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호흡기계

해수천식

초암 정만순 2016. 8. 23. 09:05




해수천식



 중국 천진중의학부속병원

해수천식(咳嗽喘息)은 기침 가래가 심하고, 숨을 가쁘게 몰아쉬는 병증이다. 이런 해수천식이 있으면 숨이 차 제대로 생활하기 힘들고, 기침을 하느라고 밤에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또 이로 인해 신경과민과 우울증까지 겹쳐 심한 고생을 하게 된다.
해수천식은 주로 폐기능이 약해진 노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요즘은 해수천식으로 고생하는 젊은이들도 늘고 있다. 사정이 이렇게 된 것은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과 화학물질에 오염된 공기로 인해 인체의 면역력과 폐기(肺氣)가 약화되었기 때문이라 하겠다. 더욱이 밀폐된 지하공간에 일하는 사람과 미세먼지가 날리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발병 연령층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런데 이 해수천식을 치료하겠다고 양의사들은 화학 소염제를 투여하고, 목에 기관지확장제를 뿌리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는 지극히 말단적인 현상만 보고 대응한 치료법이라 하겠다. 그렇게 해서는 결코 해수천식을 해결할 수 없다고 하겠다.
해수천식을 고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을 금하여 인체의 면역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화학물질로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는 일을 가급적 피하여 폐기(肺氣)가 약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자연 음식이나 자연 약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선한 공기를 자주 마셔 폐기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해수천식 치료에 효과가 큰 중국 천진중의학부속병원 침술 치료법이다. 임상 결과 효과가 있는 점이 밝혀졌으니 독자 제현의 많은 활용을 바란다. <편집자 주>

▶치료 혈
대저, 풍문, 폐유, 궐음유, 심유, 독유, 격유, 화타 협척혈
▶조작 방법
먼저 화타협척혈을 3~4센티미터 깊이로 직자(直刺)하여 침감(鍼感)이 앞가슴 또는 상하로 울려 퍼지게 한 다음 1~3분간 염전(捻轉) 시술한다. 이것은 폐에 몰린 탁기를 풀어버리고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다음에는 풍문과 폐유 주위를 삼름침으로 산침(散鍼)한 후 부항을 붙여 3~5㎖ 정도 사혈한다.
▶치료 기간
매일 2회씩 12회를 치료주기로 2~3회 주기 동안 치료한다.
▶임상 결과
1천2백 명의 임상 환자 중 완치된 사람이 4백5명, 현저하게 호전된 사람이 5백40명, 호전된 사람이 2백2명으로 총 유효율은 95.6퍼센트였다.
여기서 완치된 사람이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2년 동안 재발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현저하게 호전된 사람이란 천식 증상은 기본적으로 억제되고, 약물 복용 및 치료를 일절 하지 않아도 반 년 이상 천식 발작을 하지 않았거나 천식 증상이 약해진 경우를 말한다. 또 발작 횟수가 감소되고 약물 복용이 3분의 2 이상 감소된 경우를 말한다. 호전된 사람이란 천식 증상이 약화되고 발작 횟수가 감소되긴 했으나 가끔 약물 복용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처방 풀이
상기의 대저 ․ 풍문 ․ 폐유 ․ 궐음유 ․ 독유 ․ 격유 등의 혈들은 폐열(肺熱)을 내리고 폐기(肺氣)를 조화시켜 천식을 멎게 하는 데 효과를 발휘한다. 심유 혈은 가슴의 답답함을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고, 화타 협척혈은 오장육부의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있다



'病症別 鍼處方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천 (哮喘) : 氣管支喘息(기관지천식)   (0) 2016.08.31
호흡곤란  (0) 2016.08.31
감기(普通感冒)   (0) 2016.08.13
감모(감기) - 명혈과 특효 침술법  (0) 2016.08.02
각혈의 특효 치료법  (0) 201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