 筋骨疼痛(근골동통), 白帶(백대), 癰瘍(옹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가루를 만들거나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