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오관계

편도선염

초암 정만순 2016. 11. 28. 09:20



편도선염

(1) 생강찜질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끓는 물에 넣고 여기에 수건을 적시어 짠다. 이 물수건을 목에 감아주며 3시간마다 생강물을 바꾸어 준다. 얼음주머니로 찜질하는 것보다 휠씬 효과적이다.

찜질하는 자리가 가려우면 와셀린이나 참기름을 발라 주고 붉게 두드러기가 생기면 중단해야 한다.

(2) 상치의 뿌리

편도선이 부어 열이 높고 호흡에 곤란을 받을 경우에는 상치의 뿌리를 질솥에 넣고 검게 굽는다.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붓뚜껑이나 보릿짚과 같은 파이프 끝에 넣고는 환자의 읿을 벌리게 하여 목구멍에 불어 넣는다.

(3) 민달팽이

민달팽이를 질솥에 넣고 물기없이 구워 가루를 만든다. 이 가루를 붓뚜껑이나 보릿짚으로 목구멍에 불어 넣으면 매우 효험이 있다.

(4) 파찜질

파를 9센티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세로로 세쪽을 낸다. 이것을 가제로 싸서 목에 대고 붕대를 해 둔다.

1. 편도선염에 연근 : 연근(漣根)의 생즙 반 컵에 꿀 약간을 섞어 하루 세번 마신다. 곧 부기가 가시고 목이 부드러워진다.

2. 치자(梔子) : 치자 5g 정도를 물 한 홉으로 반이 되게 달여 마시면 잘 듣는다.

(5) 참기름 맛사지

참기름이나 올리브기름을 목의 양쪽에 바르고 아침저녁으로 두번 20분동안 맛사지를 하면 고통이 살아지고 쉽게 낫는다.

(6) 인삼탕

인산 1돈을 2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게하여 마시면 그 효과가 놀랍다. 원래 인삼탕은 강장제이기 때문에 캄파주사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7) 감초(甘草)

감초만을 달여서 먹는 것이나 특히 급성편도선염에 효과가 있다. 감초 7돈을 3홉의 물로 달여서 반이 되면 하루에 세번으로 나누어 마시고 2일간 계속하면 거뜬히 낫는다.

(8) 길경탕(桔梗湯)

편도선염이 악화했을 때는 도라지 2.5돈, 감초 5돈을 3홉의 물로 달여서 반이 되면 이것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감초는 근육의 급격한 긴장을 풀어 주고 고통을 덜어주는 작용을 하고 도라지는 종기를 고치는 효력이 있는 것이다.

(9) 갈근탕

갈근 3돈, 계지(桂枝), 작약, 생강, 감초, 대추 각1돈, 마황 2돈, 도라지 0.7돈, 석고 1.3돈을 3홉의 물로 달여서 2홉이 되면 하루 세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감기에 잘듣는 갈근탕에 도라지와 석고를 더 가미한 것이다.

1. 쑥, 질경이 : 쑥 5g, 질경이 5g, 감초 1g을 합쳐 진하게 달여 마신다. 마실 때 목구멍이 잘 젖도록 하면서 마신다. 질경이 잎만 달여 마셔도 목의 병 일체를 고친다. 질경이는 또 신장병에도 특효가 있다.

2. 올리브유(油) : 올리브 유와 “테레빈”유를 2대1으 비율로 섞어 목에 바르고 잘 “맛사아지”한 다음 헝겊으로 목을 잘 감아 두면, 초기에는 금시 낫는다(美)

(10) 흙오로 만든 철약

땅(밭이나 논이 아닌)을 30센티정도 파 내려가서 속흙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흙을 반죽하여 가게에다 펴서 목에 붙인다. 말라서 굳을 때마다 바꾸어 주기를 되풀이 하면 놀라운 효험을 본다.

(11) 호박씨

호박씨 1홉을 물로 달여서 반이 되면 한꺼번에 이를 마시게 하고는 이불을 덮고 땀을 내면 편도선염의 열이 거뜬히 살아진다.

(12) 만년청의 씨

빨간 만년청의 씨를 어린아이이면 나이 수 만큼(많아도 10개 이내)을 3홉의 물로 달여서 3홉이 되게 하여 이를 마신다.

(13) 거머리

편도선이 매우 악화하여 붓기가 심하고 농이 생겼을 때는 고통이 심하다. 이때는 미농지(중라이스지가 더욱 좋다)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뚫고는 환부에 붙이고 거머리를 몇마리 올려놓고 입의 지름 4-5센치정도의 유리병으로 덮어서 거머리가 다른 쪽으로는 못가게 한다. 거머리는 부은 편도선의 농을 빨아 먹게 된다. 실컨 빨고는 나가 떨어지는 거머리를 집어내고 하면 붓기가 빠지고 농도 적어지므로 고통이 휠씬 적어진다.

(14) 다시마

다시마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콩 한 줌과 함께 삶는다. 간장으로 적당히 간을 하여 식사때마다 반찬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거나 하여 계속하면 심한 편도선염일지라도 수술을 하지 않고 그대로 가라앉게 된다. 이것은 입안이 헐었을 때, 치질, 나력 등에도 현저한 효험이 있다.

1. 돼지고기 :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를 양조 식초로 끓인 다음, 될수록 뜨겁게 목에 처맨다. 목이 편해진 다음에는 돼지고기를 매고 헝겊으로 목을 싸매 두어야 한다(美).

2. 박하유(薄荷油) : 박하유를 목과 귀의 앞 뒤 및 턱에 잘 발라 주면서 맛사아지를 하고 더운 헝겊으로 목을 강아 두면 잘 낫는다.

(15) 고추잠자리

가을에 약이 올라 새빨간 고추잠자리를 질솥에 넣고 밀봉하여 구운 다음 가루로 만들어 붓뚜껑이나 보랏짚으로 목구멍에 불어 넣으면 잘 듣는다.

(16) 산갈래

산갈래의 구근을 질솥에 구워서 가루를 만든다. 이것을 붓뚜껑이나 보릿짚으로 목구멍에 불어 넣어 준다.

1. 돼지고기와 고추 가루 :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날 것)에 고추 가루를 두껍게 뿌려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목에 처매 둔다(美). *기이(奇異)한 방법이다.

2. 현삼(玄參)담배 : 현삼의 잎을 말려 가루로 해서 “파이프”에 담아 담배처럼 피워 연기(煙氣)가 목구멍으로 들어가게 하면 잘 낫는다(美).



'症狀別 民間療法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피   (0) 2017.01.07
코 피  (0) 2017.01.03
눈병  (0) 2016.11.11
귀병  (0) 2016.11.11
축농증(蓄膿症)  (0) 2016.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