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근골 관절

관절과 뼈에 좋은 우슬닭발 (민간요법 닭발엑기스)

초암 정만순 2016. 9. 25. 12:31



관절과 뼈에 좋은 우슬닭발 (민간요법 닭발엑기스)

 

작년 이맘때쯤 엄마를 위해 만든 관절약 우슬닭발이에요. 닭발이랑 약재를 넣고 장시간 달인 닭발엑기스라고 보시면돼요.

닭발이 가격은 저렴해도 콜라겐 덩어리라 관절에 무척이나 좋은 음식이에요. 신경통과 관절염, 피부미용에도 좋다고하니 시간나실때 만들어보세요.

관절에 글루코사민이 좋다고해서 일반 약으로 많이 먹는데 글루코사민의 대표 부작용이 장기 복용시 혈당이 올라간다고해요.

특히 당뇨환자는 글루코사민을 함부로 드시면 안되구요.  당뇨가 없고 소량을 먹으면 괜찮다고는 하지만 보통 관절약은 나이가 많은 분들이 드실경우가 많아서 장기 복용을 하게되고 젊은 사람들보다는 혈당이 높을수밖에 없기때문에 조심하시는게 좋아요.

 

오늘 소개할 우슬닭발은 그런 부작용이 없는 천연식품이니 안전하게 드셔도돼요.

대신 함께 넣는 약재를 먹는 사람의 체질에 맞게 선택하셔야하고 아무리 좋은 약재도 서로 상충하는 것이 있으니 약재에대해 충분히 조사하신후 사용하세요.

저는 엄마한테 좋을만한 재료를 몇가지 선택해서 향신료 역할을하는 재료들과 함께 푹~~ 고아서 만들었어요.

그럼 우슬닭발 만드는법을 자세히 살펴볼께요.

 

 

재료 : 닭발 2~3kg, 파뿌리, 생강, 양파, 마늘, 대추, 소주2~3병, 통후추, 약재

제가 사용한 약재는 뼈나 관절, 혈액순환에 좋은 약재 중 우슬, 홍화씨, 두충, 오가피, 겨우살이, 당귀, 감초를 넣었어요. 감초는 각종 약초들의 해독작용을 위해 소량 꼭 넣으시는거 잊지마세요.

 

약재가 많이 들어간다고해서 좋은 효능을 내는것은 아니니 적당히 넣어주시는게 좋구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닭발과 함께 넣는 약재는 검색을 해보신후 우슬닭발을 먹을사람의 체질을 고려해서 넣으세요. (서로 궁합이 맞지않은 약재도 있다고해요. 그리고 체질에 맞지 않은 약재는 넣지 않으시는게 좋구요)

주의사항 : 우슬이 관절에 좋고 요통에도 좋다고해요. 하지만 유산이 될수있으니 임산부나 체질적으로 맞지않는 분은 절대 드시면 안되겠죠.


 

 

 

 

닭발은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궈서 핏물을 제거하세요. 중간에 물을 여러번 갈아주고 식초를 조금 넣어서 소독과 핏물제거를 동시에하면 된답니다.

깨끗이 씻은 닭발과 준비한 재료를 큰솥에 모두 넣어주세요.

 



 

 

약재들은 흙이 묻은것도 있으니 물에 깨끗히 헹구어서 넣어주시구요.

 

 

 

 

여기에 소주를 2병 정도 넣어주세요. 소주를 넣는다고 취하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

 

 

 

 

물은 재료의 3/2 이상 충분히 부어주세요. 7~8시간을 끓여서 1/3로 졸을때까지 끓이기때문에 물을 충분히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4시간이상 끓여주고 중간중간에 거품(불순물)과 기름을 국자로 떠내주세요.
그후 불로 줄여서 4시간 정도를 더 끓여주세요. 총 7~8시간은 끓여주셔야해요.  약으로 먹는거니 충분한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야겠죠 ^^

중간에 바닥에 눌러붙지않게 주걱으로 한번씩 저어주시는것도 잊지마시구요.

다 끓이고난 후 모습이에요. 색이 약재가 우러나와서 갈색빛을 띄는게 제대로 보약같죠.

 





 

 

 

 

뜨거울때 삼베나 고운체에 걸러서 내려주세요. 콜라겐 성분이라 뜨거울때 내리지않으면 금방 굳어버린답ㄴ디ㅏ.

아래 사진이 불을 끄고 잠시 뒀더니 금방 굳어버렸던 사진이랍니다.

그리고 재료에 물을 다시 붓고 재탕을 해주세요. 방법은 위와같으니 반복하시면돼요.

 

 

 

 

처음 내린 약물과 재탕한 약물을 섞어서 다시 한번 살짝 끓여주신 후 굳어지기전에 유리용기에 담아주세요.

약물이 뜨거우니 플라스틱 용기는 피해주세요.

뜨거은 김때문에 자세히 보이지는 않지만 우슬닭발 엑기스의 진한 갈색빛이 보이시나요 ^^

 


 

 

완전히 식으면 묵처럼 탱글탱글해지고 맨위에는  약간의 기름띠도생기니 기름은 제거한 후 아침, 저녁으로 따뜻하게 한잔씩 마시면 좋다고해요.

비위가 약해서 드시기 어려운분은 국이나 찌개의 육수로 사용하면 먹기가 조금은 수월하다고해요.
전 엄마한테 그냥 드시라고 드렸는데 제가 안볼때 안드신건 아닌지...^^;;

근데 저희 엄마도 드시기 힘드시다고해서 그뒤로는 안만들었는데 그래도 닭발이 좋으니 뭔가 만들어야겠다 싶어서 고민한건데 제가 도그도시락 메뉴로 만든 "닭발오트밀스틱" 쿠키처럼 먹기쉬운 메뉴를 만들까 고민중이에요.

 

 

 

 

 

우슬닭발은 사람이 먹는 약이고 우리 반려동물에게는 약재는 생략하고 끓여주시면돼요.

예전에 우리 똘똘이할배도 닭발국물 끓여서 밥에 부어주거나 물대신 급여했었어요.

그때 찍은 사진인데 우리 똘똘이할배 생각이나서 살짝 올려봐요~

똘똘이할배는 많이 아프고 나서는 한살림 재료를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나네요.

 

 

 

닭발이 보기에는 징그러워도 싱싱하네요 ^^
 

 

 

핏물을 제거한 소독한 닭발에 물을 붓고 2시간이상 푹~~ 끓인후 용기에 담아 식혀주세요. 그리고나서 냉장고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곳에 놓아두면 위에 기름띠가 생겨서 역시 기름을 제거하고 묵처럼된 콜라겐성분이 가득한 닭밝국물을 물대신 급여하거나 반려동물 음식에 넣어주세요.

병원에서 파는 5만원이상되는 관절약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볼수있어요. 제 경험담있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