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신 비뇨기계

소변(小便)에 관한 병

초암 정만순 2016. 10. 4. 14:35



소변(小便)에 관한 병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때 감꼭지 태운 것 : 감꼭지를 밀폐된 곳에서 태워 가루로 해서 차숟깔 하나씩을 미음으로 마시면 잘 듣는다. 곶감과 쑥을 반반 섞어 달여 마셔도 잘 듣는다.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때 표고버섯 태운것 : 표고버섯 몇 개를 깡통 같은데 넣어 뚜껑을 덮어 새까맣게 태워 가루로 해서 식전에 하루 세번 물로 마시면 곧 낫는다. 1회 분량은 작은 차숟가락 하나 정도.

갑자기 소변이 막힐 때의 살구씨 : 껍질 벗긴 살구씨 14개를 노랗게 볶아 고운 가루로 하여 밥물로 먹으면 매우 효과적이다.

소변불통(小便不通)에 보리짚 : 묵은 보리짚을 깨끗이 씻어 진하게 삶아 차 대신 자주 마시면 곧 통한다고 한다.

소변에 피가 흘러나올 때에 까만 콩 잎 : 까만 콩(黑大豆) 잎 한 다발에 물 넉 되를 붓고 삶아 반이 되면 마신다. 낫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 복용하면 된다.

소변 볼때 따갑고 아프면 곶감과 등심초 : 곶감 2개와 등심초(燈心草) 16g을 물로 달여 마시되 효력이 안 나도 계속하면 마침내 차도가 있다.

1. 복숭아 나무 잎차(茶) : 복숭아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만든 차(茶)가 혈뇨 (血尿)에 특효가 있다는 것은, “더블 비이츠”박사가 지은 「The American Practice of Medicine] (1833) 에도 나와 있다. * 연구하면 명약(名藥)이 개발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 복숭아 나무의 속껍질 : 피오줌에는 복숭아 나무의 속 껍질을 진하게 달여 마셔도 좋다(美).

남녀 소변이 자주 흘러 나올 때에 마늘 : 매일 아침과 저녁 공복시 마늘 7쪽을 습지(濕地)로 싸서 잿불로 구운 다음 온수로 복용한다.

몸이 붓고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에 뽕나무 가지와 팥 : 뽕나무 가지 600g과 팥 1되에 물 7사발을 부어 3사발이 되도록 삶은 다음 이 물을 자주 마시면 매우 효력이 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에 곶감 : 곶감을 불에 구워 고운 가루로 하여 밥물로 복용하면 된다. 양은 한번에 3개분.

노인의 오줌이 잦는 증세에 은행알 : 은행알 7개를 뜨거운 재에 묻어 구워서 하루에 한 번씩 먹으면 노인의 빈뇨(頻尿)와 부인의 오줌싸게에 잘 듣는다.

노인의 소변 불통에 파 : 노인 등의 소변 불통일 때에는 파의 흰 부분을 잘게 썰어 질그릇에 넣고 찐 다음 가아제에 싸서 따끈할 때 배꼽에 직접 붙이고 식으면 갈아 붙인다. 1시간 이내에 기분이 후련하게 소변을 볼 수 있다. (일본).

노인성 빈뇨에 찹쌀 떡 : 밤에도 자주 일어나야 할 정도로 오줌을 자주 누는 사람은 잘 때 떡 한 조각을 불에 구워 아무 것도 바르지 않고 그대로 먹고 자면 밤에 일어나지 않게 된다. 떡에 체하면 식초를 물에 타서 마시면 잘 내려간다.

1. 요로 결석(尿路結石)에 감초와 작약 : 요로에 결석이 생겨 몹시 아파서 못견디는 환자에 감초(4g), 작약 (4g)을 함께 진하게 달여 먹였더닌 30분만에 전통되었다.(久保道德敎授方). * 양약의 “부스모반”보다 강한 진통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2. 신장, 방관 결석에 양파의 재 : 양파를 태워서 흰 재를 아침 저녁으로 차숟깔 하나씩 약간의 소주로 마시면 아주 잘 듣는다. * 불과 30g만 먹어도 돌이 녹아 나온다.(美).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 미나리 즙 : 미나리를 찧어 즙을 낸 후 식사 때마다 한컵씩 3회 마시면 곧 낫는다.

남자 백탁(白濁), 소변불순, 여자 대하(帶下)에 호박 : 껍질 벗긴 호박을 얇게 썰어 약간 노랗게 볶아 가루로 하여 매일 세 차례 식전에 밥물로 5-10g씩 오래 먹으면 특효를 보며 보약도 된다.

소변이 막혀서 통하지 않을 때에 부추씨 : 부추씨를 절반 정도 볶아서 가루로 만든 뒤 매일 3차례 식전에 12g씩 먹으면 된다. 어린이는 6g을 먹인다.

소변불통에 돼지 쓸개와 술 : 돼지 쓸개 1개를 소주 2홉을 붓고 삶아 세번에 나누어 식간에 한번씩 마시면 매우 효과가 크다.

소변이 너무 잦은 때에 염소 폐 : 깨끗이 씻은 염소 폐 1개에 빨간 팥 잎 마른 것 150g을 넣어 삶는다. 다 익으면 세번에 나누어 매일 식간마다 그 국물과 함께 먹는다. 폐 2-3개를 이렇게 만들어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소변이 조금씩 나오고 아플 때에 미나리 뿌리 : 미나리의 뿌리를 짠 즙 한 컵에약간의 소금과 물을 섞어 매일 식사 때마다 마시면 곧 멎는다.

소변 불통에 계란 껍질 가루 : 중닭의 계란 껍질 가루, 바다 조갑지 가루, 곱돌 가루(滑石粉)를 같은 양으로 섞어 아주 곱게 가루로 하여 밥물로 3-5g씩 매일 식후 2-3시간 뒤에 복용하면 된다.

1. 날 콩 : 한 웅쿰의 잘 마른 콩을 곱게 찧어 두 홉의 냉수에 풀어 3-4시간 놔둔 다음, 그 위의 맑은 물을 무시로 마시면 돌이 녹는다고 한다.(美). * 콩 꼬뿌리 말린 것도 좋다고 한다.

2. 콩 잎 : 콩잎을 진하게 달여 차처럼 마시면 좋다고 한다.(美).

소변이 자주 나올 때에 호도 : 호도를 불에 구워 공복에 한 개를 먹으면 좋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약간의 온수를 술에 타서 마시면 된다.

비방 뜸 : 다음 흑점에 쌀알 반만한 크기의 쑥으로 뜸을 3-5장 뜬다. 하루에 안들어도 계속하면 특효를 본다.

소변불통, 소변요혈, 자궁출혈에 상치 고약 : 상치 한 줌, 파 한 줌을 함께 찧어 불에다 데워 배꼽 위의 배에다 붙이면 (배꼽에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효과가 있다. 반드시 데워서 붙여야 하며 찬 것을 붙이면 배가 아파지므로 주의할 것.

요도염 또는 소변 볼 때 통증이 있으면 닭의 위 태운 가루 : 마른 계내금(鷄內金 : 닭 똥집의 속껍질) 몇 개를 기와에 얹어 불로 구워 태운 뒤 가루로 하여 매일 세 차례 식전마다 20g을 온수로 복용하면 된다.

1. 신장병 일반에 좋은 것 : - 가지 꼭지를 매일 10g씩 달여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 흰 가루가 있는 곶감 두 개에 참깨 1숟깔의 비율로 달여서 마신다. - 당근 씨를 10g씩 매일 달여 마신다. 이것은 양기를 돋구는데도 좋다. - 옥수수 알 속의 흰 속통을 10g, 옥수수 수염 10g을 진하게 달여 마신다.

2. 요독증(尿毒症)에 사철 쑥 : 사철쑥의 잎, 줄기를 매일 10g씩 진하게 달여 마신다. * 사철쑥은 이담(利膽)의 명약이라 아마 오줌을 맑게 하는 것 같다.

방광염 또는 요도염에 벌집 : 큰 벌집 한 모서리를 뜯어 내어 이것을 가루로 내어 작은 숟갈 2-5개 정도를 1회분으로 하여 하루 세 번씩 먹으면 된다. 약간 볶아서 먹어도 좋다. 또 하루 분을 4홉의 물로 3홉 정도가 되게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셔도 좋다. 아주 훌륭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요독증에 참깨 : 신장병이 심하여 오줌 빛깔이 핏빛이 되거나 시력이 감퇴되었다면 요독증의 전조이다 이런 때는 참깨 (흰 것이 좋다) 를 큰 컵 하나 정도 두 배의 물로 달여서 절반 정도가 되었을 때 이것을 하루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시면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오줌 속의 피에는 연근 즙 : 신장병으로 피가 오줌에 섞여 나올 때는 연근을 껍질 채 잘씻어 갈아서 즙을 내어 간장을 약간 넣고 마시게 하면 반듯이 피가 멎는다.

방광 결핵으로 오줌을 눌 때 피가 섞여 나오거나 아플 때에 머리카락 태운 것 : 사람의 머리카락을 깡통 같은데 넣어 검게 태원 것을 한방에서는 난발상(亂髮霜)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하루 세번 작은 숟갈로 하나 씩을 물로 먹으면 방광에 관한 일체의 질병에 좋다.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면 머리털과 손톱 : 머리털 (깨끗이 씻은 것)과 손톱을 반만 섞어 함께 밀폐된 그릇 속에서 태워 가루로 하여 공복에 더운 술로 먹는다(양은 3-5g정도). 中醫大辭典의 처방이다.

소변 백탁에 버드나무 잎 : 버드나무 잎을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차처럼 달여 무시로 마시면 오줌이 맑아진다.

1. 오독증에 사마귀 : 사마귀의 흑소분을 차숟깔 반씩 하루 세 번 공복에 먹는다. 또 산 사마귀 5마리를 짓찧어 밀가루로 반죽해서 발바닥 중시에 두껍게 발라도 좋다. *인사불성일 때는 이 방법만 쓰고 먹는 약은 삼간다. 그리고 흑소분이란 밀폐된 그릇 속에 서 태원 숯가루이다.

2. 신장염에 온구(溫灸)가 좋다 : 쑥을 담배처럼 말아서 불을 붙여, 허리의 신유(腎兪), 지실(志室) 부위 및 배꼽 아래 3cm되는 곳에 1cm거리에서 피부가 붉어지도록 따끈 따끈하게 쑥기운을 쐰다. 쑥기운과 적외선 및 광선이 스며들어 콩팥이 장해를 시정해 주는 것 같다.

소변 불통에 귀뜨라미 : 귀뜨라미를 10여 마리 물에 달여 마시든가 기왓장 위에 놓아 불로 구워 가루로 하여 먹든가 한다.

소변 불통에 마늘, 치자 : 통마늘 1개와 치자 7개에 약간의 소금을 섞어 찧어 종이 위에 발라 배꼽 아래 1치 3푼 쯤에 붙여 두면 얼마 안 가서 소변이 나온다. 그래도 안 통하면 음낭 위에 바르면 직효를 본다.

소변불통에 옥수수 : 옥수수 뿌리낭 잎 또는 수염과 동심초를 반반 물에 달여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다.

소변 불통에 붕어 한마리 : 붕어 한 마리를 통채 곱게 찧어 흐믈흐믈해진 것을 약간은 배꼽 속에 그리고 나머지는 배꼽 아래 1치 3푼 되는 곳에 바르면 직효를 본다고 한다.

소변이 붉으면 더덕 가루 : 소변의 빛이 붉거나 부인 백대에 더덕을 말려 가루로 하여 공복에 한 숟가락 씩 미음으로 먹으면 큰 효과를 본다.

소변 불통에 소금과 파 찜 : 소금 300g과 피 600g을 함께 찧어 프라이팬 등으로 볶은 다음 헝겁 주머니에 넣어 아랫배에 올려 놓고 찜질을 하면 소변이 잘 통한다. 묘방이다.

소변 불통에 우렁이, 소금 : 큰 우렁이 1개와 소금 반 숟가락분을 함께 찧어 배꼽 아래 1치3푼 되는 곳에 헝겊으로 첩매 두면 자연히 오줌이 통하게 된다.

오줌이 안 나올 때 탈팽이 : 탈팽이를 짓익여 야간의 사향(사향)을 섞어 배꼽 아래 1치3푼 되는 곳에 붙이면 된다.

1. 소변불통에 지렁이 똥 : 지렁이 똥 (꼬들 꼬들한 흙 덩이)과 박초(朴硝)를 반반 섞어 가루로 해서 물에 개어 배꼽 아래에 두껍게 발라 주면 오줌이 나온다.

2. 소변 불금 (小便不禁)에 장미 뿌리 : 뜰자미든 집 장미든 그 뿌리를 진하게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해서 술로 먹는다. 흰 찔레꽃 뿌리가 제일 좋다.

소변이 잘 안 나올때 우웡의 씨 : 우웡의 씨를 볶아 그 가루를 물로 달여 한 컵씩 자주 마시면 된다.

소변 불통에 백약이 무효일 때에 우웡즙, 생지황 즙 : 우웡의 생 즙과 생지황(生地黃)의 즙을 각각 2홉을 섞고 거기에 꿀 2홉을 넣어 그 중 1홉을 반 잔의 물에 풀어 끓인 다음 활석의 고운 가루 4g을 섞어 먹으면 곧 효과를 본다.

오줌이 안 나올 때 돼지 쓸개 : 돼지 쓸개 한 개를 음경 속에 삽입하면 얼마 안 있어 오줌이 나온다. 부인인 경우는 질구에 쓸개 즙을 떨어뜨리면 된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데 검은 콩잎 : 검은 콩잎을 끓여 그 국물을 양껏 마시면 효과를 본다. 한번에 안되면 여러번 되풀이 한다.

1. 어른의 오줌싸게 : 고백반분(백반을 태운 가루)과 모려분(귤껍데기 가루)을 반반 섞어 고운 가루로 해서 식사전 30분에 찻숟깔 두개씩을 더운 술로 먹는다. 하루 세번, 장복하면 반드시 낫는다(중국임상실험 성공)

2. 어른의 오줌싸게에 닭 밥통 껍질 : 노란 빛깔 때문에 계내금이라 한는데, 그것을 24g 불로 바싹 구워 가루로 해서 4g씩 아침 저녁에 술로 먹는다. 유정(遺精)에도 잘 듣는다.



'症狀別 民間療法 > 신 비뇨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독 (梅毒)  (0) 2016.10.27
방광염 (膀胱炎)  (0) 2016.10.27
신장병(腎臟病)   (0) 2016.10.04
수종증(水腫症), 부종(浮腫)   (0) 2016.09.26
결석(結石)   (0) 2016.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