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버섯의 효능 및 재배방법
◑ 티벳 버섯의 이름은 KOMBUCHA라는 이름의 박테리아와 효묘와 균사의 공생제이다. 우유만 먹고 자라는 티벳 버섯은 매일 우유를 갈아주어야 한다. 티벳 지방의 승려들이 환자의 치료에 사용했다하여 티벳 버섯이라고 전해진다고 한다. 티벳 버섯은 티벳 지역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유산균의 일종으로 보면 되는데, 수세기전 구소련 코카서스 산맥의 양치기들이 갖고 다니던 가죽으로 만든 우유배낭의 우유를 굳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 것이 그 시초라 한다. 풍문에 의하면 폴란드의 대학병원 교수가 인도에서 5년동안 근무하다 그곳에서 간암으로 고생하던 중에 스님으로부터 티벳 버섯 치료를 받고 병이 완치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외관 및 상태 흰색 빛깔을 띤 버섯으로 일반 버섯과는 달리 외관이 산딸기나 닭껍질처럼 생겼고 생우유를 부으면 발효가 되어 하루가 지나면 시큼한 냄새가 난다. 티벳 버섯의 구체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다.
일부에서는 아침엔 식후(식전에 먹게되면 강력한 위산에 버섯균이 사멸한다고 함)에 저녁엔 취침전에 복용하라고 권한다. - 버섯양이 많으면 생우유의 양도 많아야 된다 - 배송 중 티벳버섯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며칠동안은 배양이 잘 안될 수도 있다. - 첫 배양 일주일간은 티벳버섯을 물에 씻지 말고 배양한다. - 배양을 계속하다가 너무 신맛이 강하게 되면 한번 씩 생수로 씻어 주면 된다.
◑ 배양 준비물 - 티벳버섯 - 일반 생우유 100ml - 배양용기 - 뚜껑있는 유리용기 (열탕소독한 용기), 윗 부분에 공기가 통하는 천을 씌워 고무줄로 고정시켜 줘야 함. - 거름망 - 스텐레스 채 또는 프라스틱채(올이 촘촘한 것) - 플라스틱 혹은 나무 숟가락
◑ 배양방법 - 유산균 배양에 사용하는 용기나 스푼은 열탕 소독한다. 꼭 끓일 필요는 없고 용기 전체에 끓인 물을 전체적으로 부어 주어서 소독하여도 된다. ( 용기가 식을 때까지 기다리고 물기는 완전히 말려준다 ) - 티벳버섯을 채에 걸러 배양용기에 넣는다. ( 걸러진 배양액은 냉장보관하되 한수저는 재배양 시 같이 넣는다.) 너무 빨리 배양되거나 과배양될 경우에는 걸러진 배양액 한수저를 넣지 않아도 된다. - 생우유 100mL를 배양 용기에 붓는다. 배송 중 스트레스로 일주일 동안은 배양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우유량을 적게 한다. 14일이 지난 후 첫 분양 받은 용량의 두 배가 되면 티벳버섯에 우유 200mL를 넣어 배양을 하면 된다. 티벳버섯은 14일을 주기로 용량이 두 배로 늘어난다. - 프라스틱 스푼이나 나무스푼으로 잘 섞이도록 아주 살살 저어 준다. - 공기가 통하는 천으로 윗부분을 덮고 고무줄로 고정해 둔다. 6- 6~8시간 후 뚜껑을 열어 티벳버섯 주위가 몽글몽글해져 있으면 스푼으로 배양되지 않은 우유와 잘 섞이도록 살살 저어준다. 티벳버섯은 버섯 주위만 배양되는 습성이 있어 6시간마다 소독된 스푼으로 살살 저어주면 전체적으로 배양된다. -- 8시간마다 한번씩 저어 주면 골고루 배양이 된다. -- 실내온도가 24도 내외에서 24시간 내외면 배양이 완성된다. 기온이 높아지거나 티벳버섯 양이 많아지면 배양시간은 단축될 수 있고 기온이 낮아지면 배양시간이 길어 질 수 있다. 24시간을 배양 하는 것은 효능 중 항암효과의 극대화를 위함이며 24시간이 지나면 항암효과는 현저히 떨어진다. 일반적인 배양일 경우 실내온도에 따라 배양 시간을 조절 하면 된다. - 배양된 티벳버섯을 걸러서 배양액은 냉장보관하며 복용한다. - 걸러진 티벳버섯은 매일 위 방법대로 매일 다시 배양한다. - 티벳버섯 양이 늘어나면 필요에 따라 우유의 양을 늘리거나 배양시간을 단축한다.
◑ 복용방법 - 첨가물 없이 그냥 먹어도 되지만 약간의 신맛이 먹기 힘든 경우 과일이나 씨리얼, 잼, 꿀 등을 섞어서 먹으면 좋다. - 복용 시 카스피해, 애시도와 같이 섞어 복용하여도 무방하다. - 티벳버섯 배양 시 우유 용량으로 배양을 했는데 배양이 잘 안될 경우 즉, 우유에 티벳버섯이 띄워져 있을 경우에는 우유의 용량을 반으로 줄여서 배양을 한다. - 그 후 14일이 지난 후 두 배로 늘어나면 그때 우유의 용량을 늘리면 된다. * 배양이 잘되지 않을 땐 우유의 용량을 줄여서 배양 하고 과배양 즉, 물(유청)이 생성될 땐 배양 시 우유의 용량을 늘리면 된다. - 우유의 용량을 늘려도 과배양이 계속 될 땐 실온 12시간 배양 + 냉장 12시간 배양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