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의 對話/교육실습

자연 친화적 생태 중심 유아교육 프로젝트 - 들꽃, 우리 꽃

초암 정만순 2017. 5. 21. 10:29



자연 친화적 생태 중심 유아교육 프로젝트 - 들꽃, 우리 꽃



[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예]


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 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할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할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를 중심으로 행하여져 왔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라고 대답할 자신이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어른들의 논리와 요구에 맞추어 계획된 공간과 시간, 프로그램 속에서 실종되어 가는 아이들의 모습과 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아이들의 놀이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의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다.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아이와 놀이와 자연을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찾고 있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생태유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이 결합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생태유아교육은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한다. 생태유아교육은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의 가치와 조화하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하나의 교육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주변 세상과 아이를 보는 관점이 전제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동양의 일원론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이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기계론적 세계관이 갖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모든 생명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어 나가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동시에 생태유아교육은 아이의 본성은 선하고 주체적이며 독자적인 개성을 갖고 주변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고유한 발달법칙을 갖는다고 본다.

생태유아교육은
① 생태중심 교육,
② 공동체 중심 교육,
③ 전인(몸, 마음, 영혼)교육을 지향한다.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아이의 타고난 본성을 그대로 간직하게 하여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의 본래 모습대로 키우며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천성을, 잠재된 힘을 키우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사람과 아이와 자연 우주만물 모두가 행복을 느끼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이 아이상으로 구체화된 것이 바로 ‘신명나는 어린이’라고 할 수 있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음양의 조화를 이룬 아이, 달리 말하면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 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생태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아이상에 도달하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즉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절제, 절약 프로그램, 노인?아동상호작용 프로그램, 초기적응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먹을거리교육 프로그램, 식물교감 프로그램, 동물기르기 프로그램, 평화교육 프로그램, TV 덜보기 프로그램, 컴퓨터 게임 안하기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또한 들꽃체험 프로그램, 갯벌체험 프로그램, 곤충체험 프로그램, 물고기체험 프로그램, 철새체험 프로그램 등 자연생태계와의 만남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도 포함된다.

여기에서는 현장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생태교육의 예를 소개하여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그 예로 들꽃, 우리 꽃과 숲 생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들꽃, 우리 꽃>

- 자연 친화적 생태 중심 유아교육 프로젝트 -

Ⅰ. 교육적 의의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삶이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조화되는 생활로서의 교육으로, 인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체험과 생명의 존엄성, 자연을 보는 통찰력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1. 들꽃은 유아들에게 친숙하며 모양과 색깔 면에서 호기심을 갖게 한다
2. 자연을 관찰하면서 자연과의 상호 의존적인 특성을 느낀다.
3. 식물에 대해 탐구하는 것은 유아과학 교육의 중요한 주제이다.
4. 자연 및 인간에 대한 계속적인 사랑을 배울 수 있다.
5. 생태계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배우게 된다.
6. 생명의 존엄성에 대하여 알게 된다.

Ⅱ. 교육적 목표

생태 중심 프로젝트 <들꽃, 우리 꽃>에서의 교육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운다.
- 인간은 자연계의 일부이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생명은 인간과 동등하게 그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2. 자연과의 만남에서 우리 나라 들풀, 꽃 등에게 친근감을 느낀다.
-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들풀, 꽃들을 관찰하며 친근감을 느낀다.

3. 여러 가지 과학적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연 보호를 배운다.
- 생태계란 마치 그물코처럼 얽혀 있어서 한가지 망가짐으로 그치지 않고 총체적인 몰락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유아시기부터의 과학적인 자연보호교육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4. 다양한 과학적 관찰을 통하여 생태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넓혀간다.
- 여러 번에 걸친 표상 활동과 인터넷 등을 통한 탐구활동, 사전 만들기 등의 언어 활동 등을 통해 과학적 지식을 넓혀간다.
5. 이런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의 방법’의 절차를 익혀간다.

♣ 프로젝트에 사용된 들풀

: 쑥, 냉이, 씀바귀, 민들레, 머위, 가지나물, 취매발톱, 고사리, 제비꽃, 패랭이꽃, 토끼풀, 도라지, 더덕, 꽃잔디, 쇠뜨기, 명아주, 질경이, 돌나물, 인삼, 망초, 붓꽃 등

♣ 진행된 활동의 예시안

차시활 동 명내     용

1

봄은 누가 알려 주나요? 우리 주변에서 봄을 알려 주는 것들 에 대해 알아 본다.

2

꽃 기차길을 만들어요 봄에 피는 꽃의 순서를 알아보고 순서대로 봄꽃 기차역을 만들어본다.

3

봄꽃과 단짝 친구 할래요 1차 표상 - 크레파스

4

내 친구 봄꽃도 출석 불러 주세요 유아 한 명과 봄꽃 하나를 짝지워 출석부를 만들어 출석을 불러준다

5

봄 들판에서 내 친구를 찾아 볼래요 들꽃 현장학습(1차)

6

봄꽃 역에 예쁜 꽃을 그려요 2차 표상 - 색연필, 싸인펜

7

봄꽃 사전을 만들래요 3차 표상 - 인터넷탐색으로 상세 정보를 파악하여 사전을 만든다.

8

봄나물을 가져왔어요 들꽃 현장학습(2차)

9

나도 요리사 가지고 온 봄나물로 요리를 해 본다.

10

봄꽃 친구와 놀아요 Ⅰ 봄꽃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전통놀이. (풀각시 놀이, 풀씨름)

11

봄꽃 친구와 놀아요 Ⅱ 꽃반지 놀이, 풀피리불기, 풀 베짜기, 민들레 홀씨 날리기

12

봄꽃 동화를 들려주세요 꽃에 얽힌 민화나 설화를 들려준다

13

봄꽃 친구가 떠나가요 인터넷을 통해서 식물의 한살이를 탐색해보고 식물사전에 첨가한다.

14

내 친구 봄꽃 (동시짓기) 꽃에 대한 느낌을 동시로 표상해 본다

15

다시 보고 싶어요 유아들과 봄꽃을 다시 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광범위한 환경보호 차원에서 토론을 해 본다.

16

우리가 했어요 전개기간동안 표상한 것과 알아낸 것, 만든 것 등을 전시한다.


Ⅳ. 활동의 예시

여기에서는 제 1차시의 활동전개안과 연구수업 계획안만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제 1 차시 : 프로젝트 사전활동 - 꽃에 대한 인식 및 관심형성
( Brainstorming, 유목화 및 주제망 짜기)

활동 1< 꽃에 대한 생각 모으기 >
활동 목표 꽃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활동 형태 이야기 나누기(대집단활동)
활동 방법

① 꽃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꽃이 아주 예쁘게 피어서 가지고 왔단다.
② 꽃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 내가 본 꽃, 알고 있는 꽃의 이름을 이야기해 본다.
③ 꽃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이야기해 본다
④ 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활동 2< 숲속의 합창 >
활동 목표 노래를 통하여 봄의 개념을 익힌다.
활동 형태 새노래 배우기(대집단)
활동 방법

① ‘무엇으로 봄을 알 수 있을까?’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② 노래를 음미한다.
③ 가사를 따라 읽어보면서 가사를 익힌다.
④ 멜로디를 듣고 노래를 불러 익힌다.
⑤ 스스로 율동을 정해서 불러 본다.

활동 3< 봄을 보여 주는 작은 꽃 >
활동 목표 꽃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활동 형태 동화감상(대집단)
활동 방법

동화 내용 : 개나리가 땅 속에서 봄을 기다리다가 땅 속 지렁이의 움직임, 빗물, 바람, 아이들 소리에 봄이 왔음을 알고 피어 난다는 내용
활동 자료 : 그림 동화 10장


2. 연구수업 계획안

주 제 < 들꽃, 우리 꽃 >
소 주 제먹을 수 있는 나물
일 자 20**년 *월 **일 *요일
교육목표

1. 자연과의 만남에서 우리나라 들꽃과 풀에게 친근감을 느낀다.
2. 요리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힌다.

일과구성교육내용
등원

ㆍ등원 후 자연스럽게 자유선택활동에 참여한다. (**반 교실)

일과소개

이야기나누기

<먹을 수 있는 들꽃과 풀>
◎ 봄나물을 먹어본 경험 이야기하기
◎ 인터넷을 이용하여 먹을 수 있는 들꽃과 풀 알아보기
◎ 봄나물을 먹을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요리활동
(소그룹 진행 :
-A팀의 경우)

<나도 요리사>
◎ 요리재료 소개하기
- 프로젝션 TV를 이용한 요리순서 알아보기
◎ 김밥 / 망초국 만들기
◎ 평가하기
- 요리과정 회상하기
- 활동 평가하기

자유선택활동

(-B팀의 경우)

<정적영역 자유선택활동> (***반 교실)
ㆍ언어영역- 들꽃 수수께끼 / 들꽃카드 / 고들빼기 게임
ㆍ과학영역- 식물이 되어요 / 고사리 책 읽기 / 당근싹 관찰
ㆍ수학영역- 봄꽃 피우기 / 꽃 찾아가기 / 꽃으로 갈까?
ㆍ조작영역- 들꽃 퍼즐 게임

정리하기

평가 및 귀가

- 요리와 자유선택활동 정리하기
- 교실로 모이기
- 하루일과 평가하기
- 귀가하기


활동명<나도 요리사 >
활동 연령 만 5세
활동 목표 ① 들풀 중에는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안다.
② 들풀은 날로 먹거나 삶아서 국을 끓여 먹는 것을 안다.
③ 요리 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 방법을 익힌다
활동 자료 김 밥 : 무순, 오이, 김, 밥, 김발. 주걱, 일회용 비닐 장갑
망초국 : 망초, 된장, 양념, 물, 휴대용 가스렌지, 비젼냄비
활동 방법

①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요리의 순서표를 보고 그 순서를 익힌다.
② 가스렌지를 사용하므로 그 주의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김밥>
ⅰ. 김발을 밑에 깔고 그 위에 김을 얹는다.
ⅱ. 김 위에 간이 된 밥을 깔고 무순이나 오이를 넣은 후 싼다.
ⅲ. 김밥을 먹으면서 무순이나 오이의 맛과 씹히는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망초국>
ⅰ. 망초를 날 것으로 먹어 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ⅱ. 아무 것도 넣지 않은 된장국의 맛을 본다.
ⅲ. 된장국에 망초를 넣고 국을 끓인다.
ⅳ. 망초국의 맛을 보고 좀전의 된장국과 맛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본다.
ⅴ. 국 속의 망초를 먹어보고 어떤 맛이 나는지, 날 것과는 씹는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본다.
③ 평가
ⅰ. 요리 과정을 생각해 보고 재미 있던 점을 이야기 해본다.
ⅱ. 이번 요리 활동을 통해서 알게 된 점은 무엇인지 이야 기해 본다.



글쓴이 : 안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