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운림의 식품과 의학

舌筋과 筋力

초암 정만순 2018. 4. 30. 09:08


舌筋과 筋力



혀끝의 근력이 약해지면 온 몸의 근력이 약해진다

 

소는 힘이 아주 세다. 소는 힘이 매우 센 동물이다. 소의 강한 힘은 혀끝에서 나온다. 소는 풀을 혀끝으로 감아 끌어당겨 뜯어 먹는데 그 힘이 예사롭지 않다. 억새나 갈대 같은 풀은 매우 질기고 억세어서 아무리 힘이 센 사람이라도 잡아당겨서 끊을 수가 없다. 그러나 소는 혀를 한 번 가볍게 놀리는 것으로 싹둑 잘라서 먹을 수 있다. 소가 혀로 풀을 뜯어 먹는 것을 보면 사람이 낫으로 풀을 베는 것만큼이나 속도가 빠르다.

도마뱀이나 개구리가 혓바닥으로 벌레를 사냥한다. 도마뱀이 파리를 잡아먹는 것을 보면 그 속도가 총알만큼이나 빨라서 사람의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사진으로 찍을 수도 없다.

사람도 혀끝의 힘으로 음식을 먹고 말을 한다. 혀가 마비되면 음식을 먹을 수도 없고 말을 할 수도 없다. 혀의 힘이 약해지면 온 몸의 근력도 약해진다. 혀끝의 힘은 사람의 전체 근력과 정비례한다. 혀의 근력이 30퍼센트 약해지면 전신의 근력도 30퍼센트가 줄어든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혀끝의 근력이 약해지면서 전신의 근력도 약해진다. 근력이 약해지면 시력이 약해지고 다리의 힘도 약해져서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이 아프고 숨이 차며 신체에 갖가지 크고 작은 질병과 통증이 생긴다. 혀의 근력이 극도로 약해지면 목구멍으로 음식을 삼키는 능력 곧 탄인(呑咽) 능력이 약해져서 영양물질을 섭취하기가 어려워진다.

최근 일본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혀끝의 힘이 약해지면 팔다리를 비롯한 전신의 근력이 위축되는데 운동을 열심히 하고 음식습관을 바꾸면 혀끝의 근력이 다시 세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일본 후생노동성(日本厚生勞動省)에서 65세 이상의 남녀 2,000명을 상대로 전신의 근력과 혀끝 근력의 관계에 관하여 연구 조사하였다. 그 결과 혀끝 근력이 30퍼센트 약해진 사람은 전신의 근력도 약 30퍼센트가 약해진다고 발표하였다. 일본 치과대학 키쿠야이사무(菊谷武) 교수는 다음의 두 가지가 혀의 근력을 약하게 한다고 하였다.

1. 치아로 음식을 씹는 숫자가 모자라면 혀끝의 근력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누룽지나 견과류, 나물 등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천천히 씹어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혀끝의 근력이 약해지지 않는다.

2. 말을 주고받는 숫자 곧 말을 적게 하면 혀끝의 근력이 약해진다. 책을 소리 내어 읽거나 가족이나 이웃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어서 혀끝의 근력이 약해지지 않게 해야 한다.

일본치과대학에서는 혀끝의 나이가 20살인 65살 여성과 혀끝의 나이가 80살인 66살 여성의 생활습관을 비교하는 실험을 하였다. 혀끝의 근력이 젊은 여성은 음식은 갖가지 나물이나 우엉, 연근 같은 뿌리채소 등 저작(咀嚼)이 필요한 음식을 섭취하므로 하루에 평균 2,327번 저작하였고 설두근력이 노화한 여성은 죽이나 케이크, 우유 등 부드러운 음식을 주로 섭취했으며 하루에 평균 868번 저작하였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잘 씹어서 먹어야 하지만 부드러운 음식은 목구멍으로 잘 넘어가므로 잘 씹을 필요가 없다. 위에서 말한 두 여성의 저작 수를 견주어 보면 3배의 차이가 난다. 또 혀끝 근육의 나이가 젊은 여성은 하루에 2,528개의 단어를 말했고 혀끝 근육이 노화된 여성은 하루에 761개의 단어를 말했다. 두 여성이 하루에 쓰는 단어 수도 3배 이상 차이가 났다. 혀끝 근육이 노화하여 약해지면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고 힘주어 말을 하기도 어려우며 영양실조에 걸리기가 쉽다.

혀끝의 근력이 약해지면 목구멍으로 음식을 삼키기가 어렵고 사레가 들거나 체하기 쉬우므로 점점 부드러운 음식만 골라서 먹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혀끝 근력이 젊은 여성의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100.8그램인데 견주어 혀끝 근력이 노화된 여성의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43.5그램에 지나지 않았다.

요즘 사람들은 갖가지 부드러운 음식들 곧 국수나 빵, , 우유, 과자, 아이스크림 같은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빨로 음식을 씹어 먹는 일이 차츰 줄어들고 있다. 요즈음 근무력증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근무력증은 온 몸의 근력이 차츰 약해져서 마비되는 병이다. 차츰 손발의 힘이 약해지면서 혀의 근력도 약해져서 말을 할 수 없게 되고 음식을 삼킬 수도 없게 되어 결국 심장 근육이 마비되어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는다. 근무력증의 원인 곧 근력이 약화되는 것은 첫 번째가 설탕, 액상과당, , 물엿, 올리고당 같은 달콤한 음식들이고 두 번째는 밀가루나 두부, 과자나 빵 같은 섬유소가 별로 없는 음식들이다.

혀끝 근력을 단련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은 누룽지, 보리밥, 파김치나 갓김치, 콩나물, 미나리, 우엉, 시래기, , 호도, 피스타치오 같은 것들이다.






'本草房 > 운림의 식품과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赤足 療法  (0) 2018.04.30
旅行과 健康  (0) 2018.04.30
拇指와 腦力  (0) 2018.04.30
放尿와 疾病  (0) 2018.04.30
握力과 生命力  (0) 2018.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