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호흡기계

감모(감기) - 명혈과 특효 침술법

초암 정만순 2016. 8. 2. 19:52

감모(감기) - 명혈과 특효 침술법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한기(寒氣)를 이기지 못하고 감기에 시달리는 이유는 평소에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로 체질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즉 화학 독소 등에 의해 체질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운 기운이 닥치면 이를 감내하지 못하고 몸살을 앓는 것이다.

때로 저항력이 심하게 약해진 경우에는 더운 날씨마저 감내하지 못하고 감기에 시달리기도 한다.

전통의학에서는 감기를 감모(感冒))라고 하는데, 대체로 체력이 허약해졌을 때 풍한(風寒)이나 풍열(風熱)이 피부와 기도에 침습하여 폐 기능을 장애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통의학에서는 감기를 증상에 따라 풍한 감기와 풍열 감기로 나누어 치료를 달리하고 있다.

풍한 감기의 증상은 오슬오슬 떨리면서 식은땀과 맑은 콧물을 흘린다.

또 팔다리가 나른하면서 아프고, 기침과 함께 멀건 가래를 뭉텅뭉텅 뱉어댄다.

설태(舌苔)는 희면서 엷고, 맥은 부긴(浮緊)하다.

풍열 감기의 증상은 열이 나고, 코가 나오지 않으며, 노란 코딱지가 말라 코에 붙어 있다.

또 갈증이 심하고, 목 안이 붉게 충혈되며, 가래가 기관지에 꽉 끼어 잘 뱉어지지 않는다.

설태는 노리끼리하면서 엷고, 맥은 부삭(浮數)하다


◎ 치료 방법

 

풍한 감기는 수태음경 ․ 수양명경 ․ 족태양경의 혈을 위주로 하여 표피에 몰린 풍한을 없애는 원칙에서 호침(毫針)을 얕게 찌르고, 사법(瀉法)을 쓴다.

몸이 몹시 허약하면 평보사법(平補瀉法)을 쓰거나 뜸을 뜰 수 있다.

풍열 감기는 독맥 ․ 수태음경 ․ 수소양경의 혈을 위주로 표피에 몰린 열을 내리는 원칙에서 호침을 얕게 찌르고, 사법을 쓰되, 뜸을 뜨지 않는다.

소상 혈에서 피를 1~2방울 빼 주기도 한다.

목과 등이 아플 때는 풍문과 폐유 혈에 부항을 붙여 사혈(瀉血)한다.


◎ 처방 1▶

 

치료 혈 :

열결, 폐유, 풍지, 풍문, 합곡

▶적응증 :

풍한 감기

▶증상에 따라 더 쓰는 혈 :

두통이 있을 때는 태양 혈에, 코가 막힐 때는 영향과 인당 혈에, 목 안이 간지러우면 천돌 혈에, 땀이 없으면 대저 혈에 침을 추가한다.

▶처방 풀이 :

폐경의 낙혈(絡穴)인 열결 혈과 폐의 배유혈인 폐유 혈은 장애된 폐의 청숙(淸肅)하강(下降) 기능을 회복시켜 기침을 멈추게 한다.

또 태양경이 온몸의 표(表)를 주관하므로 풍문 혈은 태양경의 경기(經氣)를 통하게 하면서 조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 결과 표피에 침습한 풍한이 해소되어 오한(惡寒) ․ 발열(發熱) ․ 두통(頭痛) ․ 팔다리 통증 등이 치료된다.

또한 양유맥이 양경(陽經)과 표를 주관하므로 족소양경과 양유맥의 교회혈(交會穴)인 풍지 혈도 풍한을 없애고, 폐의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을 발휘한다.

이밖에 합곡 혈은 폐경과 표리관계에 있는 대장경의 원혈이므로 제반 치료 작용을 도와준다.


◎ 처방 2▶

 

치료 혈 :

대추, 곡지, 합곡, 어제, 척택, 외관

▶적응증 :

풍열 감기

▶증상에 따라 더 쓰는 혈 :

목 안이 붓고 아플 때는 소상과 조해 혈에 가래가 많을 때는 풍륭 혈에 침을 추가한다.

▶처방 풀이 :

대추 혈은 모든 양경의 교회혈로서 온몸의 양기를 주관하고, 표를 풀어주며, 열을 내려 준다.

곡지와 합곡 혈도 표를 풀고,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어제 혈은 폐경의 형혈(滎穴)로서 풍열을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목 안의 통증을 낫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이밖에 척택 혈은 페경의 합혈(合穴)로서 폐열을 내려 주고, 외관 혈은 수소양경의 낙혈로서 양유맥과 통해 있으므로 표에 몰려 있는 풍열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 임상 자료

 

1 감기가 돌고 있는 지역 내의 건강한 사람 8백18명에게 족삼리 혈에 보법으로 한 번 침을 놓고, 감기가 돌고 있는 기간에 감기 발생 여부를 조사하였는데 한 사람도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

2. 감기가 돌고 있는 지역 내의 건강한 사람 4백2명에게는 족삼리 혈에, 또 2백16명에게는 대추 혈에 좁쌀만한 뜸을 하루에 20분씩 3일 동안 떴다.

그러고 나서 10일 동안 관찰한 바, 족삼리 혈에 뜸을 뜬 사람은 15명(3.7퍼센트), 대추 혈에 뜸을 뜬 사람은 13명(6퍼센트)만이 감기에 걸렸다.

반면 뜸을 뜨지 않은 5백24명은 같은 기간에 1백45명(27.6퍼센트)이 감기에 걸렸다.

 

 

'病症別 鍼處方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수천식  (0) 2016.08.23
감기(普通感冒)   (0) 2016.08.13
각혈의 특효 치료법  (0) 2016.07.29
해수 치료의 핵심 원리와 특효방  (0) 2016.07.27
기관지확장증 - 침구 및 약물 요법  (0) 2016.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