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무력증(痿症)
근육무력증筋肉無力症을 ‘위증痿症’ 또는 ‘위벽痿躄’ 이라 한다.
근육무력증은 팔다리가 위축되고 약하여 무력하고 근육운동이 상실되어 탄탄癱瘓의 증상을 가리킨다. 현대적인 병명에서 다발성신경염, 소아마비후유증, 급성척수염, 진행성근육위축증, 중증근육무력증, 주기성마비증, 히스테리성탄탄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증상은 다리에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또한 ‘위벽痿躄‘이라 부르기도 한다.
1, 근육무력증의 원인.
근육무력증(위증)의 발생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폐와 위에 열이 왕성하여 발생하는 근육무력증(위증)은, 온사 열독이 폐와 위에 감염되어, 폐가 뜨거워져 진액이 소모 및 손상되어 피부, 털, 근육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거나, 혹은 맵고, 달고, 기름진 음식을 즐기므로 비위에 열이 쌓여 진액이 소모 및 손상되기 때문에 근육이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여 위증이 발생된다.
② 습열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근육무력증(위증)은, 습지에 오랫동안 누워 있거나 물 속을 건너거나 비를 맞으면 습사에 감염되어 없어지지 않고 몸에 남아 있으면 열로 변하여 양명을 뜨겁게 하니 모든 근육운동이 부실하여 위증이 발생한다.
③ 간신의 음허로 발생하는 근육무력증(위증)은, 노년에 간과 신의 기력이 부족하거나 오랜 병석에서 음이 허약해지거나 혹은 방사로 신을 상하게 하여 음정陰精이 허하고 결핍되어 근육에 영양을 주지 못하여 점차로 위증이 발생한다.
2, 근육무력증의 치료.
(증상); 근육무력증은 팔다리의 근육이 무력하여 운동기능을 상실한 것이 주요증상이다. 이 병의 초기에는 열이 나고 점차로 팔다리 의 좌측 또는 우측이 무력 연약하게 되며, 증세가 심하게 되면 하지를 완전히 사용하지 못하고 근육이 점차로 위축되나, 통증이나 아픈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① 폐와 위에 열이 성하여 발생하는 위증痿症은 발열, 해수, 심번, 구갈, 소변이 짧고 붉은색의 증상이 난다. 설질은 홍紅, 황태黃苔, 맥상은 세삭細數맥이다.
② 습열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위증痿症은 몸이 무겁고 소변이 혼탁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 발에 열이 남으로 차가운 곳에 닿으면 시원하게 느끼는 증상이 난다. 혀는 황니태黃膩苔, 맥상은 유삭濡數맥이다.
③ 간신의 음허로 발생하는 위증痿症은 허리와 무릎이 시큼하고 맥이 없으며 유정, 조설, 눈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난다. 설질은 홍紅, 맥상은 세삭細數맥이다.
(치칙); 일정한 원인에 근거하여 청열화습淸熱化濕, 비위조리脾胃調理, 간신보양肝腎補陽이다.
“위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오직 양명경(대장,위) 혈위만 취하라(治痿獨取陽明)” 하듯이 수양명대장경, 족양명위경의 혈위를 위주로 취혈하고 수태음폐경, 족태음비경, 족소음신경, 족궐음간경의 경혈을 배합한다.
(처방); 견우, 곡지, 합곡, 양계(팔).
비관, 양구, 족삼리, 해계(다리).
(배혈); 척택, 폐수, 내정, 중완(폐위열성).
음릉천, 비수(습열침음).
간수, 신수, *절골, 양릉천(간신음허).
(치법); 폐위열성과 습열침음에 의한 근육무력 환자는 오직 자침만 적용하고 뜸은 사용하지 않으며, 흔히 사법을 사용하거나 매화침을 사용하여 일차로 열이 내린 후에는 뜸 혹은 구두침을 사용한다.
간신음허에 의한 근육무력 환자에게는 침으로 보법을 사용한다.
(설명); 이 처방에 대하여 황제내경에서 “위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오직 양명경 혈위만 취하라 (治痿獨取陽明)”라는 치료원칙에 근거하여 양명경(대장경, 위경) 혈위를 번갈아 취혈하면 열을 없앤다. 양명경(대장경, 위경)과 태음경(폐경, 비경)은 표리관계임으로 ‘폐는 관절을 주로 치료 한다’ ‘비는 운화기능을 주로 한다’ 라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폐수 혈과 척택 혈을 배합하면 폐의 열을 해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수, 음릉천 혈은 습열을 없애고 중초를 건실히 하는 작용을 한다.
간신음허이면 간수, 신수 혈을 취하여 간과 신을 보하고, 간은 근육을 주관하기 때문에 근회筋會 양릉천 혈을 취하고, 신은 골수를 주관하기 때문에 수회髓會 *절골 혈을 취혈한다.
이상의 4가지 혈위를 합하여 사용하면 근골筋骨을 견고 강건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참고); *절골折骨 혈을 한국, 중국에서는 현종 혈 사용하고, 일본에서는 양보 혈을 사용한다.
[자연치료침술연구소;의학박사 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