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뇌 신경 정신계

중풍 후유증

초암 정만순 2016. 9. 17. 13:06


중풍 후유증



약 침과 침자로 중추성 편마비 350례 관찰



편마비는 뇌혈관질병, 뇌외상 등 질병의 중추 고급 신경세포 손상 후유증으로 전통의학에서 중풍 후유증이라고 부른다. 기부불인(肌膚不仁), 수족마목(手足麻木), 구안왜사(口眼歪斜), 언어불리(言語不利), 구각류연(口角流涎), 반신불수(半身不遂), 지체불온(肢體不溫), 한측의 지체는 굳거나(硬瘫) 또는 연탄(软瘫) 마비를 말한다. 필자는 약침과 침자를 겸하고, 중추성 편마비 350례를 치료하여 만족한 효과로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임상자료

본 팀 35례 편마비는 질병이 온정(穩定)한 외래 환자로 남 228례; 여 122례; 최소연령 28세, 최대연령 86세; 병정 최단 3일, 최장 4년. 중경락 153례, 중장부 197례. CT 검사 뇌출혈97례, 뇌혈전 94례, 뇌경색 123례, 뇌좌열상 36례; 지체 좌측마비 213례, 우측마비 137례; 합병 중추성 안면마비 178례, 실어 9례, 대소변실금 33례.

2. 치료방법

(1)
①두침: 대측 운동구, 감각구, 언어2구, 3구, 족운감구;
② 두항부: 지창, 백회, 염천, 승장;
③ 상지: 합곡, 수삼리, 곡지, 외관, 견료, 노유, 견정(肩貞);
④하지: 족삼리, 음시, 용천, 행간, 삼음교, 음릉천, 현종, 위중, 은문; ⑤ 협척혈. 이상 5개 팀은 두침 , 독임맥 외에 모두 마비측 혈을 취하고, 먼저 근단(近端) 후에 원단(遠端) 순서로 교체 취혈한다. 두침 매번 1-2개 자극구, 협척혈은 매번 상흉부, 요부 각각 3개혈을 취하고, 기타 혈은 매번 3-6개 혈위 취한다.

(2) 조작: 측와위(側臥位)를 취하고, 마비측을 위로, 혈위 소독, 10ml 주사기에 5호 침으로 신속히 피하로 자입, 환자의 체질에 따라 깊이를 장악하며, 일반적으로 진침 약 1촌 좌우, 좌우 염전, 제삽 득기 후에 침의 깊이를 고정하고, 뒤로 당겨 혈액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약을 주입 한다; 두침 자극구에 신속히 피하에 자입, 침과 두피 평형한 다음, 침자 약 1촌 좌우 염전 득기 후에 깊이를 고정하고 주사액을 주입한다.
약물은 VitamminB12와 10%포도당용액을 같은 량으로 희석하여 주입한다.
이상의 3개 팀은 교체 사용한다.
매개 혈위에 약물 0.5-2ml 주입하고, 근육이 풍만한 곳에 약물을 5ml까지 주입, 매일 1회( 체질이 약하거나, 노인 격일 1회), 10회를 1요정으로 요정 간격 3일 한다. 또한 환자의 상황에 따라 약침 전, 1.5촌 호침을 침자 득기 후 유침 20-30분간하고, 다시 8촌 장침으로 마비측 상흉단(上胸段)과 요단(腰段) 협척혈에 투자한다;

방법: 환자는 엎드린 자세를 취하고, 마비측 제1 흉추 극돌하간(棘突下間) 방개 0.5촌 빠른 속도로 피부에 자입하며, 침과 척배(脊背)는 평행, 검지와 엄지로 피하 침 첨부을 만질 수 있고, 피부와 침 첨부를 집어 올리며, 척주 방개 0.5촌 피하 부위를 따라 천천히 진침 6촌 투자 흉단(胸段)과 요단(腰段)하고, 좌우 염전 득기 후에 유침 30분 한다.
침자와 약침 후에 환측 지체는 활동하고, 적당히 안마하며, 결속 후에 마비한지를 털고, 결속한다.
임상에서 변증변병으로 치료법을 확정하고, 진침 수법, 제삽와 약물 주입 속도, 보사실(補瀉實), 평보평사의 수법은 효과에 영향을 미침으로 적절하게 한다.

(3) 주의사항: 두부(頭部)와 흉단(胸段)은 약침 시에 사침하고 각도를 장악하며, 직자 시에 깊이 하지 않는다. 내장 또는 뇌 조직을 찔러 손상하지 않도록 하며, 혈압, 뇌압력이 높을 시에 증상에 따라 적절히 치료한 다음 상황이 온정한 다음 본 방법 한다.

3. 효과 표준

임상치유: 3개월 치료를 경과하고, 운동개선, 상하지 활동 근력 4-5급, 안면근, 언어, 인지, 정신, 일상생활 능력 정상회복, 두통, 두훈 증상과 체정(體征) 소실, 방문 반년 환측 근력 완전 회복, 재발이 없음;
현저한 효과: 3개월 치료를 경과하여 운동은 점차 호전, 계속 치료하여 완전회복;
유효: 3개월 치료를 경과하고, 운동은 부분적 개선하여도 도움을 받아야 하며, 환측 지체 회복 2급, 안면근육, 언어, 인지와 기타 증상과 체정 호전, 계속 치료하여 회복 희망이 보이는 자;
무효: 3개월 치료 경과하여 각 증상이 치료 전에 비교 변화가 없음.

4. 치료결과

본 팀 35례 중, 임상 치류 283례, 80.8%; 현저한 효과 65례, 18.6%; 유효 2례, 0.6%; 무효 0례. 본 팀 350례 전부 유효.

5. 전형병예

향씨, 남, 49세, 뇌경색 혼미 3일 현지 병원 치료. 4일째 검사: 정신 흐림, 피동체위, 대소변실금, 번조, 울고 눈물흘림, 구각 우측 비뚤어지고, 류연(流涎), 좌측 상하지 편마비, 안면마비, 설마비, 좌측 상하지 근력 약 1급, 근력과 건반사 증강, ,BaBinski양성, ,CT검사 뇌경색 확진. 중장부(中臟腑) 탈증(脫症). 위의 방법으로 3개월 치료 결과 정상 회복하여 방문 6개월 재발하지 않았다.

6. 토론

전통의학에서 중풍은 간양화풍(肝阳化风), 기혈병역(气血并逆), 직충범뇌(直冲犯脑)하였다한다. 경할 때는 중경락(中經絡)이고, 엄중하면 중장부(中臟腑)이며, 폐증(閉症)과 탈증(脫症)으로 나눈다.
병기는 음허(陰虛), 기허(氣虛), 간화(肝火), 심화(心火), 간풍(肝風), 외풍(外風), 풍담(風痰), 습담(濕痰), 기역혈어(氣逆血瘀)이고, 간신음허(肝腎陰虛)는 근본이다. 중풍 후에 반신불수, 언어불리, 구안왜사(口眼歪斜) 등 후유증이 있고, 병기로 기허혈체(气虚血滞)와 간양상항(肝阳上亢), 맥락어조(脉络瘀阻), 풍담조락(风痰阻络) 조규(阻窍), 신허정신휴(肾虚精神亏), 기부근맥(肌肤筋脉) 실우유양(失于濡养) 한다.
중풍은 뇌, 심, 간, 신, 비와 경락과 혈맥에 관계된다. 치료로 경혈을 취하고, 경기 조절하여 익기활혈(益氣活血), 자보간신(滋補肝腎), 청담화(淸痰火), 통경락(通經絡), 폐증(閉症)은 개규(開竅), 탈증(脫症)은 회양(回陽)한다.

병인과 증상을 변증시치로 분석하여 사성(邪盛)에 거사(祛邪)를 먼저하고, 정허(正虛)에 양정(養正)을 먼저 한다. 십이경맥 수삼양과 족삼양경맥의 기혈 상하 역순(逆順) 유주(流注) 관계에 근거하고, 임맥, 독맥의 다기다혈로 구간, 사지, 락뇌, 오장, 육부의 약침 주사하여 보허사실(補虛瀉實) 또는 평보평사의 진침 수법하며, 부정거사(扶正祛邪), 위기영혈(衛氣營血), 음양협조(陰陽協助), 경혈조화(經血調和), 소통(疏通)기혈경락(氣血經絡)하고, 그중 족삼리 보하여 온위(溫胃), 보기(補氣)하며;
행간혈(行肝血)로 화담(化痰), 청간식풍(淸肝息風)하고;
곡지와 혈압점으로 강압하며; 백회로 성뇌화목(醒腦和目)하여 편마비 회복을 촉진한다. 약물 작용으로 뇌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뇌세포 회복 추진하고, 적당한 침자, 안마, 기능 단련으로 편마비 회복을 촉진한다.

본 팀 치료과정에서 뇌혈관병 주망막하강 출혈이외, 약침 주사와 침자의 치료는 일반 증상이 온정하고 더 발전하지 않은 48시간 후에 진행하면 단시일에 중풍 후유증은 완전히 회복한다.



'病症別 鍼處方 > 뇌 신경 정신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형침임상 - 두통, 편두통   (0) 2016.09.18
평형침임상 - 두통, 근육수축성   (0) 2016.09.18
결혈성 중풍  (0) 2016.09.17
중풍 후유증  (0) 2016.09.17
중풍  (0) 2016.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