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청국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준비할 재료
청국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배추김치 100g, 두부 1/4모, 대파 1/2대,
청양고추·붉은고추 1개씩, 국물멸치 5~7마리, 쌀뜨물 4컵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 송송 썰고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2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청양고추, 붉은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턴다.
3 청국장을 볼에 담고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서 잘 섞어 칼칼한 맛이 나도록 한다.
4 냄비에 국물멸치를 볶아 비린 맛이 없어지면 쌀뜨물을 부어서 푹 끓여 멸치국물을 낸 후 면보에 거른다.
5 다른 냄비에 배추김치를 볶다가 ④의 멸치국물을 넣어서 부드럽게 익으면 준비한 두부와 대파, 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재료의 맛이 어우러져 끓으면 미리 준비한 청국장을 넣어서 잘 풀어 한소끔 끓인 후 바로 상에 낸다.
TIP… 청국장은 오래도록 끓이면 텁텁한 맛이 나므로 국물이 완성되고 나서 먹기 직전에 넣어 우르르 한소끔 끓여야 청국장
특유의 구수한 맛이 난다.
특히 청국장은 고춧가루를 넣어서 잘 버무려 매콤하고 칼칼한 맛이 나도록 섞은 후에 넣어야 찌개의 맛이 더욱 좋아진다.
청국장 , 집에서 만드는 법
준비할 재료
메주콩 5컵, 콩가루 1/2컵, 소금·고춧가루 4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약간, 깨끗한 짚 약간
만드는 법
1 메주콩은 깨끗이 다듬고 씻어 4시간 이상 충분하게 물에 불린다.
솥에 불린 콩을 담고 물을 충분하게 부은 후에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인다.
처음 센 불에서 끓을 때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나므로 절대로 뚜껑을 열지 말고 넘쳐흐르면 불을 조금 조절한다.
2 콩이 끓으면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3시간 정도 충분하게 삶는다.
콩을 눌러보아서 으깨질 정도가 되도록 삶는 것이 포인트.
3 잘 삶아진 콩을 일정한 온도(약 40℃)로 3~4일 발효시킨다.
발효시키는 방법은 깨끗한 짚을 준비해 넓은 소쿠리에 짚을 깔고 면보를 얹은 후 그 위에 삶은 콩을 담고 면보를 덮어서 다시
짚을 얹고 담요를 덮어 뜨끈한 아랫목 등에 넣어두는 것.
며칠 놔두면 끈적끈적한 진액이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몸에 아주 좋은 납두균이다.
이 납두균이 잘 우러나야 청국장이 맛이 있다.
4 이렇게 완성된 청국장은
고춧가루와 마늘, 콩가루, 소금을 약간 넣어서 반쯤 으깨어 한번에 먹을 양만큼 랩에 동그랗게 뭉쳐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한 개씩 꺼내어 조리하면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