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女性)들의 양생(養生), 양안(養顔), 미용(美容) 비방(秘方)
여성양생(女性養生) 방면(方面)에 음식(?食)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상음식(日常?食) 중 보혈(補血) 작용과 보기(補氣) 작용(作用)이 있는 식물(食物)이 많이있다.
보혈(補血)해 주기 위하여 「조혈원료(造血原料)」가 필요한데 철(鐵)과 우질단백질(優質蛋白質)과 엽산(葉酸)과 비타민 B12 등 영양물질(營養食物) 속에 함유되어 있다.
특별히 보철(補鐵)해 주는 식물(食物)은 예를들면 저간(?肝)과 동물(動物)의 혈(血)과 홍색(紅色) 육류(肉類)와 대추(紅棗)와 달걀과 시금치와 해대(海帶) 등이 있고,그 다음 단백질(蛋白質)은 생선과 달걀과 우유 등이 있다.
그외 채소와 과일과 비타민 C도 조혈(造血)에 도움이 된다.
또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이 평(平)인 온열식물(溫熱食物)을 다량 섭취해야 한다.
빈혈(貧血)과 기혈부족(氣血不足)으로 인하여 얼굴이 창백(蒼白)해 지고 납황(臘黃)이 발생된다.
기혈쌍보(氣血雙補) 식물(食物)은 보기(補氣)도 해줌과 동시에 보혈(補血)도 해준다.
한약 중에는 당삼(黨參)과 황기(黃?)와 당귀(當歸)와 숙지(熟地) 등이 있다.
또 당귀(當歸)와 구기(枸杞)와 대추(紅棗)와 오계(烏?)외 배골(排骨)과 압육(鴨肉)도 보기혈(補氣血) 작용이 있다.
월경시(月經時) 실혈과다(失血過多)인 여성들은 용이하게 피곤하고 두훈(頭暈)과 파냉(?冷)과 얼굴 창백(蒼白)과 얼굴 암황(暗黃) 등 증상이 출현되는데 보철(補鐵)해 주고 보혈(補血)해 주는 작용이 있는 식물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다음은 몇개의 처방이다.
1. 여성들은 사물탕(四物湯)을 복용하여 보혈조경(補血調經)해 주어야 한다.
당귀(當歸)、숙지(熟地)、백작(白芍)、천궁(川芎)과 배골(排骨)을 혼합하여 푹 삶아서 복용해야 한다.
2. 대추(紅棗)와 팥(紅豆)과 화생(花生:땅콩) 등을 비롯한 홍색(紅色) 식물(食物)은 모두 보혈(補血)의 공효(功效)가 있다.
특히 화생피(花生皮)는 보혈(補血)의 공효(功效)가 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섭취해야 한다.
3. 배(梨)는 자고(自古)로 「백과지종(百果之宗)」이란 영예를 갖고 있다.
설리탕(雪梨湯)은 거해윤폐(祛咳潤肺) 작용과 청심미부(?心美膚) 작용이 있다.
특별히 설리대두저수탕(雪梨大豆?手湯)은 피부(皮膚)에서 광택이 나게해 주고 성사구건(聲沙口乾)을 완해(緩解)시켜 주는 공효가 탁월하며 혈압(血壓)을 강저(降低)시켜주고 자양청열(滋養?熱) 작용이 있는 탕(湯)이다.
4. 은이(銀耳)는 윤조(潤燥) 작용이 있다.
화기(火氣)가 장기간 체내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은 계원구기홍조은이탕(桂圓枸杞紅棗銀耳湯)이나 은이홍조탕(銀耳紅棗湯)이 적합하다. 보기혈(補氣血) 작용이 있으며 얼굴색깔을 불그스름하게 해준다.
성사구건(聲沙口乾) 문제(問題)란? 성음(聲音)이 상당(相當)히 저침(低?)하고 구건(口乾)과 인건(咽乾)을 비롯하여 담(痰)이 있는 증상을 일컫는다. 한의학에서 성음(聲音)은 폐(肺)에서 나온다고 설명한다.
폐비지기(肺脾之氣)가 왕성(旺盛)하고 신정(腎精)이 충족(充足)할 경우 체내(體內)의 기혈음양(氣血陰陽)이 조화(調和)를 이루므로 인하여 성음(聲音)이 청량(?亮)해 진다. 그렇지 못할 경우 성음사아(聲音沙啞)가 조성된다.
5. 흑나미(黑?米 : 검정찹쌀)과 계원(桂圓)과 대추(紅棗)는 모두 주지(周知)하는 보혈양품(補血良品)이다.
또 산약(山藥)은 익기보혈(益氣補血)의 공효(功效)가 탁월한 약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