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기타 특수침

만의진전(滿醫眞傳) 침법

초암 정만순 2017. 11. 29. 10:27


만의진전(滿醫眞傳) 침법



만의진전(滿醫眞傳) 침법은 중국에서 2,500년 동안 비밀전수 되며 역대의 황제들과 왕족들에게만 시술하던 침자극법이다.
황궁의 침술임으로 그 시술방법과 효과가 비밀로 구전되어 오다가 청나라에 와서 일반인 들에게도 비방으로 알려져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을 근래에 와서 단편적 고서 기록을 집성하여 많은 임상과 시술을 거처 체계화한 전통침술이다. 현제 이 침술로서 40여 가지 질병에 특효가 있다고 확인 발표했으며, 특히 많은 불치병,난치병 환자를 치료했다고, 1993년 3월 세계 침구학계에 발표했다.
시침자는 담을 키우고 기를 집중시켜 마음을 차분히 하고 잡념을 없에 정신통일을 하고 손을 안정시켜 시술한다. 또 평생 금주,금연을 실천하여 심신의 연마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1),만의진전 침법의 종류.

(1),침의 소독.
청나라 때 비밀 전수되어 온 8치 장침에서 부터 여러 길이의 장침을 가지고 강자극 하는 침법으로 침병을 3번 이상 감는 것으로 제사용해야 함으로 고압소독기에 20분 이상 소독해야 한다.

(2),설침법.

가,설침법(舌鍼法)에는 두가지가 있다.
굵은 침(A)으로 혓바닥을 50번 점자(点刺)하는 하고, 혀밑 [해천(海泉),금진(金津),옥액(玉液)] 3혈을 1회1초 동안 찔러 검은 피를 토하게 하면 혀 마비에 의한 실언에 특효가 있다.

나,턱밑 중간의 [발음(發音;上廉泉)]혈과 양옆의 [음향(音響;增音)]혈에 자침하고 유침하면 실언 등의 언어장애에 특효가 있어 곧 말을 하게 된다.

(3),안침법.
안침법(眼針法)은 혈륜진침법(血輪振針法)으로 양 눈의 [혈륜(血輪;睛明)]혈에 1치반 깊이로 자침하는 침법으로 눈의 청관병(晴光病), 록내장(綠內障), 안구출혈(眼球出血), 근시(近視)에 특효가 있다.

(4),투침법.
투침법(透針法)에는 관통투침법(貫通透針法)과 관투투침법(貫透透針法)이 있다.

관통투침법은 침끝이 반대편 혈위의 피부를 뚫고 나가도록 투침하는 방법이고, 관투투침법은 침끝이 반대편 혈위의 피부를 뚫고 나오지 않게 투침하는 방법으로 마비증(麻痺證),신경통(神經痛),근육통(筋肉痛)을 치료한다.

(5),수혈관투법.
수혈관투법(兪穴貫透法)은 배수혈인 [폐수]에서 [신수]까지 단번에 연피투자하여 강자극하는 침자극법으로 요통,견갑통,흉통, 신경통 등을 치료한다.

(6),오룡침법.
오룡침법(五龍針法)에는 흉부오룡침(胸部五龍針)과 요부오룡침(腰部五龍針)으로 나눈다.

가,흉부오룡침.
등 배부의 좌우 [풍문],[궐음수]혈과 [신주]에서 하방으로 연피투자하여 강자극하는 침술로서 요통,요측신경통등의 여러 허리질환을 치료한다.

나,요부오룡침.

허리의 좌우 [대장수],[삼초수]혈과 [명문]에서 상향으로 연피투자하여 강자극하는 침술로서 요통,요측신경통 등의 여러 허리질환을 치료한다.

(7),랍침법.
랍침법(拉針法)은 1척2치 침으로 두 혈을 관통하여 톱질하듯 당기고 밀어 강자극을 주어 혈액순환과 근육경색을 풀어 주는 침법으로 근육경색(筋肉梗塞),근육마비(筋肉麻痺),반신불수(半身不遂),신경통에 효과가 좋다.

(8),쌍침법.
쌍침법(雙針法) 또는 다침법(多針法)은 침 2-5개를 한 혈에서 방사선 방향으로 동시에 자침하여 강자극하면 굳어진 근육을 풀어 주고 팔을 자유로 움직이게 하는 침법으로 마비증,불치병,중풍,반신불수를 치료한다.

(9),감침법.
감침법(感針法)은 노약자, 현운(眩暈)을 이르키는 환자에게 최소량의 침을 사용하는 침법이다. 즉 단 한번의 침으로 큰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치통,자통(刺痛)을 치료한다.

(10),속침법(速針法).
신생아 10개월내의 유아에게 속침자극하는 치료법으로 경기,쇽크,뇌진탕,불면증,경풍 등에 효과가 좋다



왕수신교수가 만의진전침법으로 뇌위축증을 치료하는 모습입니다.



만의진전(滿醫眞傳)침법은 王修身교수의 무시무시한 침법입니다.

만주족으로서 1931年12月 북경에서 출생, 8세부터 의술을 공부하고 14세에 佐诊(진료를 돕다)했다고 하는데 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의(溥儀)의 동생인 부걸(溥杰)이 신침왕이라는 칭호를 하사 했다고 해서 지금도 신침왕으로 통합니다.


당시 청나라 마지막 어의였던 金一针이 청나라가 망하고 은거했는데, 마침 왕수신의 고향에서 살게 되었답니다.

어떤 인연으로 왕수신은 그 어의의 제자가 되었고 황실에서 내려오던 의술을 전수받아 중국궁정어의 제3대전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청나라는 만주족이 세운 나라이므로 그 의술을 만의(滿醫)라 하고 진정한 전수자라는 의미로 진전(眞傳)을 붙여 그의 침법을 만의진전(滿醫眞傳)침법이라 합니다.


한국에는 KBS에서도 방영된 적이 있고 중앙일보에서 전시회도 열었었고 대한침구사협회와도 교류가 있어서 그의 만의진전침법은 한국에는 많이 알려졌다고 합니다.


그의 침법은 주로 장침을 투자하는 이 무시무시하다는 침법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들고 있는 것이 침입니다. 보기만 해도....



  
 




만의진전 침법에서 주로 사용하는 침.

3번이상 꼬아 만듭니다.





주로 투자, 납침(관통하여 밀고댕기는..)법인데 상용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행간(行間)투 용천(湧泉) - 발바닥 관통한다.

2. 현종(懸鍾)투 양능천(陽陵泉) - 양보(陽輔),광명(光明),양교(陽交)를 관통하는 1 5혈 침자법이다.

3. 족오리(足五里)투 혈해(血海) - 기문(箕門)을 관통하는 1 3혈 투자법이다.

4. 중독(中瀆)투 혈해(血海) - 납침법(拉針法)을 쓴다. 소아마비(小兒麻痺)에 특효가 있다.

5. 양릉천(陽陵泉)투 음릉천(陰陵泉) - 납침법(拉針法)을 쓴다. 상지마비에 특효가 있다.

6. 양릉천(陽陵泉)투 승산(承山) - 염전 강자극을 한다.

7. 승산(承山)투 양릉천(陽陵泉) - 염전 강자극을 한다.

8. 합곡(合谷)투 후계(後谿) - 강자극,손가락 마비에 특효하다

9. 합곡(合谷)투 노궁(勞宮) - 염전 강자극을 한다.

10. 곡지(曲池)투 수삼리(手三里) - 염전 강자극을 한다.

11. 곡지(曲池)투 소해(少海) - 납침법(拉針法)을 쓴다. 곡택(曲澤)혈을 관통하는 13혈 투자법이다.

12. 전액(前腋)투 노회(蘆會) - 침법(拉針法) 을 쓴다. 반신불수에 특효가 있다.

13. 노회(蘆會)투 전액(前腋) - 침법(拉針法) 을 쓴다. 반신마비에 특효가 있다.

14. 전액(前腋)투 비노(臂蘆) - 침법(拉針法) 을 쓴다, 반신마비에 특효가 있다.

15. 내독비(內犢鼻)투 외독비(外犢鼻) - 주의하여 투자한다. 무릅관절에 특효가 있다.

16. 풍지(風池)투 풍지(風池) - 납침법을 쓴다정신불열증에 특효가 있다.

17. 지창(地倉)투 협거(頰車) - 안면신경마비, 풍에 특효가 있다.

18. 천돌(天突)투 옥당(玉堂) - 가슴선으로 자침한다.

19. 위중(萎中)투 승산(承山) - 측면으로 자침하여 단번에 관통한다.

20. 승산(承山)투 위중(萎中) - 측면으로 자침하여 단번에 관통한다.

21. 양구(陽丘)투 비관(脾關) - 외측에서 단번에 자침한다.

22. 비관(脾關)투 양구(陽丘) - 외측에서 단번에 자침한다.

23. 소료(素了)투 소료(素了) - 코 밑으로 통관한다. 정신분열증,안면신경마비,뇌출혈에 특효하다.

24. 대영(大迎)투 대영(大迎) - 턱 밑으로 관통한다. 좋은 효과를 본다.

25. 곤륜(崑崙)투 태계(照海;太溪) - 관절통(關節痛),요통(腰痛),족각통(足脚痛)에 특효하다.

26. 내관(內關)투 외관(外關) - 신경집중처로서 심장기능 강화에 특효하다.


왕수신 교수는 자신의 침법을 총 정리해서 다음과 같은 침법들을 정리했습니다.

轮进针法,舌法,五龙针法,透拉法,一多穴,一穴多,斜透法,王氏肩三法,心区进针法,等等


영상을 보면 끔찍하기까지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분의 강한 침법을 눈여겨 보는 이유는

때에 따라서는 그런 강한 침법을 사용해야 치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다만, 이제는 침법도 더 발달했으니 굳이 저 무시무시한 침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전침기나 생체전기치료기를 응용하여 더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鍼灸 小考 > 기타 특수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암침법 총통침법  (0) 2020.05.05
新 鍼 療 法  (0) 2018.01.10
충격파자극침술[Yu's IMS(TMS)]  (0) 2017.03.20
자오유주침  (0) 2017.02.20
겨자씨침  (0) 2017.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