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혈 내분비계

급성임파관염(急性淋巴管炎) 치료

초암 정만순 2016. 7. 21. 08:59


급성임파관염(急性淋巴管炎) 치료

 

1. 개술

급성임파관염은 피부의 파손 또는 세균이 파손된 피부와 감염한 병소에서 인근 임파관에 퍼져 임파관과 주위조직의 급성염증이 발생한다. 임상표현은 사지, 천층 임파관내 상처 근측에 붉은 선이 나타나고, 굳고 압통; 발열, 오한, 핍력을 수반하는 등 증상이 있다.
본 병의 치유율은 95%이상, 대다수가 4-5일에 치유한다.

2. 치료

(1) 침구
① 취혈
주혈: 아시혈, 붉은 선 부근 또는 양측의 경혈 3-5촌 되는 곳.
배혈: 붉은 선이 경과하는 경맥의 극혈(郄穴).
아시혈의 위치: 붉은 선의 두부와 근부.

② 치료방법
주혈을 취하고, 만약 효과가 현저하지 못하면 배혈을 가한다.

주혈은 먼저 경혈을 침자하고, 득기 후에 중강자극 염전제삽, 유침한다;

아시혈에 간접구하고, 붉은 선의 정두부에서 근부로 천천히 이동하며, 피부와 3cm 좌우 거리, 환자는 열감으로 편안한 감 있고, 약 15-20분간, 붉은 선이 넓은 붉은 대상(帶狀)을 이루면 정지한다.

배혈은 극혈(郄穴) 양단 각각 1촌을 선택하고, 엄지와 검지로 안압하여 정맥이 노출하면 삼릉침으로 혈위에 신속하게 2-3mm깊이를 자입하고 즉시 출침한다.

이렇게 가볍게 좌우상하 4-5회를 자입, 침점은 1-2mm거리, 출혈할 정도한다.

사혈 시에 피를 짜지는 않고, 조작을 마친 다음 소독, 가재로 덮어 고정한다. 매일 1회하고 증상이 완화하면 침자 또는 점자 사혈을 감소한다.

③ 효과평가
치료 139례를 치료한 결과 총유효율이 97.1%에 도달하고, 그중 치유 109례(78.4%)이다.

(2) 사혈
① 취혈
주혈: 정혈(井穴)
배혈: 아시혈, 합곡
아시혈: 붉은 선.

② 치료방법
붉은 선이 경과하는 정혈(井穴)을 확정한다. 소독하고 삼릉침으로 점자하여 출혈한다.

출혈 많지 않은 자는 짜내고, 다시 아시혈을 취하여 붉은 선의 기점에서 종점까지 1-2cm간격으로 1침을 점자하여 소량 방혈 한다;

또는 28호 호침으로 붉은 선의 시작 2-3cm 거리에서 1침을 침자하여 수개 침을 놓는다.

두통, 발열을 수반하면 합곡을 침자하여 유침 15분간, 매일 1회, 요정을 따지지 않는다.

③ 효과평가
114례 환자를 치료한 결과 그중 15례는 내복 약물을 배합하고, 결과 전부 치유, 치료 시간 최단 1일, 최장 5일 전부 치유하였다.

(3) 화침
① 취혈
주혈: 아시혈
아시혈의 위치: 원발 병소.

② 치료방법
원발 병소에 빠른 속도로 붉게 가열한 화침을 0.3-0.5mm 깊이 침자하여 환자가 통증이 있을 때 이미 출침 하였다.

일반적으로 병세가 심하지 않고, 범위가 작은 병소는 1회에 침자 3-5개침; 종창이 심한 자는 종괴 주위에 수개 침을 침자하여 5개침을 초과하지 않는다.

붉은 선이 굵고 굳으며, 압통이 현저한 자는 붉은 선 중간에 침자 3침을 초과하지 않는다.

침자하여 환자는 통증과 가려움이 없을 정도한다. 국소에 침자 후에 알콜 소독하고 황련연고를 무균 가재를 덮어 반창고로 고정한다.

③ 효과평가
18례를 치료하여 모두 1회에 치유하였다.

(4) 체침
① 취혈
주혈: 신기(新奇), 아시혈
배혈: 영대, 대추
신기(新奇)혈의 위치: 붉은 선의 정단(頂端) 1mm되는 곳.
아시혈의 위치: 붉은 선의 정단(頂端).

② 치료방법
주혈을 위주하고, 매차 1혈을 취하며, 효과가 현저하지 못할 때에 배혈을 가한다.

신기혈을 소독하고 30-32호 2-3촌 호침으로 피부와 30도각 자입, 침첨이 피부를 통과한 다음 침체를 피부에 붙여 피부아래 직선으로 붉은 선 정단(頂端)방향으로 진침한다.

진침은 천천히 산마창감이 있으면 침자는 깊어 다시 침첨을 피하로 뽑아 올려 천천히 천표부위에 자입한다.

붉은 선의 정단(頂端) 1-2mm되는 곳에 염전 , 유침 5-15분간한다.

유침 중간 행침 수차하여 붉은 선이 소실하는 것을 관찰한다.

염전 2-3회한 다음, 붉은 선이 1.5-2.5cm 길이로 작아진 다음 출침한다.

아시혈은 1촌 호침 1개로 침첨을 아래로, 붉은 선 정중 2촌 간격으로 하방향으로 병소까지 침자한다.

진침 깊이 0.5-1촌, 유침 30분간한다. 배혈은 28호 호침으로 사법, 제삽염전 2분간하고 침을 뽑는다.

매일 1-2회, 요정을 따지지 않고 치유할 때까지 한다.

③ 효과평가
모두 66례를 치료한 결과 치유 64례, 무효 2례, 총유효율 9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