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위(穴位) 안마(按摩) = 한약 효과 능가
혈위(穴位)는 인체(人体)의 천연(天然) 약창고(药倉库)이다.
온 몸에 아시혈(阿是穴)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아시혈을 안마(按摩)해 줌으로서 양생보건(养生保健)은 물론 강신거병(强身祛病)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한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 낫다.
왜냐하면 독부작용(毒副作用)이 없고 간단히 시술 할 수 있으며 조작(操作)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1. 육미지황환(六味地黄丸)
침구학에서 복류혈(复溜穴:안쪽 복숭아뼈 뒷쪽에 있는 태계혈 직상 2 촌처)은 자신음(滋肾阴) 해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복류혈을 안마해 주거나 침자해 줄 경우 육미지황환을 별도로 복용할 필요가 없다.
2. 십전대보탕(十全大补汤)
태계혈(太溪穴: 내과첨(內과尖:안쪽복사뼈)과 아킬레스건(腱)을 연결한 선의 중점 함요부(陷凹部))과
복류혈(复溜穴 : 태계의 위로 2 촌처)을 안마(按摩)해 줄 경우 효과(效果)가 탁월하다.
질병이 있으면 질병을 치료해 주고 질병이 없으면 신체를 강건하게 만들어 준다.
동시에 신유혈(肾俞穴)과
관원혈(关元穴)과 기해혈(气海穴)
등을 안마해 줄 경우 십전대보탕(十全大补汤)을 복용하는 것과 똑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사람들은 녹용(鹿茸)과 구기자(枸杞子)와 동충하초(冬虫夏草)와 하거(河车(胎盘)) 만 보신해 주는 한약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태계혈(太溪穴)과 복류혈(复溜穴)과 용천혈(涌泉穴)을
안마해 주어도 보신(補腎) 효과를 나타낸다.
3. 소요환(逍遥丸)
환자(患者)의 간경(肝经) 중
태충혈(太冲穴:첫째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의 접합부 위로 1.5 촌처)과
담경(胆经)의 양릉천(阳陵泉:무릎을 꾸부리면 슬관절 외측 하부의 툭 불거진 뼈의 전방 약간 밑에 있는 함요처)을
안마해 줄 경우 소요환(逍遥丸)과 동일한 효과(效果)를 나타낸다.
◎ 간울혈허(肝鬱血虛)로 인해 양협(兩脇)이 작통(作痛)하고
◎ 두통(頭痛),
◎ 목현(目眩)하며
◎ 구조인건(口燥咽乾)하고
◎ 신피식소(神疲食少)하거나
◎ 혹은 寒熱이 往來하고 月經이不調하며 乳房이 작창(作脹)함을 치료한다.
오히려 효과는 소요산 보다 훨씬 빠르게 나타난다.
4. 우황청심환(牛黄清心丸)
심장경(心臟经)의
신문혈(神门穴: 손바닥 쪽 팔목 가로무늬 새끼 손가락쪽 끝)과
비경(脾经)의
대도혈(大都穴: 엄지 발가락을 앞으로 약간 구부리면 발바닥 쪽에 2 개의 큰 가로무늬가 생기는데 뒷쪽 횡문의 끝)을
안마해 줄 경우 심중(心中)의 발열(发热)로 인한 번조증(烦燥症)을 치료하기 위하여 우황청심환(牛黄清心丸)을 복용하는데 이와 동일한 효과를 낸다.
시약삼분독(是药三分毒)이란 말이 있다.
그러나 이상의 두 혈위를 안마해 줄 경우 독은 없다.
소부혈(少府穴 : 손가락을 꾸부리고 주먹을 꽉 쥐었을 때 새끼 손가락의 끝이 닿는곳)은
청심사화(清心泻火) 작용과 행기활혈(行气活血)의 공효(功效)가 있다.
소부혈은 청심제번(清心除烦) 작용이 가장 강한 혈위이다.
소부혈을 지압해 줄 경우 동인당(同仁堂) 우황청심환(牛黄清心丸)을 복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5. 보개약(补钙药)
비경(脾经)의
대도혈(大都穴.: 엄지 발가락을 앞으로 약간 구부리면 발바닥 쪽에 2 개의 큰 가로무늬가 나온다. 이 두개의 횡문 중에서 뒷쪽 횡문의 끝에 자리잡고 있다 )은
인체에 칼슘을 보충해 주는 요혈(要穴)이다.
동시에 대도혈은 경추(颈椎) 반사구(反射区)이다.
또 대도혈은 복창증, 변비, 불면증, 위경련, 상복통, 오심구토, 관절통, 사지마목, 요통, 피로감, 통풍, 억울증 등을 치료해 준다.
6. 맥미지황환(麦味地黄丸)
폐경(肺经)의
척택혈(尺泽穴: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고 주관절 횡문 위를 만져보면 딱딱한 힘줄이 있는데 이 힘줄의 바깥쪽 움푹 들어간 함요처)과 신경(肾经)의 복류혈(复溜穴)을
안마해 줄 경우 맥미지황환(麦味地黄丸)을 복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윤폐(润肺) 작용과 자음(滋阴) 작용이 있으므로 심화(心火)를 제거시켜 주고 평천(平喘)과 지해수(止咳嗽) 해주는 공효(功效)가 있다.
7. 우황해독환(牛黄解毒丸)
내정혈(内庭穴 :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의 붙는 짬 사이 끝에 자리잡고 있다)은
인체내에서 우황해독환(牛黄解毒丸)을 제조하는 공장이나 마찬가지 혈위이다.
내정혈(内庭穴)은 위화(胃火)를 제거시켜 주는데 우황해독환(牛黄解毒丸)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 준다. 위화아통(胃火牙痛)과 인후통(咽喉痛)과 열성비출혈(热性的鼻出血) 등의 치료에 내정혈을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주면 탁월한 효과가 있다.
내정혈은 열(热)을 제거시켜 주는 혈위(穴位)이다
8. 보중익기탕(补中益气湯)
폐경(肺经)의
중부혈(中府穴 : 쇄골하연에 손끝을 대고 외측으로 밀고 나가면쇄골외단에 이르러 움푹 들어간 함요처가 운문(雲門穴)인데 이곳에서 직하(直下) 1촌처(寸處)) 은
중기(中气)의 본부(本府)이며 중기(中气)가 모여 있는 곳이다. 중부혈은 중기(中气)를 보해주고 조절해 주는 혈위이다.
또 태연혈(太渊穴)은
폐경(肺经)의 원혈(原穴)이고 토(土)에 속하며 토능생금(土能生金)의 오행법칙에 따라 중기(中气)를 보해주는데 있어서 가장 강력한 역할을 해준다.
안마(按摩)를 해주거나 뜸(艾灸)을 해주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 준다.
그 외 태백혈(太白穴)과
상구혈(商丘穴)과
태충혈(太冲穴)은
보중익기탕(补中益气湯)과 동일한 효과(效果)를 나타낸다.
9. 순양대약(纯阳大药)
신맥혈(申脉穴 : 바깥 복사뼈를 손끝으로 눌러보면 밑으로 뼈가 끝나며 약간손끝이 들어가는 곳)은
현훈(眩晕)과 쌍안발홍종통(双眼发红肿痛)과 요산배통(腰酸背痛)과 족과관절통(足踝关节痛)과복사(腹泻)와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신경성두통과 뇌척수막염과 정신분열증과 전간병과 이명과 뉵혈과 인사불성과 반신불수와 사지마목과 구안와사와 구금불개(口禁不開)와 각궁반장(角弓反張)과 중풍불어(中風不語)와 두항강통(頭項强痛) 등을 치료해 준다
10. 삼령백출환(参苓白术丸)
삼령백출환(参苓白术丸)은 건비지사(健脾止泻) 작용이 있다.
폐경(肺经)의
태연혈(太渊穴: 엄지 손가락 쪽 팔목 위를 손끝으로 누를 때 맥이 뛰고있는 곳)은
유혈(俞穴)이고 토(土)에 속한다.
폐경(肺经)은 금(金)에 속하고 오행법칙에 의하면 토생금(土生金)이다.
또 비경(脾经)의
상구혈(商丘穴 : 안쪽 복사뼈의 앞쪽 끝나는 곳을 손끝으로 누를 때 움푹파인 함요처)은
경혈(经穴)이고 금(金)에 속한다.
비경(脾经)은 토(土)에 속하며 오행의 원리에 의하면 토생금(土生金_)이다.
고로 이상 2 개의 혈위를 함께 안마해 주거나 지압해 주거나 침자해 줄 경우 보폐건비(补肺健脾)의 공효(功效)가 현저(显著)하게 나타난다.
태연혈(太渊穴)과 상구혈(商丘穴)은 돈을 들일 필요없는 공짜 삼령백출환(参苓白术丸)이다.
11. 대보음환(大补阴丸)
심번증(心烦症)과 불면증이 있고 물이 마시고 싶은 생각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 음허화왕(阴虚火旺) 체질(体质)이다.
구건설조(口乾舌燥) 증상이 있을 경우
연곡혈(然谷穴 : 안쪽 복사뼈의 발등과 발바닥의 경계선 부위를 손끝으로 가만히 눌러보면 울퉁 불퉁한 뼈가 하나 촉감된다. 이 뼈를 연골(然骨)이라고 부르는데 이 뼈의 하방(下方) 함요부에 자리잡고 있다.)을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거화보음(去火补阴) 작용이 있기 때문에 대보음환(大补阴丸)의 공효와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 연곡혈은 인후염, 방광염, 당뇨병, 파상풍, 월경불순, 유정, 음양증(陰痒症), 해혈(咳血), 설사, 족통, 족수종, 자궁염, 소아감기, 고혈압, 협심증, 여자외음탈출 등을 치료해 준다.
12. Motilium
식후에 소화가 잘 않될 경우
대릉혈(對陵穴: 손바닥을 위로 향한 자세에서 손목에 있는 수근관절횡문(手根關節橫紋)의 정중앙(正中央)에 위치하고 있다)을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위(胃)의 연동(蠕动)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소화를 도와 준다.
서양약 Motilium 과 동일한 약효가 있다.
태릉혈은 토(土)에 속하며 건비공효(健脾功效)가 있다. 태릉혈은 고혈압, 신경쇠약, 급성위염, 편도선염, 구토, 완신경통(腕神經痛), 심근염, 흉중동통, 심계, 전간증, 불면증, 서경(書痙), 부정맥 등을 치료해 준다.
과식한 후 숨을 제대로 쉴수 없고 복창증이 생길 때 공손혈(公孙穴 : 엄지 발가락 쪽으로 발의 앞쪽 발등과 발바닥의 경계선에 손끝을 대고 발끝 쪽으로 밀고 내려가면 손끝이 걸려 더 이상 밀고 올라가지 못하는 곳)을 안마해 주거나 지압해 줄 경우 장위(腸胃)의 연동(蠕动)운동이 촉진된다.
13. 기국지황환(.杞菊地黄丸)
곡천혈(曲泉穴: 장딴지가 넓적 다리에 닿도록 무릎을 완전히 꾸부렸을 때 나타나는 슬와횡문(膝窩橫紋)의 끝에 있는 함요처)은
간(肝)과 신장(肾臟)을 소통하게 해주는 요혈(要穴)이다.
곡천혈(曲泉穴)을 안마해 주거나 지압해 줄 경우 자음보간(滋阴补肝)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간신음허(肝肾阴虚)와 안정산삽(眼睛酸涩)을 치료해 주는데 기국지황환(杞菊地黄丸)의 공효와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14. 이묘환(二妙丸)
곡천혈(曲泉穴)은
또 거습(去湿) 작용이 있는 요혈(要穴)이다.
습열(湿热) 제거(除祛) 작용이 있는 이묘환(二妙丸)과 동일한 공효(功效)가 있다.
15. 교궁혈(橋弓穴)은 혈압(血壓)과 혈지(血脂)를 강하.
머리를 좌우로 돌릴 때 양측 목덜미에 큰 근육을 육안으로 볼수 있다.
교궁혈은 예풍혈(翳风穴)에서 부터 결분혈 까지의 근육상에 있다.
예풍혈은
귓볼(耳垂)의 바로 뒤에있는 유양돌기(乳樣突起)와 하악골(下顎骨:아래턱뼈) 사이를 손끝으로 눌러보면 함요처가 있는데 이곳이 예풍혈(翳风穴)이다.
결분혈(缺盆穴)은 쇄골(鎖骨)바로 위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교궁혈이 있는 양측경항부(兩側頸項部)를 동시에 누를 경우 갑자기 훈궐(暈厥)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한 쪽씩 부드럽게 1 분 내지 2 분 동안 만 눌러 주어야한다.
만일 너무 세게 눌러 줄 경우 혈압(血壓)이 과도하게 하강(下降)되어 뇌결혈증(腦缺血症)을 수반하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Adam’s Apple 근처에 경동맥두(颈动脉窦: Carotid Sinus)가 있는데 이곳을 누르면 심율(心率)이 완만해 지고 혈관이 확장됨과 동시에 혈압이 하강된다.
16. 관장약(Laxative)
상양혈(商阳穴 : 둘째 손가락 손톱 뒤쪽 모퉁이가 두 개인데 안쪽 모퉁이에 자리잡고 있다)은
변비(便秘) 치료의 요혈(要穴)이다.
상양혈을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관장약을 항문에 집어 넣은 것과 똑 같은 감각을 느낀다.
상양혈을 자극시켜 주면 대변이 항문 근처로 밀려 내려 온다.
17. 소염약(消炎药)
인체(人体) 내에 소염약(消炎药)을 지니고 있다.
상구혈(商丘穴 : 안쪽 복사뼈의 앞쪽 끝나는 곳을 손끝으로 눌렀을 때 움푹 파인 함요처)을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소염약(Anti-inflammatory Drug)이 생산된다.
'建康 散步 > 지압 카이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위(穴位) 안마(按摩) = 한약 효과 능가 (0) | 2021.05.13 |
---|---|
동안되는 주름예방 지압법 (0) | 2020.10.14 |
족압술 (0) | 2020.03.15 |
혈관 창통 4 혈위(穴位) (0) | 2019.05.27 |
양신(養腎) 3혈도(三穴道)에 안마. (0) | 2019.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