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장수 정력

정력에 효과 ‘구기자엿’

초암 정만순 2016. 8. 9. 11:06





정력에 효과  ‘구기자엿’


발기부전 해결하는 데 탁월한 효과 발휘




■ 윤분순 | 동서국제의료봉사단원(UN/DPI NGO)

옛말에 정력이 약한 사람과는 돈거래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정력이 약하면 그만큼 생명력이 약화되어 있어 돈을 빌려 주어서는 돌려받기 힘들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이처럼 정력은 비단 성적(性的)인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생명력과 활력, 젊음과 원기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예전부터 사람이 자신의 정력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 왔던 것도 삶과 생명 유지의 본능 때문이요,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상징이기 때문이다.
또한 정력은 육체적인 힘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라 하겠다. 정력이 약화되면 정신적으로도 위축될 뿐만 아니라, 부부간의 사랑도 깨지기 마련이다. 그것은 가정의 불안과 이혼까지 초래되는 문제라 하겠다. 나아가 그것은 국가적으로 기반이 흔들리는 문제라 하겠다.
서양의학은 말초신경을 흥분시키는 화학약을 개발하여 최고의 정력제인 양 과시하며 천문학적인 돈을 끌어 모으고 있다. 하지만 진정 최고의 정력제는 생명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것이야 말로 육체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자신과 가정과 국가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이 된다고 하겠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지금부터 30여 년 전 서울 종로에 약을 잘 짓던 할배가 일러준 정력에 효과 큰 처방인 ‘구기자엿’을 공개하고자 한다. 할배는 이미 오래 전에 돌아가셨지만, 생전에 환자를 보실 때는 처방의 효험이 커 항상 환자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처방의 효험이 크다 보니 환자들은 노인의 처방을 '할배방'이라고 특별히 부르기도 하였다.
할배의 처방이 효험이 큰 이유는 4대째 집안에서 내려오는 비방서 때문인데, 할배는 환자가 오면 약을 짓다가 반드시 한쪽 방에 들어가 서랍을 열고 비방서를 보고 나오곤 하였다. 이 비방서의 처방들은 세대를 거치면서 개선에 개선을 더하여 임상에 효과가 큰 비법으로 발전된 것들이었다.
할배가 일러준 ‘구기자엿’은 그간 필자가 활용해 본 바, 정력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당뇨에도 효과가 있었다. 또 복부 냉증과 수족 냉증에도 효과가 있었고, 부인들의 경우에는 생리불순과 냉대하증 등이 해소되는 효과가 있었다. 나아가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생긴 손발이 저리는 증상도 해소되는 효과가 있었다.
일례로 필자가 아는 부인은 자신의 남편이 평소 피곤을 많이 느끼고, 정력이 약해져 부부생활을 거의 하지 못한다고 고민을 토로하였다. 사연을 좀 더 들어보니 그 부인의 남편은 키가 175센티미터에 체중이 95킬로그램이 될 정도로 비만하였다. 그리고 정력이 쇠약한 것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관절신경통도 있었다. 따라서 단순히 정력이 약화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몸이 너무 좋지 않아 ‘구기자엿’을 권하기가 난처하였다. 하지만 38세의 젊은 나이에 부부생활도 제대로 못한다는 게 안쓰러워 한번 사용해 보라고 ‘구기자엿’을 권하였다. 대신 평소에 좋아하는 육류와 밀가루 음식은 반드시 금하게 하라고 일러주었다.
그러고 나서 한 20일쯤 있다가 그 부인이 만면에 함빡 웃음을 지으면서 다시 찾아왔다. 그의 남편이 정력이 많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무릎이 저리던 것도 많이 완화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자신도 평소에 생리통이 심했는데, 남편과 함께 ‘구기자엿’을 먹고부터는 아랫배의 냉증이 사라지고 생리통도 많이 완화되었다고 하였다. 할배가 일러준 ‘구기자엿’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구기자엿


▶재료 : 구기자·상심자·부자 각 250그램, 돼지족 4개, 꿀 졸인 것 2.4킬로그램, 마늘 1접, 생강 500그램
▶만드는 법 : ① 구기자와 상심자를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 다음 곱게 분말한다.
② 부자·돼지족·마늘·생강은 한 데 넣고 하루 동안 푹 달인다.
③ 다 달여지면 건더기는 건져 버리고, 여기에 구기자와 상심자 분말을 섞는다. 그리고 꿀을 부은 다음, 3~4시간 동안 끓여 엿을 만든다.
▶복용법 : 한 번에 한 숟갈씩 하루에 3~5번 식사 전에 먹는다.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의 구기자와 상심자는 음(陰)을 보하는 효능이 큰 약재이다. 또한 혈압을 낮춰 주고, 당뇨를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큰 약재이다. 그리고 부자는 속을 따뜻하게 덥혀 주면서 뭉친 것을 풀어주는 데 효과가 큰 약재이고, 마늘은 양기(陽氣)를 돋우는 데 효과가 큰 약재이다. 이밖에 돼지족은 콜라겐이 풍부하여 관절을 좋게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고, 생강은 독을 제독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음과 양을 보하여 정력을 좋게 하는 한편, 냉하게 뭉친 것을 풀어주어 혈압과 관절통 등을 해소해 주기에 충분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