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순환기계

협심증

초암 정만순 2016. 9. 15. 08:24


협심증


침구와 혈위 안압으로 경원성(頸源性) 협심증 30례 치료



1. 일반자료:

30례 환자 중, 남 18례, 여 12례, 최소연령 42례, 최대연령 66례; 병정 최단 6개월, 최장 6년, 30례 환자는 협심통, 관심병 치료 약물 효과는 현저하지 못하거나 또는 무효.

2. 진단조건:

(1) 경추병 임상표현과 X 방서선 또는 CT진단에 부합;
(2) 협심통 약물 치료효과는 현저하지 못하거나 또는 무효;
(3) 경부를 돌릴 때 협심통 또는 심전구(心前區) 통증이 심하거나 또는 감소;
(4) 심전도 검사 정상;
(5) 경원성(颈源性)이 아닌 심전구(心前區) 통증을 배제.

3. 치료방법:

(1) 침구: 취혈: 경추협척혈, 내관, 합곡.

(2) 조작: 엎드린 자세로 1촌, 29호 호침을 소독하고, 빠른 속도로 경협척혈(頸夾脊穴)에 직자 진침하고, 제삽염전하여 혈위 주위에 산마창중(酸麻脹重)의 침감이 나타나도 록하며, 또 2촌 29호 호침으로 내관, 합곡에 빠른 속도로 침자한다. 염전제삽하여 혈위 주위에 산마(酸麻)의 침감이 있다. 유침 30분간, 매 15분간 염전 1회, 매일 1회, 15회를 1요정으로 한다.

(3) 혈위 안압
환자는 바로 앉은 자세하고, 시술자는 환자의 배부에서:
(1) 먼저 왼손을 두정부(頭頂部)를 누르고, 오른손 엄지의 지복부를 경부 협척혈에 아래 위로 안압 6회하며, 다시 오른손 엄지로 위에서 아래로 부드럽게 경협척혈을 2분간 문지른다;
(2) 두손 소어제를 경부 양측에 놓고, 전후 경부 3분간 문질러 경부 근육을 푼다;
(3) 다시 왼손을 두정부(頭頂部) 누르고, 오른손 소어제로 경부 양측을 2분간 굴리며 문지른다;
(4) 오른손 엄지 지복으로 양측 내관혈에 안압하여 국소에 산창감(酸脹感)이 있을 정도 한다;
(5) 마지막으로 양손 엄지 지복으로 경협척혈에서 견부 순서로 6회를 문지른다. 위의 치료방법은 매일 1회, 15회를 1요정으로 한다.

위의 방법은 먼저 침자하고, 후에 안압 안마한다.

4. 효과표준

치유: 임상 증상소실, 경추 X방사선 또는 CT 검사 정상회복 또는 개선.
호전: 임상 증상 현저히 감소, 경추 X방사선 또는 CT 검사 개선.
무효: 3개 요정 치료 경과하도 질병은 현저한 개선은 없음.

치료결과:
30례 중, 치유 18례, 60%;호전 11례,36.6%;무효1례,3.4%. 총유효율 96.6%.

5. 전형병예:

축씨, 여, 48세, 근로자, 환자는 기분이 나쁜 후, 흉민(胸悶), 흉통(胸痛)으로 현지 병원에서 심전도 검사 정상이고, 때로는 통증이 멈추고, 협심증으로 진단, 여러 가지 약물 치료하여 현저하지 못하였다.

환자 초진 시 검사: 심전구(心前區) 통증, 흉민(胸悶), 경부(頸部)산창(酸脹)불편, 경부 돌릴 때에 심전구(心前區) 통증이 심해지며, 식욕부진, 설담홍(舌淡紅), 태박백(苔薄白), 맥현(脉弦). 경부 좌측 압통, 경부 방사선 검사결과 C6-7 추 간격 좁고, C5, 6, 7도 문제가 있다.
심전도 이상 발견은 없고, 기타 검사 정상으로 경원성(頸源性) 협심증이라 진단하고 위의 치료방법을 매일 1회, 3회 치료 후에 환자의 증상은 현저히 감소, 다시 3개 요정 치료를 경과하여 완치하고, 장기 방문 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6. 토론

(1) 경원성(頸源性) 협심통은 임상에서 흔히 보이지만 쉽게 홀시하여 심장병 범위로 오진할 경우가 있다.

(2) 경추병이 형성한 후, 추동맥에 영향으로 추동맥 혈액공급부족으로 심혈관 조절 중추에 결혈하여 협심통 증상이 나타난다.

(3) 경추병이 형성하면 경추 퇴행성 개변으로 경부에 무균성 염증이 나타나, 경교감신경과 경척신경을 자극하여 관상 심혈관에 반사성 자극하여 협심통증이 나타난다.

(4) 전통의학에서 경부는 경락의 연계로 오장육부와 관련하고, 심주신(心主身) 혈맥, 심혈(心血)의 운행은 맥도(脈道) 통창(通暢)에 의거하고, 만약 경부 퇴행성 개변은 어혈내조(瘀血內阻)로 맥도(脈道) 불창(不暢)하여 기혈운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소음심경은 심계(心系)에서 3갈래를 나누며: 그중 한 갈래는 식도를 따라 인후를 경과하여 목계(目系)를 연결한다. 경추병 상관 병증으로 심전구(心前區) 민통(悶痛), 수족심열(手足心熱), 상지 굴측 후연 통증 등 증상이 있다. 때문에 본 병의 병리의 관건은 기혈조체(氣血阻滯), 경부

(5) 본 병 치료방안은 침구를 위주로, 안압을 배합하여, 병을 해결것으로, 유효하게 경부 퇴행성변의 경부 무균성 염증을 제거하고, 퇴행성변이 추동맥, 경교감신경을 자극하여, 경부 경락을 소통, 기혈조화(氣血調和)하여 본 병 치유 한다.



'病症別 鍼處方 > 순환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맥증(无脉症)  (0) 2016.09.22
심계〔心悸 : 경계(驚悸), 정충(怔忡)〕의 변증 및 침구치료|  (0) 2016.09.21
관심병   (0) 2016.09.15
관상동맥 경화증 심근경색  (0) 2016.09.13
심계  (0) 2016.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