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오관계

코 피

초암 정만순 2017. 1. 3. 09:39



코 피

코피는 체질, 만성 신장염, 심장병, 다혈증, 뇌충혈, 월경폐지, 뇌일혈, 기타 전염병의 초기 등에 따라 더러 출혈하는 일이 있다.

뇌출혈, 만성 신장염, 월경폐지 등의 원인으로 자연히 나오는 코피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조금도 위험성은 없다. 생리적으로 출혈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출혈하는 것이니 만큼 나을 만큼 나오면 자연히 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방치해 두어도 빈혈을 일으킬 정도로 출혈하는 것은 아니다.

전염병환자가 초기에 코피를 흘리는 것은 쇠약하고 있는 것이니 만큼 빨리 지혈을 해야 한다. 또 타박에 의하여 졸지에 코피를 흘리게 되는 경우에는 출혈이 과다해 지기 때문에 지체없이 지혈을 해야 한다.

(1) 부추, 국화잎, 쑥은 지혈제

코피가 좀처럼 멎지 않을 때는 부추나, 국화잎이나 쑥을 잘 비벼서 콧구멍을 막아 두면 쉽게 지혈이 된다.

(2) 연뿌리의 즙

연뿌리를 강판에 갈아 연즙을 내어 솜에 묻혀 콧구멍을 막으면 잘듣는다. 이것은 코피 이외에 다른 출혈의 경우에도 특효가 있다.

1. 진한 명반수 : 헝겊을 적셔서 환부에 넣어 주고 마르면 다시 적셔 준다. 물집이 생기기 전에 하기만 하면 곧 통증을 멎게 하고 상처도 아물게 한다.

2. 코피에 팔 쳐들기 : 코피가 흐르는 쪽의 팔을 머리 위로 쳐들고 한참 있으면 그친다(美) * 간단하나 잘 듣는다.

(3) 머리털뽑기

코피가 흐르면 즉시 뒤통수의 오목한 곳에 나있는 머리털을 3개정도 뽑으면 코피가 쉽게 멎는다.

(4) 눈시울을 눌러준다

코피가 나오는 쪽의 눈시울과 콧등 사이의 혈관을 손가락으로 눌러 주면 출혈량이 적어지면서 차츰 지혈된다. 그러면서 뒤통수를 냉수로 적시어 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5) 처자구이

코피가 심할 경우에는 치자를 검게 태워 콧구멍에 넣어주면 지혈된다.

(6) 명반수

코피가 심한 때는 명반수를 묻힌 탈지면으로 콧구멍을 막아 주거나 50배의 소명반수를 만들어 스포이드로 콧속을 싯어 주면 지혈이 잘된다. 그래도 멈추지 않으면 곧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중국단방(中國丹方)?

(1)코피를 백발백중 그치게 하는 소상혈

어떤 방법으로도 코피가 안그치면 소상혈(小商穴:엄지손가락 손톱의 안쪽 가장자리를 위로 흝어가다가 막히는 뼈끝, 손톱에서 3-5밀리정도 되는곳)에 사고를 한방 뜬다. 2분 이내에 줄줄 흐르던 코피가 뚝 그친다. 살이 약간 부풀어 오른다. 왼쪽 코피는 왼손, 바른손 코피는 바른쪽, 양쪽 코피는 양쪽 손을 뜬다.

1. 열수(熱水)에 발담그기 : 살이 데지 않는 한 될수록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고 동시에 찬 물수건을 목뒤와 귀뒤에 댄다(美) * 아주 잘 듣는다.

2. 식초 물수건 : 코피에 식초와 냉수를 반반 섞어 타월에 적셔 목뒤에 넓게 덮어 준다 (美)

(2) 마늘을 발바닥에

코피가 나오는 쪽의 발바닥 중심에 마늘을 찧어 붙인다. 얼마 안 있어 발바닥이 후꾼후꾼해지며 코피가 멎는다. 피부가 약한 사람은 발바닥이 아파오면 곧 싯어낸다. 발바닥이 아파도 오래가지는 않는다.

(3) 가운데 손가락 매기

또하나의 비법은 가운데 손가락의 두째마디의 굽었다 폈다 하는 곳을 실로 꼭 매어둔다. 왼쪽 코피는 왼손, 오른쪽 코피는 오른쪽, 양쪽은 양쪽 다맨다. 얼마 있으면 그친다.

(4) 뜨거운 물에 발담그기

간단한 방법이나 효과는 매우 크다. 양쪽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어 발에 피가 모이도록 하는 것이다. 딴방법으로 안 되면 이것을 해보자.



'症狀別 民間療法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력이 좋아지는 민간비법   (0) 2017.02.13
코피   (0) 2017.01.07
편도선염  (0) 2016.11.28
눈병  (0) 2016.11.11
귀병  (0) 2016.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