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ㅁ)

만년청

초암 정만순 2017. 8. 14. 08:04



만년청 [Rohdea japonica]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상록다년초.


일본이 원산지이며 한국에서는 집안의 화분 등에 관엽식물로 널리 심고 있다.
굵은 땅속줄기에서 9~12장의 잎들이 모여날 뿐 줄기는 크게 자라지 않는다. 잎은 길이 30~50㎝, 너비 3~5㎝로 조금 두껍고 잎끝이 뾰족하며 화분에 심었을 경우 잎끝이 밑으로 처진다. 잎가장자리는 파도처럼 주름져 있다. 꽃은 노랗거나 연한 초록색이고 잔 모양이며 5~7월에 잎 사이에서 나온 꽃대 위에 무리져 핀다. 꽃부리는 6갈래로 조금 갈라졌으며 6개의 수술이 꽃부리에 붙어 있다. 암술은 1개이나 암술머리는 3갈래로 나누어진다. 열매는 장과(漿果)로,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는데 열매들이 무리져 있는 생김새가 옥수수와 비슷하다.
겨울이 되면 반드시 집 안에 들여놓아야 하고, 반그늘에서 잘 자라며 해가 바로 쬐는 곳에 있으면 잎이 타고 마르기 때문에 화분을 바깥에 내놓는 여름에는 주의해야 한다. 잎가장자리에 흰색 줄무늬가 있거나 초록색 잎에 노란빛이 도는 흰색 줄무늬가 있는 품종들도 있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심어왔는데 뿌리줄기를 강심제나 이뇨제로 쓰기도 한다.
자주만년청(R. discolor)은 멕시코 및 서인도제도가 원산지로 온실이나 집 안에서 널리 심고 있으며, 식물중독으로 생기는 설사나, 어린 아이들의 소화불량에 이 잎을 먹이기도 한다.

 

 

 

[심부전 부정맥 설사 디프테리아 천식 간질] 

▶ 강심작용, 이뇨작용, 심장에 작용, 혈압에 영향, 평활근에 작용, 최토 작용, 인후염, 편도선염, 황달, 복부팽만, 기관지천식, 해소, 천식, 디프테리아, 유행성 이하선염, 급성 세균성 설사, 심부전, 부정맥, 만성 기관지염, 모든 타박상, 목구멍이 붓고 아픈데, 간질, 심박이상으로 가슴이 아프고 박동력이 쇠약한 증상, 종기, 피부염, 치통, 각혈, 토혈, 자궁출혈을 다스리는 만년청

만년청[萬年靑, rhodea ; Rohdea japonica]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 30∼50cm이다. 굵은 땅속줄기 끝에서 잎이 모여난다. 잎은 길이 30∼40cm, 나비 3∼5cm이고 넓은 바소꼴이며 육질이고 윤기가 있다.

꽃은 5∼7월에 연한 노란색이나 흰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자란 길이 2∼4cm의 수상꽃차례에 빽빽이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30cm 정도이며 잎 사이에서 나온다. 수술은 6개이고 암술대는 짧으며 암술머리는 3갈래이다.

꽃밥은 달걀 모양이고 씨방은 둥글고 3실이며 각 실에 밑씨가 2개씩 들어 있다. 열매는 장과이고 둥글며 지름 1cm 정도로서 8월에 붉게 익는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한다.

뿌리에 로데인(rhodein)이라는 배당체가 들어 있어 강심제와 이뇨제로 사용한다. 일본 원산의 귀화식물로서 많은 품종을 개발하였으며 한국, 일본 난대와 중국에 분포한다.

만년청의 뿌리 및 뿌리 줄기를
만년청근[萬年靑根: 약성고(藥性考)], 잎을 만년청엽[萬年靑葉: 본초신편(本草新編)], 꽃을 만년청화[萬年靑花: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만년청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만년청[萬年靑: 본초신편(本草新編)], 개구검[開口劍, 참사검:斬蛇劍: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우미칠[牛尾七, 충천칠:冲天七: 초목편방(草木便方)], 백하거[白河車: 강소식약지(江蘇植藥誌)], 죽근칠[竹根七: 섬서약식조사(陝西藥植調査)], 철편담[鐵扁擔: 강서초약(江西草藥)], 청용담[靑龍膽: 귀주약식조사(貴州藥植調査)], 천년윤[千年潤: 이참암본초(履巉巖本草)], [蒕: 화경(花鏡)], 천년온[千年蒕: 본초종신(本草從新)], 옥주[屋周: 질문본초(質問本草)], 동불조초[冬不雕草: 왕연사(汪連仕), 채약서(採藥書)], 구절연[九節連: 야울초:野鬱蕉, 장원홍:壯元紅, 산포곡:山苞穀: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채취]

뿌리 및 뿌리 줄기: 일년 내내 채취한다.뿌리와 뿌리줄기를 캐내어 줄기잎가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말린다. 햇볕에 말린 것은 희고 불에 말린 것은 붉다. 일반적으로 불에 말린 것의 질이 비교적 좋다. 벌레가 먹지 않게 하기 위하여 석회를 넣은 항아리에 저장하거나 자주 햇볕에 쬐어 주어야 한다.

[성미]

뿌리 및 뿌리줄기: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1, <이참암본초>: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본초재신>: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조금 있다."
3, <복건민간초약>: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조금 차다."

[귀경]

뿌리 및 뿌리줄기: <본초재신>: "폐경(肺經)에 작용한다."

잎: <본초신편>: "신경(腎經)에 작용하고 전적으로 임독맥(任督脈)을 통행한다. 또 폐(肺)에 들어갈 수 있다."

[약효와 주치]

뿌리 및 뿌리줄기: 강심(强心)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심장 쇠약(심부전),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디프테리아, 수종, 복부 팽만, 각혈, 토혈, 정창(疔瘡), 단독, 뱀에게 물린 상처, 더운물에 덴 상처를 치료한다.

1, <본초종신>: "인후급폐(咽喉急閉)를 치료하자면 짓찧은 즙에 미초(米醋: 입쌀, 좁쌀 등으로 만든 식초)를 넣어 소량을 먹으면 담(痰: 가래)을 토하고 바로 트이게 된다."
2, <왕안경(王安卿), 채약지(採藥誌)>: "중만고창(中滿蠱脹), 황달, 심통(心痛), 천식으로 인한 해수, 타박상을 치료한다."
3, <왕연사(汪連仕), 채약서(採藥書)>: "창독을 치료하고 습열을 거둔다. 끓는 물에 덴 상처, 천포창, 대상 포진에 짓찧은 즙을 바른다."
4, <이씨초비(李氏草秘)>: "백화단(白火丹), 열격(噎膈: 식도암)을 치료한다."
5, <식물명실도고>: "무명 종독, 정창(疔瘡), 치통, 뱀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6, <사천중약지>: "청폐화(淸肺火)하고 허로내열(虛勞內熱)로 인한 해수를 치료한다."
7, <상해상용중초약>: "강심 이뇨하고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지혈한다. 각혈과 토혈, 심장병으로 생긴 수종, 인후폐색(咽喉閉塞), 편도선염, 디프테리아를 치료한다."

잎: 강심, 이뇨하고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심부전,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각혈, 토혈, 창독, 뱀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1, <본초신편>: "결핵균을 죽이고 수염과 머리카락을 검게 한다."
2, <백초경>: "달인 물로 좌판창(坐板瘡)과 치질을 씻는다."
3, <약성고>: "해독, 청위(淸胃), 강화(降火)한다. 토혈을 멎게 하려면 붉은 대추 7개를 쪼개어 만년청과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
4, <귀주민간방약집>: "외용하여 창독을 치료한다."
5, <사천중약지>: "뱀에게 물린 상처에 싸맨다."
6, <상해상용중초약>: "강심, 이뇨한다. 심장병으로 숨이 가빠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을 치료한다."

꽃: 신허(腎虛)로 인한 요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뿌리 및 뿌리줄기: 내복: 3.75~12g(신선한 것은 37.5~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짓찧은 즙을 먹거나 갈아서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은 즙을 바르거나 콧속에 떨어뜨려 넣는다. 또는 달인물로 씻는다.

잎: 내복: 18.5~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달인 물로 훈세(燻洗: 증기로 쏘여 씻는것)하거나 혹은 짓찧은 즙을 바른다.

만년청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만년청(萬年靑)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상록성 초본식물인 만년청 Rohdea japonica Roth의 뿌리줄기이다.

[성미] 맛은 쓰고 약간 달며, 약성은 차고 독이 조금 있다. 폐(肺), 심경(心經)에 들어간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강심이뇨(强心利尿), 량혈지혈(凉血止血)하므로 인후종통(咽喉腫痛), 디프테리아, 창양종독(瘡瘍腫毒), 사교상(蛇咬傷), 심력쇠갈(心力衰竭), 수종고창(水腫鼓脹), 각혈(咯血), 토혈(吐血), 붕루(崩漏) 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1. 인후염에 즙을 내어 식초를 넣고 입안에 물고 있다가 버리면 열이 내리고 염증이 사그러진다. 편도선염에도 쓰인다.

2. 황달, 복부팽만을 내린다. 또한 기관지천식으로 해소와 천식이 그치지 않는 증상에도 쓰인다.

3. 강심이뇨 작용이 있어서 디기탈리스 대용품으로 쓰이며, 심박이상으로 가슴이 아프고 박동력이 쇠약한 증상에 활용된다.

4. 종기에 활용하고 피부염, 치통에도 진통 효력이 있다.

5. 지혈반응을 보이므로 각혈, 토혈, 자궁출혈에 효과가 있다.

[임상연구]

1. 디프테리
 만년청 뿌리 40g을 썰어서 식초 100ml에 2일간 담가두었다가 여과하고 다시 냉수 100ml를 넣고 매 1ml당 생약재로 0.5g을 넣고 또 여기에 설탕을 넣어서 1일 6회 복용하였더니 종창부위의 축소염증이 소실되어 갔다.

2. 심력쇠약
 생만년청침출고를 매 1g당 생약재 30g으로 하여 1회 1g씩 1일 2∼3회 복용하였더니 심장박동이 지나치게 빠르게 뛰었다. 그러나 풍습성 심장병과 매독성 심장병으로 일어난 심박쇠약에는 효과가 양호하였다.

3. 심박이상
 Rohdexin 주사액을 정맥주사하여 심박이 정상으로 나타났음이 심전도상과 자각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약리]

1. 심장에 작용
만년청침출고를 두꺼비 심장에 실험한 결과 심장 박동의 진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었다.

2. 혈압에 영향
마취한 고양이의 정맥에 주사한 결과 만년청 추출액은 13.5ml에서 혈압을 약간 상승시켰으나, 19ml에서는 심박이 불규칙해졌고 혈압도 하강되었다.

3. 평활근에 작용
만년청 1:10,000 추출액은 개의 소장에 흥분작용을 일으켰고, 연동을 증가시켰으며, 장력도 약간 증가시키고 있었다.

4. 최토 작용
고양이에게 피하주사 하였더니 격렬한 구토작용을 일으켰고, 용량을 적게 하였을 때는 구토작용이 미약하였다.

[용량]

3∼8g, 생것 30g

[화학성분] rhodexin A,B,C,D, digitoxigenin, periplogenin, rhodexoside, rhodeasapogenin, isorhodeasapogenin, 22-epirhodeasapogenin, convallamarogenin, sitosterol, octadecanoic acid, octadecadienoic acid 등을 함유하고 있다.


[주의사항]

임신부는 복용을 삼가한다. 과량복용하면 구토, 메스꺼움,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난다.]



만년청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목구멍이 붓고 아픈 경우
신선한 만년청뿌리 3.75~11g에 끓여 식힌 물 반 사발을 붓고 갈아서 짜낸 즙을 자주 입에 머금고 있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2, 목구멍이 막혀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
만년청을 햇볕에 말려 가루낸다. 1회 3.75g을 진하게 달인 박하탕(薄荷湯)으로 복용한다. 아무 때나 복용해도 좋지만 잠자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특히 좋다. [이참암본초(履巉巖本草)]

3, 목젖이 붓는 급성 염증
만년청의 뿌리 윗부분을 얇게 잘라서 짓찧어 짜낸 끈끈한 즙을 마시고 담연(痰涎)을 토하게 하면 좋아진다. 입을 다물고 있을 때에는 머리카락으로 인후를 자극하여 담연(痰涎)이 나오게 해야 한다.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4, 신경성 두통
뾰족하게 깎은 만년청뿌리에 주사(朱砂)를 묻혀서 콧구멍 안에 넣는다. 왼쪽 머리가 아플 때에는 오른쪽 콧구멍에, 오른쪽 머리가 아플 때에는 왼쪽 콧구멍에 넣는다. 양쪽이 다 아프면 양쪽 콧구멍에 넣었다가 맑은 물로 콧물을 씻어낸다. 1주일 계속하면 좋다. [숭애잡기(嵩崖雜記), 벽력단(霹靂丹)]

5, 정창주황(疔瘡走黃)
만년청뿌리를 짓찧은 즙 한잔(찻잔으로)을 복용한다. 복용 후 진저리를 치지만 독은 대변 혹은 소변으로 빠져 나간다. 대소변의 색깔은 황색이다. 배변 후 바로 생강즙 한잔(찻잔)을 복용하면 전신의 부기가 가라앉고 병 증세가 사라진다. 또 미친개에게 물린 상처도 치료한다. [광화의약잡지(光華醫藥雜誌)]

6, 치질로 붓고 아파 걷기가 몹시 불편한 경우
양끝을 잘라낸 저퇴골(猪腿骨)과 만년청을 함께 질솥에 넣고 물로 푹 삶아서 뜨거울 때 약기운을 쐬고 하루에 세 번 따뜻하게 데워서 씻는다. [주익생가보방(周益生家寶方)]

7, 노인이나 어린이의 탈항
만년청의 달인 물로 씻은 다음 오배자(五倍子)의 가루를 뿌린다. [자항활인서(慈航活人書)]

8, 백화단(白火丹)
만년청을 짓찧어 짜낸 즙을 복용한다. [축목시효방(祝穆試效方)]

9, 뱀독
만년청을 빻아 바르거나 찌꺼기를 덮어 두어도 좋다. [덕생당경험방(德生堂經驗方)]

10, 타박상
만년청뿌리 7.5g을 물로 달여서 술을 넣어 복용한다. [강서초약(江西草藥)]

11, 디프테리아(임상보고)
신선한 만년청의 뿌리줄기 40g을 식초 100ml에 넣고 48시간~10일간 가량 담갔다가 찌꺼기를 버리고 여과한 후 끓여 식힌 물을 부어서 200ml가 되게 하여 20% 침액(浸液)을 만든다. 1일의 복용량은 1세 이하는 1ml, 1~2세는 2ml, 3~4세는 3ml, 5~6세는 4ml, 7~9세는 5ml, 10~12살은 6ml, 13~15살은 7.5ml, 16살 이사은 10~15ml를 6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첫 번째 복용량은 2배로 한다. 치료한 40례에서 치유된 것이 36명, 사망한 것이 4명이었다. 복용 후 체온이 평균 3일내에 정상으로 회복되었고 인후가 아픈 것이 4일내에 없어졌으며 세균배양은 5일에 음성으로 전변되었다. 또 552명의 관찰에 의하면(그 가운데에서 433명은 페니실린을 병용) 치유율이 93.2%였는데 특히 중증일 때에는 효력이 비교적 적고 사망률이 높았다. 대부분의 완치 병례에서는 복용 후 5~6일내에 일반적인 증상이 소실되었고 3~6일내에 위막(僞膜)이 완전히 소실되었으며 세균 배양이 음성으로 전변된 시간은 평균 3.23일이었다. 치료 중 무작위 추출법으로 몇 명의 병례를 선택하여 혈청 치료군과 대조한 결과 양자의 치료 효과가 대체로 같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만년청 침액을 내복하거나 콧속에 떨어뜨리면 디프테리아에 대해 상당한 예방 작용이 있다고 한다. 만년청은 디프테리아에 합병된 심근염, 인후폐색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중약대사전]

12, 유행성 이하선염(임상보고)
신선한 만년청뿌리 20~30g을 얇게 잘라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아침, 저녁으로 각 한 번씩 약을 바꾼다. 30명의 관찰에 의하면 대다수가 연속 5~6번 약을 바꾸어 바르면 치료되었다. [중약대사전]

13, 급성 세균성 설사(임상보고)
20%의 만년청을 식초에 담근액을 내복한다. 첫 번째의 복용량은 5ml, 후에는 1회 3~4ml씩 1일 3~4번 복용한다. 5~7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15명과 10명의 임상관찰에서 전자는 치유율이 80%였고 후자는 모두 치유되었다. 절대 다수의 병례에서는 1~2일에 열이 내렸고 1~3일에 대변 횟수가 정상으로 회복되었으며, 피고름이 섞인 대변이 5일에 없어졌고 대변 배양이 1~5일에 음성으로 전변되었다. 복용 기간에 일부 병례는 현운(眩暈)을 호소하였다. 3명의 환자는 심장박동과 맥박이 늦어졌지만 부정맥 현상은 없었다. 4명은 전 복부에 강렬한 발작성 동통이 나타나 3~6일 계속 되었다. 상술한 증상들은 복용을 중지하면 모두 소실되었다.[중약대사전]

14, 심부전(임상보고)
① 급속법(急速法): 신선한 만녕청의 뿌리줄기나 잎 37.5~56g을 두 번 달여서 각각 20ml의 달임액을 만든다. 이 달인 액을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서 보류(保留) 관장한다.

② 완속법(緩速法): 22.2~45g을 처음에는 물 150ml로 50ml가 되게 달인다. 그 후에는 물 120ml로 40ml가 되게 달인다. 두 차례의 달인 액을 한데 섞어 한 번에 30ml씩 1일 세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심장 쇠약이 억제된 후에는 즉시 유지 복용량을 바꾸어 중독을 방지한다. 43명의 치료 가운데에서 심부전이 억제된 것이 19명, 효과가 뚜렷한 것이 10명, 호전된 것이 9명, 무효가 3명이었으며 2명은 사망하였다. 폐원성(肺原性) 심장병을 합병한 심부전의 치료에서도 효과가 비교적 좋았다. 내복할 때에는 구토하기 쉽지만 관장할 때에는 지금까지 부작용이 없었다. 따로 만년청의 전초 엑스를 1회 1g(신선한 생약 30g을 함유한다)씩 1일 2~3회 복용시켜 발작성 빈맥(頻脈), 류머티스성 심장병 및 매독성 심장병 등으로 생긴 심장쇠약 15례를 치료하였는데 복용 후 환자의 동계, 기급(氣急: 가쁜 숨을 쉬는 것), 흉면, 흉통, 청색병, 수종 등의 증상이 정도에 차이는 있었지만 모두 개선되었거나 소실되었다. 독성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15, 부정맥(임상보고)
만년청뿌리의 주사액 2~3ml(매 1ml에 생약 0.5g이 함유되어 있다)를 25% glucose 250~500ml에 희석하여 정맥에 적주(滴注)한다. 1분에 30~40방울씩 적주한 후에 신속히 억제되었다. 근육 주사해도 된다. 심실항부 발작성 빈맥 8명을 치료한 결과 7명이 약액을 적주한 후 공동성 심률(心律: 심박의 리듬)로 바뀌었다. 간헐성 심방세동(心房細動) 2명은 약을 사용한 후 심실률(心室律)이 급속히 하강되었다. 심방조동(心房粗動) 1례는 사용 후 즉시 심방세동으로 바뀌었고 계속 사용한 결과 심실률이 매분 64회로 감소되었다. 그러나 이상의 3명(심방세동과 심방조동)은 모두 만년청의 사용한 단계에서는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았다. 또 만년청근의 전제(煎劑)를 내복하는 방법으로 심실상부 발작성 빈맥, 심실성 또는 심방성 과조박동(過早搏動) 등 도합 6명을 치료하였는데 4명이 약을 사용한 후 공동성 심률도 바뀌었거나 조박(早搏)이 소실되었다. 1명은 조박(早搏)이 감소되었고 1명은 효과가 없었다.

용법: 일반 외래 진찰 병례에서는 만년청뿌리 22.2g을 매일 1제(劑)로 하여 아침 저녁으로 달여서 복용한다. 4일간 계속하고 그 후에는 필요에 따라 다시 복용한다. 입원 및 긴급 병례에서는 만년청뿌리 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효과가 있거나 약물 반응이 나타나면 복용을 정지한다. 계속 4일 이상을 복용하지 못하여 다른 한약을 적당히 병용한다. 보통 복용량이 적을 경우에는 반응을 적게 일으키며 다량을 복용할 경우네는 엄밀히 관찰해야 한다.

독성: 만년청은 digitoxigenin양 작용을 한다. 그 독성이 상당히 강해서 미주신경을 자극하고 연수(延髓)중추를 흥분시큰 것 외에 심근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억제 작용을 일으킨다. 대량 복용하면 심장 전도가 차단되고 심장박동이 정지될 수도 있다. 부정맥을 치료할 때 상술한 조제량에 따라 정맥에 적주한 후에 일어나는 부작용은 상당히 많은 바 현운(眩暈), 오심, 구토 외에 심방성 빈맥, 방실(房室)의 전도 차단, 발작성 심방세동 및 심방조동 등도 동반한다. 또 Adams-Stock 증후군 발작을 2번 일으킨 것도 1례가 있다. 만년청을 식초에 담근 액을 내복하여 디프테리아를 치료하는 과정에서도 2례의 소아 환자가 복용한지 2일과 5일에 각각 완맥(緩脈: 매분 50차 안팎)이 발생하였고 이와 동시에 간헐적인 동계를 동반하였지만 약을 중지한 후 5~7일내에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이밖에, 1명의 환자가 만년청 잎 4g을 달인 액을 한 번 복용한 후 완전한 방실성(房室性) 전도 차단이 발생하여 치료 방법이 없어 이튿날에 사망하였다고 하는 보고도 있다. 만년청의 복용량, 복용방법 등의 문제에 관하여 가일층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임상에 응용할 때 엄격히 복용량을 관리하고 엄밀히 병증상을 관찰하고 만전을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중약대사전]  

16, 목구멍이 붓고 아픈데
신선한 만년청잎 3~5개를 짓찧어 짜낸 즙에 식초 한 잔(작은 잔)을 넣어 자주 입에 머금고 있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17, 만성기관지염(임상보고)
신선한 만년청잎을 1일 11~19g씩 달여서 세 번에 나누어 식후에 복용한다. 5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36명의 관찰에 의하면 해수, 객담(喀痰) 등에 대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가 있었다. 대부분 복용 2~3일 후에 가래의 양이 뚜렷이 감소되었고 따라서 기침도 경감되었다. 가래가 기관지에 차서 통기(通氣) 기능장애를 받아 숨이 가쁜 병례에도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었다. 치료 가운데서 2명의 환자는 복용한지 각 3일 후와 5일 후에 맥박 속도가 떨어지고(매분 84회에서 62회로) 기외(期外) 수축 및 맥박 촉박(매분 3~5회)이 나타났으나 복약을 정지한 후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만년청에는 일정한 독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용량을 정해야 하고 심장 박동수 및 심박 리듬의 변화에 주의해야 하며 독성 및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중약대사전]

18, 신허로 허리가 몹시 아파 몸을 뒤척이지 못하는 경우
만년청꽃, 나미(糯米: 찹쌀), 흑두(黑豆), 붉은대추, 구기(枸杞), 가늘게 썬 저요자(猪腰子)를 돼지의 대장에 함께 넣고 약한 불에 푹 끓여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19, 모든 타박상
산지마(山芝麻), 상율수화(橡栗樹花), 만년청꽃, 철각위령선(鐵脚威靈仙)의 즙으로 황두(黃豆) 만한 크기의 환을 만들어 1회 1환을 묵은 술로 복용한다. [자항활인서(慈航活人書)]

20, 간질
간질병에 만년청(萬年靑): 만년청의 뿌리를 말려서 두고 하루 3~5그램을 큰 컵 네 개의 물로 달여 세 컵 정도가 되면 하루 3번 한 컵씩 마시면 간질병에 신기한 효과가 있다. [묘약기방]

"간질에 만년청뿌리: 만년청의 뿌리를 말려 하루에 3~5g을 컵 4개의 물로 달여 3컵 정도가 되면 한번에 한컵씩 하루 3번 먹인다." [동방 5천년 명의 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121면]

만년청은 늘 푸른 잎 때문에 난초처럼 화분에서 많이 기르고 있다. 꽃이 피는 모습과 빨간 열매가 맺혀 있는 모습이 대단히 아름답다. 최근에는 원예종으로 잎에 무늬가 있는 있는 변종 만년청이 많이 개발되어 많은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本草房 > 약초(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모사  (0) 2017.08.23
물봉선  (0) 2017.08.15
매발톱나무  (0) 2017.08.05
목련  (0) 2017.01.15
무화과  (0) 201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