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피부 비만계

대상포진

초암 정만순 2016. 9. 14. 08:01



대상포진 치료 임상관찰


傅明
北京老年康复医学研究会

자료와 방법

환자 발병 1-5일의 급성 대상포진, 환처에는 크고 작고 다양한 산재성(散在性) 또는 집족상(集簇状) 포진(疱疹) 또는 구진(丘疹), 소작양(燒灼樣) 극통(極痛)으로, 흔히 요부, 흉부에서 보이며, 소수 환자는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지(指), 각(脚) 등 처에도 나타난다.

1. 침구 치료 팀: 모두 1260예, 남여 비례는 750: 510; 연령 7~76세, 평균 연령 42±6세, 환자에 따라 변증시치 한다. 포진의 부위에 따라 다른 혈위와 아시혈을 사용하고, 수법은 대다수 사법 위주로 체질에 따라 보사법을 사용하며, 한약, 이침, 부항, 약침 등 보조 수법도 사용한다. 매일 1회, 7회를 1요정으로, 환자는 일반적으로 3-5회 치료한 다음 증상과 체정(體征)이 소실되었다.

다양한 부위 포진에 취혈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흉, 요부 포진: 주혈은 피부손상 측의 협척혈, 곡지, 합곡을 배합하고, 포진 부위를 둘러싸고 자침하며, 일반적으로 급성 환자는 대다수가 간담풍화(肝膽風火) 또는 습열내온(濕熱內蘊)이며, 침자는 사법 강자극, 유침 30분간하고, 출침 시에 침을 흔들어 침구멍을 크게 하여 사혈한다. 심한 통증 처에는 약침 VitaminB₁, VitaminB₁₂주사한다.
(2). 두면부 포진: 백회, 풍지, 합곡, 극통 시에 아시혈 취하며, 수법은 위와 같다. 이혈(耳穴) 사혈을 배합한다.
(3). 안부(眼部) 포진: 백회. 찬죽, 정명, 양릉천, 극통에 아시혈 취하고, 수법은 위와 같으며, 이혈 사혈을 배합한다. 국소에 약침으로 주사한다.
(4). 비부(鼻部)포진: 곡지, 합곡, 영향혈에 사혈하고, 이혈 사혈을 배합한다.
(5). 열성(热盛)한자는 이첨에 삼릉침으로 사혈한다.
(6). 비허(脾虛)가 엄중한자는 족삼리, 음릉천, 삼음교를 가한다.

2. 호로몬제 치료 팀: 모두 100례, 남여 비례는 56:44. 연령 27-80세, 평균 연령 39±7세. 본 팀은 주요 사용하는 양약 protison으로, 10mg 매일 3회, 2-3주를 1요정으로 한다.

결과

본 팀 치료 3일 내, 통증 소실 과정 비교
LANG="ZH-CN" SIZE=3> 침자 팀의 첫 번째 침자 치료 후, 100% 환자는 즉시 통증이 감소, 12시간 후, 통증이 계속 소실, 80% 환자는 연속 3일 내 3회 침자요법 후에 통증이 기본 소실, 양약 protison 치료 3일 내 통증이 현저한 소실이 보이지 않았다.

침자 팀은 첫 번째 치료 후에 8-10시간에 전부 포진이 가라앉고, 병은 더 진전하지 않았으며, 24시간 후에 포진액은 전부 흡수하였다. 그러나 양약 protison치료는 반응이 없었다. 2-3일 치료 후, 침구 팀 80%는 결가(結痂)하고, 침 팀 3주 이후 전부 탈가(脫痂) 치유하였다. 전체적으로 침구 팀은 포진의 흡수, 결가(結痂) 탈가(脫痂)는 양약 치료 protison 보다 신속하고, 좋은 효과가 있다.

전형병예:

안부 대상포진:
환자, 45세, 우측 안부(眼部) 극심한 통증 6일, 3일 전 우측 안검에 3개의 쌀알 크기 구진을 발견했고, 우측 안검 발홍, 미열이 있었다. 5일 후 포진이 집족(集簇)하고, 혈포가 있으며, 피부는 예민한 접촉통증이 있고, 국소에 찌르는 통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했다.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였으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검사: 환자는 고통 상태, 우측 안검종창 심한 극통, 눈을 뜰 수도 없는 상태이고, 내안검은 약간의 농포진이 보이고, 시력손상, 시력이 불청하고, 설암(舌暗) 어반(瘀班), 태박백(苔薄白) 맥세(脉細) 등 증상이 있다.
환자는
첫 번째 침 치료로 우측 정명, 찬죽, 양릉천을 침자하고, 아시혈과 이침혈 침자하고, 행침 10분간 한 후에 즉시에 통증이 감소, 안부 종창 감소하였다.
두 번째 재진 시에 우측 안검 수종은 현저히 감퇴, 안검내외의 포진은 대다수 위축, 각막의 소수 암색반점이 보이며, 시력은 현저히 제고하였다.
세 번째 재진, 환자는 증상이 기본 소실하고, 안검수종은 완전 소실, 시력 전부 정상회복, 안검내의 반점은 축소하고, 통증은 계속 감소, 수면(睡眠)은 정상으로 회복하여 계속 6회의 치료로 완전 회복하였다.

본 예 변증은 간기울결(肝氣鬱結) 습열독사(濕熱毒邪), 기체혈어(氣滯血瘀)하여, 피부손상은 면부에 발생하고, 대다수가 삼차신경 지배(支配)구에 속하고, 주로 수, 족 삼음경에 속한다. 국소 아시혈을 취하고, 양릉천으로 청사(淸瀉) 간담습열(肝膽濕熱)하고, 국소에 점자(点刺)하여 활락지통(活絡止痛), 행기활혈(行氣活血) 소통경락(疏通經絡)하여 통즉불통(通則不痛)의 목적에 도달한다.

토론

본문에 침구요법은 대상포진 치료에 현저한 효과로 긍정적이다.
특징: 첫째는 지통반응이 신속하다. 어떠한 부위에 발생한 전형 또는 비전형 대상포진에 첫 번째 침자 치료 후에 100% 즉시 지통한다. 포만한 포진은 하함(下陷)하고, 2-3일 내에 통증은 기본 소실한다.
두째 치료는 포진(疱疹) 하함(下陷), 결가(結痂), 탈가(脫痂)는 빠르고, 치유도 빠르며, 대조 팀에 비겨 매우 빠르다.
셋째 정신 긴장 소실이 빠르다. 첫 번째 침자 후에 보편적으로 긴장은 완화하고, 기체(氣體)는 침공(針孔)으로 배출한다. 넷째는 개별적 환자를 제외한 부작용은 없다. 때문에 침구 요법으로 대상포진 치료는 최상의 선택이다.




'病症別 鍼處方 > 피부 비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면미용  (0) 2016.09.18
대상포진  (0) 2016.09.14
여드름   (0) 2016.09.14
대상포진   (0) 2016.09.13
帶狀疱疹   (0) 2016.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