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지압 카이로

혈관 창통 4 혈위(穴位)

초암 정만순 2019. 5. 27. 15:47



혈관 창통 4 혈위(穴位)



혈관폐색(血管閉塞)의 원흉(元凶)은 고혈지(高血脂) - 혈관을 창통시켜 주는 4 혈위(穴位)


혈지방(血脂肪)은「혈유(血油)」라고도 칭하며 혈액(血液) 속의 유적(油滴:기름방울)이다. 

 저유(豬油)와 사라다유(油)와 비슷한「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이다.

트리글리세리드는 심장(心臟)과 창자(腸子) 등 기관(器官)의 주변(周邊)의 「지방조직(脂肪組織)」을 구성하며 트리글리세리드가 과다할 경우 창자(肚子)에 축적되고 팔뚝에 호접수(蝴蝶袖)를 조성한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細胞膜) 구성(構成)에 불가결(不可缺)한 성분(成分)이며 각종(各種) 홀몬의 합성(合成)에 중요한 원료(原料)이다,

혈액중(血液中)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HDL)」과「나쁜 콜레스테롤(LDL)」 로 구분하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관(血管)의 탄성(彈性)과 건강(健康)을 유지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관벽(血管壁)을 경화(硬化)시켜 줌과 동시에 혈관폐색의 원흉(元兇)이다. 

 

혈지방(血脂肪)의 과다(過多)의 표준(標準)은 다음과 같다:

총(總)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나쁜 콜레스테롤(LDL)

좋은 콜레스테롤(HDL)

고혈압(高血壓)、뇌중풍(腦中風)、 심장병(心臟病)、당뇨병(糖尿病)이 없는 사람들

200 이상

200 이상

126 이상

35 이하

고혈압、뇌중풍、 심장병、당뇨병이 있는 사람들

160 이상

150 이상

100 이상

트리글리세리드의 과고(過高)는 동맥죽상경화(動脈粥狀硬化)를 촉진시켜 준다. :

트리글리세리드의 과다는 신체(身體)의 각처(各處)에 누적되므로 비만을 조성(造成)한다.

지방조직(脂肪組織)은 직접(直接) 혈관(血管)을 폐색하지 못하나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요란(擾亂)시키므로 체내(體內)에 「녹(生鏽)」을 생성한다. 

 그러므로 트리글리세리드의 과다(過多)는 간접적(間接的)으로 동맥죽상경화(動脈粥狀硬化)를 조성하며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을 유발한다.

고혈지(高血脂)는 혈관죽상경화(血管粥狀硬化)와 혈관협착(血管變狹窄)과 혈관폐색을 유발하므로 기관(器官)들에게 산소와 양분(養分)의 공급을 불량하게 만들어 괴사(壞死)시킨다.

한의학에서 혈지방(血脂肪)의 과고(過高)는 「담습(痰濕)」의 일종(一種)이다.

한의학에서 콜레스테롤과 지질(脂質)은 「고지(膏脂)」라고 칭하며 고지(膏脂)를 배출시켜 주는 기관은 비장(脾臟)과 위(胃)와 간장(肝臟)과 신장(腎臟)이다.

오장(五臟)의 공능(功能)이 문란해 질 경우 失調,無法 대사물질(代謝物質)은「담습(痰濕)」을 형성하며 심혈관(心血管)을 손상시켜 주고 여러가지 합병증(合併症)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강혈지(降血脂)를 위하여 비장과 신장을 조리(調理)해 주어야 한다.

체질(體質)을 개선(改善)시켜 주는 4 개 혈위(穴位) :

1. 중완(中脘) :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로 2 분(分) 동안 중완혈에 안압(按壓)해 준다. 

 소화(消化)릏 돕고 지방(脂肪)의 분해(分解)를 촉진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으며 두훈(頭暈)과 목현(目眩)과 정신부제(精神不濟)를 치료해 준다.

2. 단중(膻中) :

중지(中指)를 사용하여 순시방향(順時針方向)으로 2 분∼5 분(分) 동안 「단중혈(膻中穴)」을 안유(按揉)해 준다. 

 혈액(血液)의 점조도(黏稠度)를 강저시켜 주고 흉통(胸痛)을 개선(改善)시켜 주며 심계(心悸) 등 증상(症狀)을 개선시켜 준다.

3. 관원(關元) :

「관원혈(關元穴)」에 약(約) 2 분(分) 동안 유안(揉按)해 줄 경우 혈지(血脂)가 조절(調節)되고 체중경감(體重경減) 및 비뇨기관(泌尿器官)의 보건효과(保健效果)가 있다.

4. 기해(氣海) :

무지(拇指)를 사용하여 「기해혈(氣海穴)」에 약(約) 2 분(分) 동안 유안(揉按)해 줄 경우 건비(健脾) 작용과 보신(補腎) 작용이 있으므로 체내지방대사(體脂肪代謝)를 촉진시켜 주고 식욕(食慾)을 조절해 주며 소화불량(消化不良) 등 문제(問題)를 해결(解決)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