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안면마비
견정(牵正)혈의 매선으로 소아 안면마비 88예 치료
안면마비는 흔히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중의에서 "구안와사"라고 한다. 우리는 1981년 이래 견정혈(牵正穴)에 매선으로 소아 자율성 안면신경마비 88예 치료하여 현저한 효과를 거두어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임상자료
본팀 88예 환자 중, 남 52예, 여 36예, 최소 연령 90일, 최대 연령 12세, 환병 최단 2일, 최장 6개월, 왼쪽 46예, 오른쪽 42예, 88예 환자는 원인 불투명으로 한쪽 안면마비가 나타났다.
치료방법
환자는 측와위 자세로 시술구역 혈위를 선정 견정혈(耳垂前0.5~ 1寸处取牵正穴)국소에 소독( 요도딩크, 알콜)하고, Ridocain 1-2ml를 국소에 마취, 9x24 봉합 바늘을 사용하고, 0-1호 양장선으로 견정 혈위의 피하조직과 근육층 까지 완전히 피하조직에 매입시킨다.
끝부분이 피부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 다음 소독하여 포장하고 고정시킨다. 3일내에 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10일 1회씩, 3회를 한 단계로 하며 단계간 1주일 휴식한다.
치료효과
1. 치료결과: 본팀 88예 중, 치유 76예(86.4%), 모두 한 단계 치료하고, 현저한 효과10예(11.4%), 무효 2예(2.2%). 임상에서 보면 환병 시간이 길지 않을수록 치유율이 높고, 반대로 환병 시간이 길면 효과는 못하다.
2. 병예: 이씨, 남, 6세, 1989년 3월 18일 초진.
약 15일 전 아침 ,환자의 어머니는 오른쪽 눈이 감기지 않은 것을 발견했고, 구각은 왼쪽으로 삐뚜러져 현지 병원에서 중서약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를 보지 못하여 본 병원의 치료를 요청하였다.
검사소견: 오른쪽 이마의 주름이 보이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며, 눈을 감을 때 눈동자는 위로 움직이고, 안열은 약 2.5mm 확대, 오른쪽 비순구 옅으지고, 인중구는 왼쪽으로 삐뚜러지고, 오른쪽 구각은 아래로 하수, 치아 보일 때는 구각이 왼쪽으로 삐뚤어진다. 오른쪽 자율성 안면신경마비( 右侧周围性面神经瘫痪)로 진단되였다.
치료: 양장선으로 1회의 매선하여 현저히 효과가 보였다. 한단계 3회로 전부의 증상이 소실되여 1992년 2월 방문한 결과 모두 정상이였다.
체험: 중의에서 구안와사는 풍한지사(风寒之邪)가 안면부의 양명경 혹은 소양경의 침습으로 경기 운행이 실상, 기혈불화, 경근실거노양(经气运行失常,气血不和,经筋失去濡养)되여 발병하였다고 본다.
현대의학에서 면신경염라 하고, 병리변화는 조기에 면신경 수종으로 髓鞘와 轴突이 같지 않은 정도로 变性되였다. 양장선은 이물질로 견정혈위 내에서 장시간의 유효한 자극으로 기혈을 조절하고 소통 경락하여 면신경이 회복으로 조절한다.
이외에 해부학 이론 근거로 견정혈은 교근(咬肌)중에 있고, 면신경의 분지가 분포되였다.
양장선으로 매선하여 자율성 안면신경마비에 치료에 대한 국내에서 보도 자료는 많지 않으며 임상 실천을 통하여 필자는 본방법이 간단 편리한 환자의 고통이 작고,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소아 자율성 안면신경마비에 비교적 이상적 믿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