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겨릅나무
산저릅나무·참겨릅나무, 벌나무, 산청목이라고도 한다.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작은가지는 녹색이며 줄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으로서 길이 7∼16cm, 나비 8∼12cm이다.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갈래조각에 뾰족한 겹톱니가 있다.
밑부분에서 5개의 커다란 맥이 갈라지고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3∼8cm이며 털이 없다.
꽃은 양성화와 수꽃이 한그루에 달리며(양성웅화동주형, andromonoecious), 5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15-20개 꽃이 달린다.
꽃차례는 아래로 처지고 길이 약 8cm이다.
꽃받침조각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5개이고,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역시 5개이다.
수술은 8개이다.
열매는 시과(翅果)로서 길이 3cm 정도이며 거의 수평까지 벌어지고 9∼10월에 익으며 털이 없다.
깊은 산의 계곡에서 자란다.
목재는 가구재로 쓰며 나무껍질에 섬유가 발달해 있어 새끼 대신 사용한다.
한국,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나무껍질
나무껍질은 녹색에 세로의 백색 줄이 나 있다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형이며, 점첨두이고 심장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3 ~ 5개로 얕게 갈라지고 아랫부분에서 5맥이 갈라지며, 길이와 폭 7 ~ 16cm × (7)10 ~ 16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잔 겹톱니가 발달하며 잎자루 길이는 3 ~ 8cm이다
꽃
꽃은 암수한그루 또는 암수딴그루로, 4월 말 ~ 5월 중순에 개화하며 노란색이고 총상꽃차례는 15 ~ 20개의 꽃이 달리며, 가지 끝에서 밑으로 처지고, 길이 8cm이다
열매
열매는 시과로 길이 3cm이며 둔각 또는 수평으로 벌어지고 작은 열매자루는 길이 3 ~ 8mm로, 9월 말에 성숙한다
용도
산겨릅나무(벌나무)는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산겨릅나무 추출물이 간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간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또한, 산겨릅나무는 항산화 물질인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다.
항산화 물질은 몸 안의 활성산소를 없애 세포 손상을 막고 암이나 동맥경화, 노화 등을 예방하는 물질이다.
특히 산겨릅나무 추출물이 알코올 섭취로 증가한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간세포 손상을 억제한다는 연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