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 후유증
삼부요법( 三部疗法) 중풍 후유증 치료 효과
관찰주제: 중풍후유증/ 삼부요법/ 양성혈위, 두침, 체침
중풍후유증의 병리, 증상은 여러 가지로, 필자의 다년간 임상체험으로 보면 단일 치료는 좋은 효과를 거두지 못하여, 근래 와서 “삼부요법”을 사용하여 즉: “침자 양성혈위” “두침” “ 체침”을 “단순두침” “단순체침”과 비교한 결과 좋은 효과를 거두어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임상자료 1994년 4월부터 97년 2월까지 중풍 후유증 환자 196명 치료, 전국 제 2차 뇌혈관병회의 제정한 진단표준을 근거한다. 196예 환자는 CT진단 뇌경색 120예, 3팀 나누어 “삼부요법”으로 120예 치료, “단순 체침 요법” 팀 41예, “단순 두침”요법 팀 35예를 비교.
2 .치료방법삼부요법, 제1부: 침자 양성 혈위; 제2부: 두피침요법; 제 3부: 체침요법
2.1 양성혈위 촉진(觸診)법
먼저 환자의 양하지와 전신을 충분히 노출하여, 양손의 엄지로 분별하여 양측의 동명(同名)혈위에서 양성 반응물을 찾는다(결절, 압통, 국소 홍종, 융기, 요함, 견실 촉지물)을 혈위로, 직자 0.5-1.0cm, 득기 후에 유침 20분간, 증상에 따라 풍지, 대저, 궐음유, 심유, 독유, 간유, 비유, 신유, 폐유, 격유 등 혈위에서 양성물을 찾아 침자 한다.
2.2 두피침요법,
앉은 자세, 또는 평와(平臥)위를 취하여 운동구 대응 부위에 취혈, 상점의 전후정(前后頂), 중선 중점, 향후로 0.5cm 움직 인곳, 하점은 미침선(眉枕線)과 빈각발제(鬢角發際) 전연(前沿)에 교차점, 상하 양점 연선(聯線)을 운동구로 한다. 하지마비는 대측 운동구 상1/5처. 상지마비는 대측 운동구 중 2/5, 실어 우측 운동구 하 2/5, 조작은 1.5-2cm침을 선택하여 평자 두피, 빠른 속도로 염전 1분간하고, 전침에 연결, 환자가 견딜 수 있을 정도, 유침 20분간.
2.3 체침요법
측와(侧卧)와 평와위(平卧位)를 취하여 수족삼양경혈에서 견우, 곡지, 비노, 외관, 합곡, 중저, 비관, 복토, 환도, 은문, 풍시, 위중, 족삼리, 양릉천, 승산, 현종, 곤륜 등 혈을 취하여 교체 사용한다. 득기 후에 전침 치료기를 사용하여 연속파로 환자가 견딜 수 있을 정도, 유침 20분간, 이러한 “삼부요법”을 1일 1부, 3일에 1회를 순환하여, 12회를 1요정으로, 요정 간 휴식 3일하고, 다음 요정을 시작한다.
3. 치료결과표준 효과에 근거하여 4개 요정을 통계하여 치료와 대조 효과를 비교하여 치료 팀과 2개의 대조 팀과 비교한 결과 P<0.005로 현저한 차별이 있었다.
4. 전형병예
양씨, 여, 56세, 입원번호 15321. 뇌출혈로 외과 병동 입원, 혼미 7일, 수술 후 10일, 94년 8월 3일 침구과 입원. 당시 검사 결과: 신지(神志)청, 대소변실금, 언어불청, 구각좌편(左偏), 침 흘림, 우측 비순구 변천(變淺), 우측 상하지 근력 1급, 근장력 증가, 건반사항진, Babinsik(양성). 진단: 중풍후유증-우측편마비. 삼부요법으로 4개 요정을 치료하여 실어, 안면마비, 대소변 실금 소실, 우측 상지 근력 V급, 우측하지 근력 IV급, 걷기 약간 흔들림, 자아 생활능력 있음.
5. 토론 중풍병은 흔히 반신불수, 언어불리, 구안와사, 신지불청 등의 후유증이 있고, 후유증 환자는 변증의 원칙하에 “삼부요법”을 운용하며, 활혈(活血), 화어(化瘀), 통락(通络), 선규(宣窍), 평간(平肝), 보정(补正) 등의 법칙을 결합하여 예견한 효과를 거둔다.
양성(陽性) 혈위은 배부 방광경혈위에 흔히 반응하며, 방광경은 내안각(内眼角)에서 시작하여 상행 액부(额部), 두정(头顶)에서 교회하고, 두정(头顶)에서 뇌에 내락(内络)한다. 때문에 본경 혈위는 뇌혈관질병을 치료하는 작용한다. 배부 유혈은 경락 장부기혈 수전(輸轉)하는 곳으로, 질병을 반영하는 기능이 있다.
예를 들면 신지불청, 언어불리한 환자는 궐음유, 심유에 반응이 있고(心藏神,心开窍于舌), 비유(비경 순행 설근에 연결하고, 설하에 산락)에 양성 반응이 나타남으로 침자하여 성뇌개규(醒腦開竅)하는 작용하며, 반신불수는 대다수가 대저(골회 대저), 간유(간주근), 신유(신주골)에 반응이 있음으로 침자하여 강근장골(强筋壯骨)한다. 평간(平肝)작용: 격유(혈회격유) 침자하여 활혈화어(活血化瘀)의 작용하며; 폐유, 신유를 보법 침자하여 보기부정(補氣扶正)의 작용한다.
두피침 요법은 주로 전신 기혈을 조절하여 뇌 순환을 개선하는 작용한다. 중풍 후유증의 병기(病機)는 기혈어체(氣血瘀滯), 혈맥비조(血脉痹阻), 병위(病位)는 뇌에 있고, 두뇌는 장부경락기혈(臟腑經絡氣血)이 모이는 부위이다.
《灵枢.邪气脏腑病形》篇曰“十二经脉,三百六十五络,其血气皆上于面而走空窍,” 때문에 제 2부 는 두침요법을 취한다. 체침요법은 수족삼양경혈을 주혈로 한다. 양주동(陽主動), 지체운동장애의 병은 양(陽)에 있고, 양명경은 다기다혈 경으로, 양명경 경기혈 통창(通暢)하면 정기 왕성하여 운동기능이 쉽게 회복한다.
반신불수가 오래된 환자는 광범한 근육위축, 또는 강직 구련(拘攣)하고, 상하지 경맥 순행노선에 따라 수족 삼양경의 요혈을 선택함은 경맥 조화와 기혈을 강화하는 작용하여 건강 회복을 촉진한다.
삼부요법은 혈관확장을 강화, 뇌혈관 측지순환의 건립을 추진한다.
혈장섬용계통(血浆纤溶系统)의 활성을 강화하고, 혈액(血液)점도(粘度)를 개선, 적혈구의 응집(凝集)성을 저하하며, 혈소판의 응집(凝集)을 억제, 혈전의 용해(溶解)를 촉진하여 뇌와 지체의 미세순환을 개선하고, 손상부위의 산소공급을 증가, 신진대사를 가속화, 신경세포를 활성화하여 환측 지체기능을 회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