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해부학

골반

초암 정만순 2019. 7. 3. 21:55



골반


[ pelvis음성듣기 , ]

요약 척추와 양쪽 다리를 이어주는 신체 부위로 2개의 볼기뼈과 엉치뼈 및 꼬리뼈로 구성


정의

골반은 2개의 볼기뼈(무명골, innominate bone)와 엉치뼈(천골, sacrum) 및 꼬리뼈(미골, coccyx)로 구성된다.

척추와 양쪽 다리를 이어주는 골격으로 척추를 통해 아래로 내려오는 체중을 다리에 전달하여 걷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내장과 방광, 내부 생식기관이 위치하는 공간을 제공하며 외부의 힘과 충격으로부터 이들 내부 장기들을 보호한다.

하위 기관

1. 볼기뼈(무명골, innominate bone)
부위에 따라서 궁둥뼈(좌골), 엉덩뼈(장골), 두덩뼈(치골)로 구분되며 좌우 대칭형으로 2개가 존재한다.

2. 엉치뼈(천골, sacrum)
척추에서 허리뼈 이하 부위에 위치하면서 척추와 골반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5개의 척추 분절이 합쳐져서 역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3. 꼬리뼈(미골, coccyx)
엉치뼈 하부에 존재한다. 대개는 4개의 척추 분절로 이루어지나 3개 또는 5개의 분절이 존재하기도 한다.

4. 엉치엉덩관절(천장관절, sacroiliac joint)
엉치뼈와 볼기뼈(무명골) 사이에 존재하는 관절이다. 양측에 있다.

5. 두덩 결합(치골 결합, symphysis pubis)
양측 볼기뼈가 골반의 앞부분에서 서로 이어지면서 형성된 관절이다. 관절 자체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구조

골반은 궁둥뼈, 엉덩뼈, 두덩뼈로 형성되는 볼기뼈가 좌우에 존재하고 이들이 뒤에서는 엉치뼈와 엉치엉덩관절로 연결되며, 앞에서는 두덩 결합으로 좌우의 두덩뼈가 연결되어 동그란 원(ring) 모양 구조를 이룬다.

앞뒤의 폭보다는 좌우의 폭이 더 넓으며 아래로 갈수록 깔대기 모양으로 좁아져서 그 속에 중요한 내부 장기가 위치한다.

특히 골반의 안쪽 면과 바깥쪽 면에는 여러 종류의 근육들이 시작하기도 하고 끝나기도 하는 부착점이 있어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몸체와 하지가 움직일 수 있는 지렛대 지점 역할을 한다.


골반의 생김새

골반의 생김새

기능

척추에서 전달되어 내려오는 체중이 엉치뼈를 거쳐 양측 볼기뼈(무명골) 부위에 전달되면서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엉덩관절(고관절)에서 양쪽 다리와 연결되어 걷기와 달리기 등의 신체동작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골반 안에는 내장과 방광,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난소 등의 중요한 장기가 위치하는데, 골반은 이런 장기가 담길 공간을 마련해주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손상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골반과 엉덩관절(고관절)

골반과 엉덩관절(고관절)

관련 질병

- 천장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의 일종으로 발생하기도 하나 강직성 척추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과 같은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임신 기간 동안 발생하는 관절염의 형태도 있다.

- 골반 골절 : 강한 외력에 의해 다칠 경우에는 골반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골반 환의 구조가 망가지지 않은 안정적인 골절일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으나, 구조가 망가져서 안정적이지 못하게 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 골반 근육염좌 : 외부의 충격이나 과사용에 의한 근육의 부분 손상이다.

- 점액낭염(bursitis) : 골반 주변에 위치한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붓고 누르면 아프고 열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좌골 주위에 있는 점액낭염이 흔하다.

- 골 종양 : 골반은 혈액 순환이 풍부하므로 다양한 종류의 양성 내지는 악성 종양이 잘 발생하는 부위이다.

관련 검사

- X선 촬영(X-ray) : 간단한 검사이지만 많은 형태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초음파 검사(USG) : 주위 연부 조직의 문제를 찾거나 주위 관절 속이 부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
- 골 주사 검사(bone scan) : 골절이나 질환이 발생한 부위는 검게 나타나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는 효용성이 높다.
- 컴퓨터 단층촬영(CT) : 골 조직의 문제를 찾는 데에는 매우 유용하다. 특히, 삼차원 재구성을 할 경우에는 입체적인 상황을 판단할 수 있어 복잡한 골절의 경우 큰 도움을 얻는다.
- 자기공명영상(MRI) : 관절연골의 변화, 골 조직 내 병변의 확인, 관절 주위 연부 조직의 문제 등을 판단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골반(pelvis)

골반(pelvis)

이미지 갤러리

[네이버 지식백과]골반 [pelvis, 骨盤]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建康 散步 >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척추의 구조  (0) 2017.12.27
시상하부  (0) 2017.03.29
시상  (0) 2017.03.29
뇌하수체  (0) 2017.03.29
송과체  (0) 2017.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