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근골격계(요 상지)

레이노 증후군 침구치료

초암 정만순 2016. 8. 27. 12:16



레이노 증후군 침구치료

 

1. 개술
레이노 증후군은 지단 동맥경련병(肢端動脉痙攣病) 이라고도 부르고, 혈관신경기능 이상으로 지단 소동맥경련성질병이다. 순발성 사지 지단 간헐성 창백, 자감(紫紺)과 조홍(潮紅) 위주의 임상특징이 있고, 손가락 지단을 위주 대칭으로 나타난다. 본병은 청년 여성에게 흔히 보이며, 정서의 파동, 한냉의 침습으로 유발한다. 본병의 병인은 명확하지 않으며, 현대 양의학은 치료방법이 없다. 대다수가 교감신경 차단제와 기타 혈관확장제로 혈관의 경련을 해소한다.

레이노 증후군의 현대침구 치료는 일찍 1974년 중국에서 보도했었고, 동년 국외학자들이 이침으로 본병을 치료하는 문장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80년대 초반까지 병예 보고를 위주 했고, 뜸과 온침법으로 온통경맥(溫通經脉)을 강조하였다.

이외도 많은 병예 임상관찰 보고 자료가 나타났지만 침구와 뜸 결합할 것을 주장하고, 양기(陽氣)를 인도(引導)하여 온통경맥(溫通經脉), 또는 지단에 사혈하여 활혈행기(活血行氣) 한다. 조작 시에 특히 기지(氣至)병소를 중요 시 한다. 본문에서 수집한 74례 환자의 통계를 보면 레이노 증후군의 침구치료는 유효율이 95% 좌우 이다.  
지금까지 침구치료 원리에 대한보고는 없었다.

2. 치료

(1) 체침
① 취혈
주혈: 1. 결분; 2조해, 삼음교.
배혈: 1. 수삼리, 내관, 소해, 십선; 2. 환도, 양릉천, 족십선.
족십선의 위치: 양측 족부 10개 발가락 말단, 발톱 0.1촌 거리.

② 치료방법
주혈에 배혈의 1팀을 조합하여 상지질병을 치료하고; 엄지와 검지 질병이 심하면 수삼리를 가하며; 중지가 심하면 내관; 약지, 소지가 심하면 소해를 가한다. 주혈과 배혈의 제2팀은 하지질병을 치료한다. 주혈은 매번 반드시 취하고, 배혈은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취한다. 결분혈은 1촌 호침 직자, 득기 후에 소폭도 작탁법 제삽하고, 유침하지 않으며 진침 방향과 깊이를 주의하여 기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수족 십선혈은 소독한 다음 삼릉침으로 사혈한다. 기타 혈은 심자, 반복 제삽하여 침감이 손가락 말단, 발가락 말단까지 전도하도록 한다. 유침 30분간, 매일 1회, 18회를 1요정으로, 요정간격 1주일 한다.

③ 효과평가
효과 판단표준: 치유: 임상증상소실, 1년 내에 재발이 없다; 현저한 효과: 겨울에 차게 하여 재발(손가락, 발가락 변색, 통증).
모두 치료 31례, 치유 21례(67.8%), 현저한 효과 10례(32.2%), 총유효율 100%.

2. 침구 치료(1)

① 취혈
주혈: 1. 척택, 합곡; 2 족삼리, 삼음교
배혈: 기해, 관원.

② 치료방법: 주혈 침자, 1팀은 상지에 사용하고, 2팀은 하지에 사용하낟. 척택, 삼음교는 먼저 사(瀉)하고, 후에 보법 한다. 합곡, 족삼리는 소산화(燒山火)수법하고, 유침하지 않는다. 출침 후에 배혈에 애조 온구 (간접구) 30분간, 매일 1회, 10회를 1요정으로 한다.

③ 효과평가:
모두 치료 33례, 치유 19례, 현저한 효과 12례, 유효율 10%이다.

침구치료(2)
① 취혈: 주혈, 극천, 비중, 양지, 삼음교
배혈: 체허에 관원, 족삼리를 가하고; 우울에 태충, 합곡을 가한다.
비중(臂中)혈의 위치; 주횡문(肘橫紋)과 완횡문(腕橫紋)중점 연결선의 중점.

② 치료법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치료한다. 침자 치료에서 주혈은 모두 취하고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배혈을 가한다. 환자는 앙와위를 취하고, 28호 호침으로 침자한다. 호침으로 극천혈을 직자 2촌 득기하고 피하까지 퇴출, 액와 전완방향으로 부채형으로 자극, 반복 제삽하여 침감이 환지 말단까지 방산(放散)하고, 긴제만삽(紧提慢插)수법 1분간하고 침을 뽑는다. 비중(臂中)혈은 2촌 호침으로 먼저 직자, 합곡자법하여 득기하고, 다시 좌우로 사침하여 지단방향으로 긴제만삽(紧提慢插)수법 1분간, 침감이 插)와 이 에 먼저 도달하고, 후에 엄지, 마지막에 소 에 도달하먼저침을 뽑는다. 양지혈은 1.5촌 호침으로 직자 1촌, 득기 후 유침 15-25분간한다. 삼음교는 2촌 호침으로 직자 염전 영수(迎隨)의 먼저 보, 후에 사법한다. 즉 순시 방향으로 염전 후에 침감이 경골(脛骨) 내연에서 대퇴내측 방향으로 전도하고, ø마지막상픩먼저안압하여 역시침(逆時針) 방향으로 염전하여 침감이 하행 족지까지 방산한 다음1-2분간 시술한다. 침병에 애조를 놓고 불을 붙인다. 유침 15-25분간한다. 합곡, 태충은 상하 교체 자법, 매번 1혈을 선택하여 직자 득기 후에 제삽염하여 침감이 하지말단까지 방산(放散)한다. 족삼리는 2촌 호침으로 직자 득기하고; 관원혈은 1.5-2촌 호침으로 직자, 침감이 주위 또는 회음부로 방산하며, 유침 15-25분간한다. 유침 기간, 삼음교 외에 양지, 족삼리, 관원은 모두 온침을 가한다.
환자는 매일 수면 전에 양지(양측), 족삼리 (양측)를 애조 작탁구 20-30분간하여 국소 피부 조홍(潮紅) 정도 한다.
위의 방법은 매일 1회, 25회를 1요정으로 요정간격 3-5일 한다.

③ 효과평가:
효과 표준: 치유: 2개요정을 치료하고, 임상증상이 완전소실, 치료 후 2년 이상 재발하지 안함; 현저한 효과 1-2개 요정 치료한 다음 임상증상이 기본소실, 치료 1년 이상 재발하지 않음; 호전: 1-2개 요정을 치료한 다음 임상증상이 기본소실, 1년 이내 경한 재발; 그러나 치료를 경과하지 않고 회복; 무효: 1-2개 요정을 치료하고 치료 기간에 간헐성 발작, 치료를 정지한 다음 6개월 내에 수차 재발, 반드시 재차 치료.
모두 43례 치료하여 치유 23례(53.5%), 현저한 효과 16례(37.2%), 호전 3례(7%), 무효 1례(2.3%).
팔풍, 팔사 침자치료와 위의 방법과 대조한 결과 10례 환자는 팔풍, 팔사 4주 치료하여 유효한 환자는 1례도 없었다.

(3) 혈위 레이저 조사(照射)치료

① 취혈: 주혈: 십이정혈 중에서 환지 정혈(井穴).

② 치료방법: 환지 단측 정혈을 취한다. 예를 들면 소지는 소충, 약지는 관충, 여러 개의 손(발)가락은 수개 정혈(井穴)을 취한다. 레이저 조사(照射), 매개 혈위를 10분간, 매일 1회, 1개 월을 1요정으로 요정간격 2-3일, 일반적으로 2개 요정이 수요한다.

③ 효과평가
40례 치료, 치유 26례, 현저한 효과 10례, 유효 4례, 총유효율 10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