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혈 내분비계

수종

초암 정만순 2016. 7. 16. 14:30


수종


【병력과 병기】


(一)풍습외습(风湿外袭),내사우폐(内舍于肺),폐실선강(肺失宣降),즉 수도불통(水道不通),수액익우기부(水液溢于肌肤),수종이 발생한다.

(二)음식노권(饮食劳倦),상급비위(伤及脾胃),운화실사(运化失司),수습정취(水湿停聚),횡익기부(横溢肌肤),수종이 발생한다.

(三)방노과도(房劳过度),내상신원(内伤肾元),불능화기행수(不能化气行水),수습내정(水湿内停),익우기부(溢于肌肤), 수종이 발생한다.


【변증치료】


(一) 양수(阳水)
 주증: 급성발병, 초기에 안목(顔目)이 약간 수종하고, 후에 전신 수종하며, 요부 이상이 심하며, 피부 음낭 수종으로 반질거리고, 흉중(胸中) 번민(煩悶), 호흡이 급하다.

또는 형한무한(形寒无汗),태백활(苔白滑),맥부긴(脉浮紧); 또는 인후종통(咽喉肿痛),태박황(苔薄黄),맥부삭(脉浮数).

치법: 폐, 비경혈을 위주로 한다. 평보평사법으로 선폐(宣肺), 해표(解表), 이수(利水); 표사(表邪) 소실후에 음수(阴水) 치법한다.

처방: 열결, 합곡, 편력, 음릉천, 위양.

방의: 양수(阳水)병은 폐기실선(肺气失宣),수습내정(水湿内停)으로 요부이상 수종에 발한(发汗)이 적절함으로 열결, 합곡을 취하여 발한해기(发汗解肌),통리폐기(通利肺气)하고; 요부이하 수종은 선리소변(宜利小便)으로 편력, 음릉천을 취하여 수종을 제거하며; 위양은 삼초의 하합혈로 삼초기화기능을 조절하여 수종을 제거한다. 

(二) 음수(阴水)
  주증: 만성으로 발병하고, 족과부에 수종하며, 점차 전신으로 분포, 전신에서 요부이하 수종이 심하며, 안압하면 함몰하고, 천천히 회복하며, 피부는 어두운색, 소변이 적다.

또는 겸하여 완민복창(脘闷腹胀),납감변당(纳减便溏),사지권태(四肢倦怠),설태백니(舌苔白腻),맥상유완(脉象濡缓); 또는 요통퇴산(腰痛腿酸),외한지냉(畏寒肢冷),신피핍력(神疲乏力),설담태백(舌淡苔白),맥침세무력(脉沉细无力).

치법:족태음, 소음경혈을 위주로 한다. 보법으로 침자하고, 구법을 겸하여 온보비신(温补脾肾),이수소종(利水消肿)한다.

처방: 비유, 신유, 수분, 복류, 관원, 삼음교.

방의: 음수(陰水)의 병인은 비신양허(脾肾阳虚)로 비유, 신유, 복류를 침자하여 온비신원양(温脾肾元阳),삼초기화를 촉진하고; 수분을 뜸하여 이수함으로 수종을 제거한다;

관원을 뜸하여 보원기(补元气)함으로 온하초(温下焦)하고; 삼음교를 보하여 건비이습(健脾利湿),통리소변(通利小便)한다.


【기타요법】


이침
취혈: 폐, 비, 신, 삼초, 방광, 피질하.

방법: 매차 2-3개혈을 취하여 격일 1회 중간정도로 자극하고, 또는 이혈 첩압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