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근골 관절

관절염, 류우마티즘

초암 정만순 2016. 9. 23. 16:27


관절염, 류우마티즘


전신 류머티즘에 겨자 : 겨자잎과 줄기, 뿌리를 삶은 물이나 겨자씨를 삶은 물에 씻으면 된다.

풍습성 관절염에 율무쌀, 뽕나무 : 뽕나무 가지 마른 것 2냥쭝을 잘게(2cm정도) 잘라 율무쌀 2냥쭝과 합해 물 1되를 붓고 죽을 끓여 뽕나무 가지는 건져내고 3등분하여 1일 3회씩 식전에 복용한다. 계속 먹으면 치료된다.

신경통 류우머티즘에 노회(蘆澮) : 화분에 있는 노회의 잎을 갈아서 환부에 두껍게 바르면 된다.

무릎 관절에 물이 고인데에 질경이 : 무릎 관절에 물이 고여서 붓고 아플때에는 질경이를 진하게 다려서 차처럼 무시로 마시면 특효를 본다고 한다. 이러한 병에는 따로 좋은 약이 없으니 질경이를 잊지 말도록.

사지 관절종통에 닭똥과 검은 콩 : 닭똥 흰것과 검은 콩을 반반 섞어 누렇게 볶아 그 2배의 소주로 조린 후 반이 되면 짜서 1컵씩 마신다. 처음에는 땀을 한번 내는 것이 좋다. 장복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재료는 환자에게 알리지 말아야 한다.

골절 습비(骨節濕痺), 요슬 풍독(腰膝風毒)에 두꾸마리 잎 : 도꾸마리의 잎을 여름철에 따서 햇빛에 바싹 말려 여름에는 물로 한 번에 5g씩 하루 세번 식간에 먹는다. 몇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겨울에는 술로 먹는다.

1. 관절의 물에 찔레나무 열매 : 관절에 고인 물은 좀처럼 안 빠진다. 이에는 찔레나무 열매를 매일 6-10g씩 진하게 달여 빈 속에 마시면 무엇보다도 잘 듣는다. * 옛날 우왕이 치수의 명왕이라 해서 이 약도 그 이름을 따서 우공탕이라 부른다. 몸이 실한 사람은 대황을 3g 섞어서 쓴다.

2. 만성관절 “류우머티즘”에 듣는 몇가지 방법 : 「신경통」에 듣는 고토리술 습포, 또 뱀딸기술 습포를 하면서, 질경이 잎, 쑥잎, 양배추 닭의 장풀을 함께 찧어 즙을 내서 반 컵씩 하루 2,3회 마신다.

관절염에 감자떡 : 관절이 아프고 부은데에 감자나 토란의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고 같은 양의 밀가루를 섞어 생강 즙을 전체의 1할 가량 넣어 고루 반죽한 다음 가아제 같은 것에 한 겹 싸서 환부에 붙이면 잘 낫는다. 6시간 마다 새 것으로 갈아 붙여야만 된다는 것을 잊지 말 것.

풍증을 제거하고 습열을 없에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데 무궁화 차 : 무궁화 꽃을 햇볕에 바싹 말려 두고 차 대신 매일 달여 마시면 좋다. 적백 이질에도 좋다.

다리가 풍습으로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에는 마늘 : 껍질을 벗기 마늘을 푹 삶아 차마시듯 수시로 마시며 한편 찧은 마늘을 발바닥 중앙에 붙이면 풍습 관절염에 잘 듣는다.

류우머티스, 신경통에 미꾸라지 : 통증이 나는 부위에 미꾸라지의 껍질을 붙이면 큰 효과가 있다. 미꾸라지를 둘로 갈라서 가시를 빼고 껍질 쪽을 환부에 가득차게 붙이는 것이다.

풍습성 관절염, 종통(腫痛), 신경통에 소고기 , 솔잎 술 : 소의 살코기 150g생솔잎 150g 및 마른 솔잎 75g에 소주 600g을 부어 은근한 불에 삶아 그 국물을 넷으로 나누어 마신다. 나머지 1몫은 환부에 바르면 좋다. 각종 관절염에 오래 계속하면 매우 효험이 있다.

1. “류우머티즘”에 “셀러리” : 딴 약을 쓰는 경우에도 “셀러리”를 자주 말로 먹거나 또는 짜서 먹거나 즙을 내서 마시거나 하면, 치효(治效)가 빨라진다. 이것만 장복해서 고친 사람도 있다고 한다.

2. “류우머티즘”에 벗나무 껍질 : 벚나무의 껍질(가지가 더욱 좋다)을 말려 두고, 진하게 말려 두고, 진하게 달여 마시면 잘 듣는다(美). * 벚나무의 푸른 속껍질을 써야 할 것으로 안다.

무릎 관절에 물이 차고 아플 때 : 인동의 줄기나 꽃 또는 잎(이 세가지를 다 갖추면 더 좋다)을 한 웅쿰 차대신 달여서 자주 마시면 어느덧 경쾌해지고 장기 복용하면 근치된다는 것이다.

관절염에 「알로에」가 잘 듣는다. : 모든 관절염, 류우마치에 「알로에」 환약, 「알로에」 생즙, 「알로에」 습포등이 아주 잘 듣는다. 「알로에」환약은 「알로에」잎을 갈아서 짠 즙을 말려 가루로 하여 꿀에 게어 만들면 되는데 하루 세번 5g씩을 먹는다. 「알로에」생즙은 배갈잔 한 잔 정도를 매일 세번 식전에 마신다. 습포는 「알로에」 잎을 세로로 갈라서 찐덕한 부분을 환부 전체에 붙이고 자주 바꾸어 붙이는 것이다.

뼈속이 쑤시고 열이 날 때 오줌, 꿀 : 12세 이하의 건강한 어린이의 오줌을 그 처음과 끝을 버리고 중간을 받아 끓여 꿀을 섞어 마신 다음 날부터 자기 오줌을 계속 마시면 잘 듣는다(中醫大辭典). * 백약이 무효인 경우 꼭 실천해 보라.

만성 골수염에 지네(蜘네) : 중국이 유명한 「中葯大辭典」에 임상특효방으로 소개된 것인데, 지네를 바싹 말려 한 번에 1g씩 가루로해서 “오브라이트” 종이에 싸서 하루에 세 번 먹으면 잘 낫는다고. 1주일이면 효과가 나타나고 1개월이면 완치됨. 거의 100%의 유효성(有效性)이 있다고 한다.

절망적인 증세에 주광요법을 : 두개의 탄소봉에 전기를 통하여 그 두 끝을 접촉시켰다 약간 떼면 강렬한 광선을 발사하는데 이것으로 환부와 관계된 지압 급소에 3분-5분씩 쐬면 의사도 포기한 중증까지 치료된다.

1. “류우머티즘”에 민들레 술 : 민들레 뿌리를 짓찧어 되병 반이 되게 넣고, 소주를 가득 채워 10일 놔둔 다음, 매일 아침마다 숟깔로 하나씩 마시면 잘 낫는다(美). * 민들레는 利한의 名藥이요 淨血에 특효가 있다. 포公英이라고 한다.

2. “류우머티즘”에 수박씨 가루 : 수박씨의 가루를 한 숟깔 뜨거운 물 한 컵에 넣어, 충분히 울여지면 마신다. 하루 2,3번 마신다(美). * 수박씨는 달여 마시면 요토에도 좋고, 콩팥에도 좋으니, 버리지 말고 말려 두자.

팔 다리의 관절이 붓고 아픈 경우에 쇠고기 : 비계가 없는 신선한 쇠고기를 얄팍하게 썰어 환부에 붙여 두면 된다. 단 하루에 2번 바꿔야 한다. 매우 효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