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근골 관절

각기(脚氣)

초암 정만순 2016. 9. 22. 15:27



각기(脚氣)


각기, 습종병에 무우 : 무우 삶은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소금을 약간 타도 좋다.

각기에 가지 뿌리 : 가지 뿌리를 삶아서 이 물로 자주 씻으면 효과가 있다.

각기 또는 마비(痲痺)에 모과 : 모과 나무 가지나 잎 또는 근피를 삶아 이 물에 발을 자주 담가 씻으면 좋다.

각기에 뽕나무가지 : 뽕나무 가지를 잘게 썰어 불에 구워 노랗게 되면 보관해 두고 차처럼 달여 수시로 마시면 각기를 고친다.

각기에 심장병이 겸한 때 검은 콩, 술 : 검을 콩을 연기가 나도록 볶아서 급히 술 속에 던져 밀봉하여 두어 식은 다음 콩은 건져 버리고 술만 반 홉씩 하루 두서너번 마신다. 물에 타서 마셔도 좋다. 콩과 술의 양은 1대2의 비율.

각기로 다리가 아플 때 산양의 뿔 : 산양의 뿔에 뚜껍게 진흙을 발라 불 속에 넣어 진흙이 붉게 되면 꺼내서 진흙을 버리고 뿔만 곱게 가루로 하여 더운 술로 개어 환부에 바르고 헝겊으로 덮어 땀을 내면 잘 낫는다.

1. 창출(蒼朮)과 계란 흰자위 : 모든 각기에 창출의 가루 40g을 계란 흰자위에 찐덕하게 개어 환부에 발라 주면 부기도 가시며 각기 증세가 없어진다. 간단하나 잘 듣는다. * 창출은 우리 나라 산에 흔히 있는 삽주뿌리를 말한다.

2. 창출과 황백 : 각기가 심하여 살이 문들어져 진물이 날 때는 창출(삽주뿌리) 20g, 황백 20g을 진하게 달여 먹기도 하고 김도 쐬며 씻어 주기도 하면 효과가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