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스 관절염
* 털과 내장의 똥만 제거한 유황오리한마리(故김일훈 선생님의 사육법대로 키운오리야 만 약효가 탁월함).
금은화 두근.포공영 두근.건칠한근.생강법제 오공300마리 이상의 약재를 한데넣고 20시간이상 약한불로 끓여서 채에걸러서 약물이 4리터정도가 되게한다음 식후 소주잔으로 조금씩 복용하다가 몸에 맞으면 늘려서 복용하는데 혈액형이 o형이면 건칠을 반근만 사용하고 옻을 타지않는사람은 한번에 건칠을 두근정도 사용함.
주의사항(옻을 심하게 타는 사람은 옻을 빼거나 아주소량씩만 사용하다가 면역이 생기면 늘려서 넣는다,)
*봄이나 가을에 진달래의 연한 줄기를 잘라 15-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시든지
진하게 졸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진달래꽃을 쓰면 효력이 더 좋다. 옹기항아리에 신선하고 깨끗한 꽃 1킬로그램에 설탕이나 꿀 1킬로그램을 넣고 서늘한 지하실 같은 곳에 두든지 아니면 땅 속 1미터 깊이에 파묻어 30-90일 동안 두었다가 즙을 짜서 한 번에 30밀리리터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보관기간은 양이 적으면 30일, 많으면 90일 동안 둔다.
진달래 잎에는 우르솔산, 정유성분,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 있다. 진달래 약을 복용하면 몸무게가 한 달에 2-2.5킬로그램씩 늘어나고 통증이 없어지며 모든 증상이 차츰 좋아진다.
급성 류마티즘에는 효과가 빠르고 만성 류마티즘에도 효과가 있으나 변형성 류마티즘에는
효과가 없다. 편도선염과 치아, 잇몸염증에도 효력이 좋다. 80퍼센트 가량이 완치되거나 호전된다
* 만병초 잎을 그늘에서 말려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알의 무게가 0.5그램쯤 되게 꿀로 알약을 만든다.
이 알약을 한 번에 4-5알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절대로 양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류마티즘성 다발성관절염에는 아픈 부위가 화끈거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들고 심근염은 답답한 느낌이 차츰 없어진다.30일 동안 복용하였다가 일주일쯤 쉬고 다시 한 달쯤 계속 복용한다.
부작용으로 설사가 약간 나거나 소화가 잘 안될 수가 있는데 소화제를 복용하면 곧 없어진다.
관절 부위의 통증은 100퍼센트, 부종은 90퍼센트 이상 없어진다. 30퍼센트는 완치되고
45퍼센트는 호전, 나머지는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