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 돼지고기 부위별 용도 :)

초암 정만순 2017. 1. 16. 18:59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 돼지고기 부위별 용도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과 그리고 부위별 용도, 

항상 돼지고기 요리를 만들 때 마다 헷갈리는 부분이죠 ^^


 

쉽게 그림으로 까지 정리를 해주었으니 보기편해요 :) 그럼 알아볼까요?

 

 

 

 

 

일단 목살 입니다. 머리 뒷 부분에 있는 목살은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좋아서

풍미가 굿! 육질도 굿! 삼겹살보다 진한 맛, 주로 소금을 뿌려 구워먹거나 보쌈 또는 주물럭용으로 먹어요 !

 

 

등심보다 지방이 없는 안심은 돼지고기 중 가장 부드러운 부위로

너무 익히면 퍽퍽해지죠.

등심은 장조림이나 돈까스 꼬치구이 탕수육에 많이 쓰여요 ^_^

 

등심으로 하면 고급탕수육이래요!

 

 

그리고 살이 얼마 없는 갈비!!! 근육내 지방이 잘 박혀 있어 쫄깃한 이 부위는

양념갈비나 찜으로 많이 해먹는데! 요즘은 바베큐립으로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_^

 

 

 

온 국민이 사랑하는 삼겹살 플러스 소주!! ㅎㅎ

치장함량이 가장 많고 단백질 함량이 적지만 지방 덕분에 고소한 맛이 단백질과 조화를 이루는~ ㅋㅋ

삼겹살은 구이나 보쌈 또는 베이컨으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 

 

 

그리고 앞다리!! ㅎㅎ불고기와 찌개 또는 육개장이라고 불리는 앞다리는

잘게 썰거나 다진 요리에 적합하고 아롱사태라고 불리는 그 부위는 기름기가 없고 쫄깃한 맛을 더 해주기에

수육 또는 장조림이나 찌개용으로 알맞다고 해요! 

그리고 뒷다리!!  돼지고기 뒷다리는 운동량이 적고 고기색이 옅다고 합니다.

가공용으로 많이 활용하는데 요즘은 삼겹살 대신 뒷다리살을 찾으시는 분들도 늘었ㄷ고 해요!

 

불고기나 제육볶음 또는 찌내 탕수육 장조림으로도 좋은 만능 부위네요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다들 돼지 좋아하시죠!?^^ㅋㅋ 오늘은 우연히 커피숍에서 인터넷 보다가 발견한 꼬급정보!!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다양한 조리법인데요!!

사실 우리가 제육볶음을 먹던 수육을 먹던 어떤부위를 먹는것인지!! 왜!! 이부위를 먹는것인지!! 또한 이 부위가 어디에 붙어있는건지 잘 모르잖아요!!


그래서 최소한 돼지꼬기!!는 알고 계시면 좋을꺼 같아서 한번 정리해봐요~ 저도 정리하면서 자세히 배워 보려고 해용~^^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일단 머리와 등신 즉 등 사이에 있는게 목살이라는 것이에요!!! 이건 목을 싸고 있는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살 같은 경우에는 삼겹살 보다 지방이 적기 때문에 너무 기름기가 많아서 삼겹살이 부담스러울 때에는 목살을 드시면 됩니다!!


Do You Know!?

그런데 목살과 삼겹살을 같이 드신다라면!! 기름기가 적은 목살 먼저 드시고 삽겹살 드셔야 해요!!! 삼겹살 먹고 목살 먹으면 기름기가 적은 목살이 맛이 없게 느껴진답니다!!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두번째로 알아볼것은 갈비인데요!! 돼지고기 부위별로 다들 인기가 있지만, 그래도 삼겹살 다음으로 인기있는게 바로 돼지갈비나, 등갈비잖아요!! 이부분이 바로 저기 목살 밑에 있는 갈비 끝에 있는 갈비살입니다!!



갈비는 살과 갈비가 섞여 있기 때문에 골즙과 육즙이 자연스럽게 어우러 지기 때문에 아주 감칠맛이 나는 부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돼지고기나 등갈비도 아주 감칠맛이 도는 고기 부위이잖아요^^





이렇게 돼지 갈비는 사람들이 갈비가 무조건 붙어있어야 하는줄 아시는데요!! 이렇게 갈비가 붙어 있으면 등갈비라고 하고 없으면 그냥 갈비살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어요!!


Do you know 갈매기살!?

갈매기 살을 갈비살과 삼겹살 가운데쯤 붙어있어요!! 즉 횡경막을 감싸고 있는 부위를 갈매기 살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부위는 삼겹살쪽인데 고기를 분해<?>할때는 갈비살에서 잘라낸다고 하네요!!


Do you know 항정살!?

항정살은 갈비살과 머리의 사이지점 앞다리살의 사이지점 이렇게 3개가 만나는 지점에 붙어 있는 살이에요!!^^ 최대한 돼지 한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데 1근(600g)정도 밖에 안되는 부위라고 하네요!!^^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잘 배우고 계시죠!! 참 갈비살은 위에 보는것과 같이 두가지로 나뉘어서 말할 수 있고 그 부위 별로 선호하는 조리가 다르답니다!!

갈비살은 부드럽게 먹기 위해서 만든 부위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구이를 해서 먹는게 가장 맛있다고 하네요!! 나머지는(등갈비) 골집과 잘 어울려서 감칠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찜을 해서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얼마 안될줄 알았는데 막상 이렇게 쓰면 너무 많은것 같네요!! 그런데 정작 핸드폰으로 내가 쓴글 보면 글이 정말 얼마 안되는것 같아요^^ㅋ


포스팅하는거 정말 힘들어요^^ 소중한 덧글이나, 공감 꼭해주세요!!^^ 엄청 힘들게 쓰고 있답니다!!


그럼 두번째 부위별 명칭이나 특징에 따라서 어떠한 조리법이 있는지 볼깨요!! 등심과 안심이에요!!







부가적으로 설명이 필요없는듯 해서 그냥 이미지만 올려봤어요!! 다들 등심 돈까스가 더 맛있는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안심이 더 맛있어요!! 안심이 고기가 연해서 돈까스가 아주 부드럽고 식감도 좋더라구요!! 등신은 금방 했을때는 맛있는데 조금 식으면 쫄깃함 보다는 조금 질긴 느낌을 받을 수 있거든요!!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아직도 많이 남았네요^^ ㅋㅋㅋ 돼지고기 부위가 워낙 많아서 명칭만 설명해도 시간이 벌써 20분째 사진 편집하고 글을 쓰고 있답니다!!^^ㅋㅋ 이제 뒷다리와 앞다리살 차이점을 한번 확인해 보세요!!






보통 저는 제육볶음 같은경우에는 앞다리살을 먹어요!! 뒷다리살은 좀 질긴것 같더라구요!! ㅋ

사태가 뒷다리 살에 붙어있는거는 저도 오늘 처음 알았네요!! 도대체 사태가 어느 부위일까 했는데 바로 뒷다리살이네요~ 이런 사태는 장조림할때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장조림도 질기던데...^^)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특징에 따른 조리법

마지막으로 알아볼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은 바로 우리들의 국민음식 삼겹살 대령이요~ㅋ






어때요!!? 좀 도움이 되셨나요!!?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에 따른 조리법!? 이건 아닌것 같고!! 그냥 부위별 특징이나 언제 먹는 건지 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한번 정리해봅니다!!







'飮食 漫步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야채, 쌀국수 볶음 ”  (0) 2017.01.26
쇠고기의 부위별 명칭과 용도  (0) 2017.01.16
매운 해물 볶음국수  (0) 2017.01.14
닭죽  (0) 2017.01.14
닭죽  (0) 201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