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해부학

뇌하수체

초암 정만순 2017. 3. 29. 19:38



뇌하수체


[ pituitary gland , ]

요약
척추동물에서 볼 수 있는 타원형의 내분비기관. 전엽·중엽·후엽으로 나뉘며 호르몬의 분비와 조절에 중요하다.

사람에서는 코의 바로 뒤쪽 두개강()내에 위치한다.

시신경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어 종양이 생길 경우 시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앞쪽에서부터 전엽·중엽·후엽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전엽은 회적색을 띠고 후엽보다 크며, 후엽은 회백색을 띠며 뇌하수체 전체의 4분의 1 정도의 부피이다.

중엽은 전엽과 후엽 사이에 있는 작고 좁은 부분으로서 전엽의 일부이다.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기능항진이 일어날 경우 유즙분비호르몬과잉증이나 거인증, 말단비대증이 올 수 있으며, 기능저하가 일어날 경우 범뇌하수체기능저하증(Panhypopitutarism,  Simmond씨 병)이나 왜소증, 소인증, 요붕증, 항이뇨호르몬 부적절 증후군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뇌하수체 본문 이미지 1
   중뇌   시상   시상하부   간뇌   간뇌   뇌하수체   뇌하수체   소뇌   소뇌   대뇌   연수   연수   연수   대뇌  


            

관련이미지

내분비선

내분비선출처: 백과사전 일러스트

 뇌하수체 [pituitary gland, 腦下垂體] (두산백과)


뇌하수체 전엽

[ Anterior pituitary , ]
요약
성장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등을 생산하는 뇌하수체 앞 부분.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뇌하수체 중 가장 앞 부분을 뇌하수체 전엽이라고 하며 회적색을 띠고 있다. 뇌하수체전엽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중 약 50%를 차지하는 세포를 주세포라고 하는데, 이 주세포(γ세포)는 색소에 잘 염색되지 않는다. 주세포 외에도 뇌하수체를 구성하는 세포로는 산성색소로 잘 염색되는 호산성세포(α세포)와 염기성 색소로 염색되는 호염기성세포(β세포)가 있다.

호산성세포에서는 성장호르몬(Somatotropin, growth hormone, GH)이 만들어진다. 성장호르몬은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호르몬의 분비가 많으면 거인증()이나 말단거대증()이 나타나고, 반대로 성장호르몬 분비에 장애가 있다면 성인이 된 뒤에도 키가 작고, 체구가 왜소해지게 된다. 또 뇌하수체전엽의 호산성세포에서는 젖분비자극호르몬(prolactin, 프로락틴)이 생성되어 유선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즙 분비를 시작하며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호염기성세포에서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corticotropin, adrenocorticotropic hormone, ACTH)이 생성된다. 이 호르몬은 부신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부신피질의 중량을 유지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또 코티졸(cortisol) 등의 생산을 촉진하기도 하는데, 만일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혈액 속의 코티졸 농도가 만성적으로 높아지는 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이 나타나게 된다. 호염기성세포에서는 갑상선자극호르몬(thyrotrophin, 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도 만들어진다. 갑상선자극호르몬은 갑상선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갑상선의 요오드 흡수율을 증가시키는 등의 역할을 한다. 또 호염기성세포에서는 난소에 작용해 배란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황체형성호르몬(lutropin, luteinizing hormone, LH)도 만들어진다. 이밖에 난소나 정소에 작용해 난자나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는 생식선자극호르몬(gonadotropin, gonadotropic hormone, GTH)도 뇌하수체 전엽의 호염기성세포에서 생성된다.


뇌하수체중엽

[ intermediate lobe of the pituitary , ]

요약
뇌하수체 중에서 뇌하수체전엽과 뇌하수체후엽 사이에 위치한 부분.

뇌하수체 전엽과 뇌하수체 후엽 사이의 부분을 뇌하수체 중엽이라고 한다. 뇌하수체 중엽에서는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melanotropin, melanocyte stimulating hormone, MSH)이 생성되는데, 이 호르몬은 피부에 있는 멜라닌세포에 작용해 피부색을 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어류나 양서류는 이 뇌하수체 중엽을 가지고 있지만 조류에게는 뇌하수체 중엽이 없다. 또 포유류에서는 뇌하수체 중엽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았다. 사람의 경우에는 뇌하수체 전엽과 뇌하수체 후엽 사이에 단지 얇은 한 층의 세포만 있을 뿐이다.


뇌하수체후엽

[ Posterior pituitary , ]

요약
옥시토신, 바소프레신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뒷 부분.

뇌하수체의 제일 뒷부분을 뇌하수체 후엽이라고 하며 회백색을 띠고 있다. 뇌하수체 후엽 호르몬에는 옥시토신(oxytocin, OT)과 바소프레신(vasopressin, VP)이 있다. 두 호르몬 모두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기는 하지만 뇌하수체 후엽에서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두 호르몬은 뇌의 시상하부에서 생성된 뒤 각각 단백질과 복합체를 이룬다. 이 복합체는 시상하부의 신경세포를 타고 내려가 뇌하수체 후엽에 저장되고, 그 뒤 자극을 받으면 분비된다.

옥시토신은 분만할 때 자궁경부와 질이 확장될 때 자극을 받는다. 또 젖을 빨 때도 자극을 받아 분비된다. 옥시토신은 자궁근육을 수축시켜 분만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므로 분만유도제 등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또 젖의 분비를 돕기도 한다.

바소프레신은 혈압이 낮아지면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된다. 바소프레신은 신장의 세뇨관에서 물을 다시 흡수하고, 오줌을 농축하는 항이뇨 작용을 나타낸다. 그 결과 다시 혈압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만일 바소프레신이 부족하면 항이뇨 작용이 어려워지게 되어 오줌이 대량으로 나오는 요붕증(尿)이 생긴다.










'建康 散步 >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상하부  (0) 2017.03.29
시상  (0) 2017.03.29
송과체  (0) 2017.03.29
흉추간판 병변   (0) 2017.03.24
흉추의 비추간판 병변  (0) 2017.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