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장수 정력

오위탕과 회양육주환

초암 정만순 2016. 8. 26. 15:04

오위탕과 회양육주환



정력에 자신 없는 남성이여 오위탕과 회양육주환을 써보라 


:
옛말에 정력이 약한 사람과는 돈거래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그 만큼 생명력이 약화되어 있어 돈을 빌려 주어서는 돌려받기 힘들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이처럼 정력은 비단 성적(性的)인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생명력과 활력, 젊음과 원기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예전부터 사람이 자신의 정력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 왔던 것도 삶과 생명 유지의 본능 때문이라 하겠다.
또한 정력은 육체적인 힘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라 하겠다. 정력이 약화되면 정신적으로도 위축될뿐더러 부부간의 사랑도 깨지기 마련이다. 그것은 가정의 불안과 이혼까지 초래할 문제라 하겠다. 나아가 그것은 국가적으로 기반이 흔들리는 문제라 하겠다.
서양 의학에서는 말초 신경을 흥분시키는 약을 개발하여 최고의 정력제인 양 과시하며 천문학적인 돈을 끌어 모으고 있다. 하지만 진정 최고의 정력제는 생명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것이야 말로 육체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자신과 가정과 국가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이 된다고 하겠다.
본지는 정력이 성적인 능력만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를 안정적으로 지탱해주는 힘이란 관점에서 생명력을 길러줄 수 있는 정력 묘방을 연재한다. 독자 제현의 많은 활용을 바란다.<편집자 주>

오위탕(五萎湯)
▶처방 내용
인삼 ‧ 백출 각 40그램, 의이인 12그램, 맥문동 8그램, 백복령 ‧ 당귀 각 6그램, 황백 ‧ 지모 ‧ 감초 각 2그램
▶약재 법제법
①황백 : 갈색이 나도록 볶아서 쓴다.
②감초 : 볶아서 쓴다.
▶가미법
①심열(心熱)이 있으면 연교 4그램, 단삼 ‧ 생지황 각 40그램을 추가한다.
②간열(肝熱)이 있으면 황금 ‧ 목단피 ‧ 우슬 각 16그램을 추가한다.
③비열(脾熱)이 있으면 연교 4그램, 생지황 6그램을 추가한다.
④신열(腎熱)이 있으면 생지황 ‧ 우슬 ‧ 석곡 각 6그램을 추가한다.
⑤폐열(肺熱)이 있으면 천문동 ‧ 백합 각 8그램을 추가한다.
⑥담과 가래가 있으면 반하 ‧ 신곡 각 4그램을 추가한다.
⑦어혈이 있으면 도인 ‧ 홍화 각 4그램을 추가한다.
▶복용법
상기 약을 1첩씩 달여 식간에 복용한다. 하루 3첩 복용한다. 기혈이 모두 허하면 십전대보탕을 겸복한다.
▶효능
삐쩍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 몸을 보하고 오장이 시들은 것을 회복시킨다.
▶처방 풀이
상기 처방은 대표적인 보기제인 인삼과 백출을 주약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오장(五臟)의 부조화로 생긴 열을 꺼주는 약을 증상에 따라 가미하였다. 따라서 위 처방은 인체의 기를 보하고 오장을 조화롭게 함으로써 생명력과 정력을 튼튼히 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고 하겠다.

회양육주환(回陽毓珠丸)
▶처방 내용
황기 두(頭) 1백60그램, 당귀 신(身) 1백20그램, 산조인 2백 그램, 숙지황 2백40그램, 백출 1백60그램, 맥문동 1백20그램, 원지 80그램, 백작약 96그램, 두충 1백20그램, 속단 1백20그램,
▶약재 법제법
①황기 : 머리 부분만 잘라 꿀물에 하루 담가 두었다가 프라이팬에 놓고 꿀물이 마를 때까지 구워서 쓴다.
②당귀 : 당귀의 잔뿌리는 버리고 몸통만 술에 하루 담가 두었다가 뽁아서 쓴다.
③산조인 : 까맣게 볶아서 쓴다.
④숙지황 : 생지황을 술에 찌고 말리기를 9번 반복하여 쓴다.
⑤백출 : 모유에 하루 담갔다가 햇볕에 말린 다음 노랗게 볶아서 쓴다.
⑥맥문동 : 묵은 쌀과 함께 볶아서 쓴다.
⑦원지 : 감초 달인 물에 달여서 매운 맛을 빼서 쓴다.
⑧백작약 : 꿀을 탄 술에 하루 담가 두었다가 볶아서 쓴다.
⑨두충 : 술에 하루 담가 두었다가 볶아서 쓴다.
⑩속단 : 술에 찐 다음 햇볕에 말려서 쓴다.
▶만드는 법
①연자육 3근에 물을 붓고 30사발이 될 때까지 달인 다음 건더기는 건져 버린다.
②연자육 달인 물에 상기 약재를 넣고 고(膏)가 될 때까지 달인다.
③진득진득하게 달여지면 여기에 인삼 80그램, 백복령 ‧ 백복신 각 1백20그램을 분말하여 넣는다. 그리고 꿀을 섞어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만든다.
▶복용법
자기 전에 30~40환씩 끓인 맑은 물로 복용한다.
▶효능
양기를 회복시키고 정력을 강하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처방 풀이
위의 처방은 황기, 백출, 인삼, 당귀, 백작약, 두충, 속단, 숙지황, 맥문동 등 보기(補氣) 보혈(補血) 보양(補陽) 보음(補陰)의 효능이 있는 약재들을 골고루 사용하여 인체를 부족함이 없이 보하고 있다. 여기에 안신약(安神藥)인 산조인, 원지, 백복신을 사용하여 성적(性的) 강박관념으로 인해 생기는 정신적 문제까지 해소함으로써 처방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모든 약재를 기를 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법제하도록 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症狀別 方劑處方 > 장수 정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방미약 첩제고  (0) 2016.08.26
저두환, 신아환   (0) 2016.08.26
호잠환과 고진환   (0) 2016.08.26
환진고  (0) 2016.08.26
용봉보양단   (0) 2016.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