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카타르
(1) 숨찜질
청주를 더운 물과 같은 양을 세수대야에 섞고 수건을 적시어 물수건을 만들어 아랫배에 얹고 마른수건으로 덮는다. 그 위에 희로(품속에 지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도구)를 얹어 배를 따뜻하게 해 준다. 이렇게 하면 이질에까지 진행되지 않은 초기 장카타르는 쉽게 낫는다.
(2) 솔잎(松葉)
심한 장카타르로 공생하다가 만성화한 경우에는 솔잎액을 먹도록 한다. 솔잎을 턱잎어 붙은 채 따서 물로 씻은 다음 1.5m 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이것을 한되병에 넣고(반정도) 설탕 50돈과 물을 섞은 다음 낮에는 양지쪽에 두고 밤에는 마개를 하여 헝겊으로 병을 싸서 보온을 해 준다. 1주일간 계속 보온하면 솔잎에서 약성분이 삼출하여 갈색이 된다. 이렇게 되면 발효를 한 것이므로 헝겊으로 걸러서 액체만을 다른병에 옮겨 보관한다. 이 솔잎액을 한번에 작은 술잔 한장 정도를 하루 세번 복용하면 1-3일만에 설사가 멎고 식욕도 평소와 같이 회복된다. 이것은 다른 위장병에도 효력이 있다.
(3) 장출혈에 곶감
곶감을 검게 구워서 가루를 내어 두었다가 하루에 1돈씩을 2-3일 계속하여 복용하면 출혈이 저절로 멎는다.
1. 십선법(十宣法) : 침 또는 바늘(불에 달구었다 식힌 것)로 열 손가락 끝 중앙을 찔러 피를 니면 급성위장염에 잘 듣는다. 그리고 겨드랑 밑과 목의 근육을 풀어 준다.
2. 급성 장염에 백반 : 백반(白攀) 한 덩어리를 입속에 넣어 녹혀서 삼킨다. 이때 떫은 맛이 나면 그 효과가 빠르다(中國山東 李敏論 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