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수련은 자연적인 곡선운동
동양의 전통적 수련법은 기공(氣功)이라 할 수 있다.
기공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하는데 하나는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보건기공(保健氣功)’,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의료기공(醫療氣功), 무술을 목적으로 하는 ‘무술기공(武術氣功)’이다.
보건기공과 의료기공은 유연한 수련 방식을 택하므로 ‘연기공(軟氣功)’이라 부르고, 무술기공은 강도 높은 단련 방식을 취하므로 ‘경기공(硬氣功)’이라 부른다.
그리고 연기공은 다른 사람을 치료해 주는 ‘외기공(外氣功)’과 자기 자신을 위해서 스스로 하는 ‘내기공(內氣功)’으로 세분한다.
기공의 특징은 의식수련과 호흡조절이 체조와 한데 어우러진 조화(調和)의 운동이다.
서양의 운동과 동양의 운동이 무슨 칼로 벤 듯이 분명한 차이점이 있는 것은 아니고 서로 중복되고 비슷한 점도 많지만 구태여 다른 면을 가려서 지적해 보라고 한다면, 서양식 운동은 주로 힘(力)을 기르는 운동이고, 동양식 운동은 주로 기(氣)를 키우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서양식 운동은 육체적 단련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야기도 하고 웃어가면서도 운동을 할 수 있는데 반해서, 동양식 운동은 다분히 의식수련과 호흡조절이 따르는 정신적 수련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는 정신 집중을 요한다.
운동의 동작에 있어서도, 서양식 운동은 보건체조에서처럼 주로 직선적이며, 동양식 운동은 기공에서처럼 곡선적이다.
직선(直線)은 대부분 인위적(人爲的)이며, 곡선(曲線)은 대부분 자연적(自然的)이다.
‘하나, 둘’ 하는 보건체조는 인위적인 직선을 따라 움직이며, 소리 없이 흘러가는 기공운동은 자연적인 곡선을 따라 움직인다.
이 둘을 접목시켜 운동한다면 더 효율적인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