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근골 관절

전신 관절통 ‘백호풍탕’

초암 정만순 2016. 8. 6. 10:54


전신 관절통 ‘백호풍탕’


전신 관절통 ‘백호풍탕’ 쓰면 극심한 통증 가신다 

■ 윤분순 | 동서국제의료봉사단원(UN/DPI NGO)


요즘처럼 고온 다습한 날씨에는 전신 관절통, 즉 류머티즘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걱정은 깊어진다. 습도가 높아지면 어혈이 더욱 뭉치면서 인체 내 관절이란 관절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 기 때문이다.
본래 류머티즘이란 어원은‘무언가 흐 른다’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됐다. 서 양의학에서는 어혈이란 개념이 없기 때 문에 막연하게 무언가 흐른다고 했다. 그 러나 전통의학에서는 이미 류머티즘에 대해‘어혈이 뭉쳤다’‘담이 걸렸다’등 으로 그 원인과 개념을 명확히 하였다. 또 이런 관 절염을 백호풍(白虎風), 역절풍(歷節風)이라 하였 다. 즉, 전신의 관절 마 디마디와 근육 여기저기 를 호랑이가 물어뜯는 것처럼 아프다는 뜻 이다. 이를 다른 말로사 지백절유주자통(四 肢白節流周刺痛)이라고 한다.
건강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만 30세 이상 인구의 2퍼센트가 류머티 즘관절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이 3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류머티즘관절염 증상은 급성인 실증(實 證)과 만성인 허증(虛證)으로 구분한다. 발생 초기인 실증은 관절 등이 벌겋게 퉁 퉁 붓고, 화끈화끈 열이 난다. 또한 관절 에 물이 차기도 하고, 관절이 빠져나갈 것같이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허증 은 관절에 통증이 지속되고, 관절 부
위의 피부가 청색 혹은 자주 색을 띤다. 또 관절이
나 근육이 굳어져 굴신(屈 伸)하기조차 힘들게 되고, 나중엔 관절이 휘어지는 등 흉측스럽게 변형되게 된다. 관절이 굳어지면 기혈(氣血) 소통이 되지않아 학다리처럼 관절이 툭 불 거지는 반면, 관절 아래는 쇠꼬챙이처럼 마르게 된다. 어혈이 심하기 때문에 류머 티즘관절염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와 고 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 우가 많다.
류머티즘의 가장 큰 원인은 화학 첨가 제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 드, 그리고 육류 음식 등 서구식의 비자 연적인 식생활이다. 이러한 그릇된 식생 활을 하면 체내에 불순한 음식의 용해물 과 화학 독소가 쌓이게 된다. 그 결과 피 가 탁혈(濁血)과 독혈(毒血)로 오염된다. 이렇게 오염된 혈액이 전신을 돌아다니 며 류머티즘 증상을 유발하는데, 대개는 굴곡이 진 관절에 스며들어 그대로 쌓여 굳어지는 경우가 많다.
류머티즘관절염을 근본적으로 치유하 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육류 음식과 화학 첨가제로 가공한 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 연적인 식생활을 금해야 한다. 또한 화학 약 복용도 체내에 화학 독소를 쌓이게 해 피를 독혈로 더욱 오염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대신 자연식과 자연요법으로 피를 맑게 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류 머티즘성관절염이 있으면 양방 병원에서 처방해 준 화학 소염 진통제나 스테로이 드 등을 매일 복용한다. 이러한 처치는 혈액을 오염시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 다는 점에서 우려할 만한 일이다.
다음은 지금부터 30여 년 전에 서울 종 로에서 약을 잘 짓던 할배가 일러준 백호풍 치료법이다. 할배는 이미 오래 전에 돌아가셨지만, 생전에 환자를 보실 때는 처방의 효험이 커 항상 환자가 문전성시 를 이루었다. 처방의 효험이 크다 보니 환자들은 할배의 처방을‘할배방’이라고 특별히 부르기도 하였다. 할배의 처방이 효험이 큰 이유는 4대째 집안에서 내려오 는 비방서 때문인데, 할배는 환자가 오면 약을 짓다가 반드시 한쪽 방에 들어가 서 랍을 열고 비방서를 보고 나오곤 했다. 이 비방서의 처방들은 세대를 거치면서 개선에 개선을 더하여 임상에 효과가 큰 비법으로 발전된 것들이었다.



백호풍탕(白虎風湯)

▶처방 내용 : 초오·창출·백출 각 6그램, 당귀·우슬 각 4그램, 빈랑·소엽 각 2.5그램, 유향 몰약 각 2그램, 귤잎 20개, 송절(松節) 1개,토룡 10마리, 명태 1마리, 감초 8그램, 생강 3쪽
▶법제법 : 초오를 생강 달인 물에 한나절 담갔다가 말린다. 백출과 창출은 쌀뜨물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말린다.
▶복용법 : 상기 약재를 하루에 1첩씩 달여3~5번에 나누어 마신다. 귤잎이 없을 경우 탱자 잎으로 대신해도 된다.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은 풍한습사(風寒濕瀉)로 인한 관절통 등을 치료하는 데 적응증이 높다.

특히 굴신(屈伸)하기 힘들고 전신 뼈마디가호랑이 무는 것처럼 극심하게 아픈 병증에 효과가 있다.

또 목에 통증이 있을 때도 특효를발휘한다.

처방 내용을 보면 어혈을 해소해 주는 초오를 주된 약재로 사용하고, 여기에 우슬을 가미하여 그 효능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창출을 가미하여 비위에 차 있는 불순한 음식의용해물을 배설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