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도 200%, 필수 천연 조미료
국, 찌개,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는 활용도 높은 필수 천연 조미료! 필수 천연 조미료의 종류와 만드는 법을 지금 알려드릴게요~ 칼슘이 많은 새우가루와 멸치가루! 새우가루는 죽, 된장찌개, 나물 무침에, 멸치가루는 찌개, 나물, 전골 등에 넣어 먹으면 좋은 천연조미료입니다. 두 천연조미료는 만드는 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마른 새우와 마른 멸치를 준비합니다. 새우는 다리와 수염을 떼어 다듬고 멸치는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그다음 각각 프라이팬에 볶은 후 분쇄기에 갈아줍니다. 만약 귀찮다고 멸치 내장을 제거하지 않으면 조미료에서 쓴맛이 날 수 있으니까요. 멸치 내장은 가급적 제거해주세요.
영양소 듬뿍, 다시마가루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가득한 다시마가루는 된장찌개, 해물탕, 두부찌개, 양념장 등 다양한 곳에 넣어 먹는데요. 활용도가 높은 다시마가루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말린 다시마 표면의 흰가루를 물수건으로 닦은 후 작게 잘라 분쇄기에 넣고 갈아 주세요. 그다음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장기간 보관할 땐 가루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밀봉해서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만든 천연 다시마가루를 국물 요리에 사용할 경우 많이 넣으면 국이 걸쭉해질 수 있으니까요. 요리 시 주의하세요.
감칠맛의 제왕, 표고버섯가루
비타민 D와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표고버섯! 표고버섯가루는 된장찌개나 나물 무침, 채소 조림, 국 등에 넣으면 감칠맛을 내기 좋은데요. 표고버섯을 얇게 채 썬 다음 바짝 말린 후 분쇄기에 갈아 만들면 표고버섯 가루 완성! 표고버섯 가루를 음식에 넣으면 감칠맛과 버섯 향의 풍미가 입맛을 돋우워 준답니다.
비린내 제거에 최고! 냄새 전문 천연 조미료
육류나 생선을 요리할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이나 여러 향신료를 씁니다. 하지만 비린내 제거에 좋은 천연 조미료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면 요리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로즈마리는 살균, 소독 작용, 두통 완화에 효능이 있는 허브입니다. 로즈마리는 우리나라 요리보단 외국 요리에서 더 자주 쓰이는데요. 해산물이나 스테이크에 밑간할 때 넣으면 잡내도 없어지고 고기 육질도 부드러워집니다. 구이나 볶음 요리에 넣어도 좋고요. 로즈마리 기름은 로즈마리 3~4줄기, 마늘 3톨, 마른 고추 2개, 통후추 10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5컵을 넣고 만듭니다. 먼저 유리병에 로즈마리, 마늘, 고추, 통후추를 넣은 후 올리브유를 부어주세요. 마개를 덮고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하루에 한 번 정도 흔들어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먹으면 됩니다.
몸에 좋은 마늘 기름
마늘은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노화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이에요. 마늘로 만든 마늘 기름은 육류나 생선의 잡내 제거에 좋아, 볶음요리나 구이 요리에 주로 넣어 먹는데요. 마늘 기름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마늘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얇게 편을 썰어 병에 담습니다. 그다음, 포도씨유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재료 비율은 포도씨유(또는 올리브유) 5컵에 마늘 10쪽이면 적당해요. 또, 마늘 기름이 완성되면 기름 속 마늘은 맛있게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깔끔한 맛, 생강술
감기에 좋아, 요즘에 더 자주 찾는 생강! 생강은 청주로 생강술을 담가 먹는데요. 생강술은 조림, 볶음, 국, 찌개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특히 생선이나 닭요리에 넣으면 누린내와 비린내 제거에 탁월하답니다. 생강술은 생강 1/2 쪽과 청주 5컵 비율을 넣고 만듭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생강을 잘게 채 썬 후 병에 담은 다음 청주를 부으면 되는데요. 가끔 병을 흔들어주며 2주 정도 생강술을 숙성시키세요. 숙성시키는 중 발효가 진행될 수 있는데, 이걸 예방하려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입맛 돋우는 감초 천연 조미료
매콤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천연 조미료가 있습니다. 요리할 때 이런 천연 조미료가 빠진다면 참 섭섭할 텐데요. 감초 역할을 하는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새콤한 레몬은 비타민과 칼슘,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레몬으로 만든 레몬 식초는 샐러드 드레싱, 초고추장, 초무침 소스 등에 활용됩니다. 레몬식초는 레몬 1개와 양조식초 5컵이면 만들 수 있는데요. 우선 씨를 제거한 레몬을 4~5 등분 한 후 병에 레몬을 담고 식초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키면 끝! 하지만 숙성 중 레몬이 떠오르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까요. 식초를 먹는 대로 조금씩 보충해서 먹으면 됩니다.
칼칼한 요리의 완성, 고추기름
캡사이신 성분이 있어 기초대사율을 놓이고, 소화불량에 좋은 고추! 이 고추로 만든 고추 기름은 볶음 요리, 육개장, 순두부 찌개, 잡채 등에 넣어 요리합니다. 고추기름은 말린 고추 10개와 포도씨유 5컵, 고춧가루 1큰술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데요. 먼저 말린 고추를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습니다. 잘 볶아지면 고춧가루도 함께 넣어 조금 더 볶은 후 식혀주세요.식은 고추기름은 고운 체에 거른 후 병에 담에 보관하면 됩니다. 고추기름은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할 수도 있으니까요. 진공병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고소한 맛의 완성, 콩가루 & 들깻가루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이소플라본이 있는 콩과 피부노화 방지에 좋은 감마토코페롤이 있는 들깨! 콩과 들깻가루는 요리할 때 별미로 자주 넣어먹는 재료들이에요. 콩가루는 나물이나 칼국수 반죽에, 들깻가루는 찌개, 국, 나물에 넣어 요리하는데요. 콩가루는 말린 날콩을 분쇄기에 곱게 갈아 만들고, 들깻가루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뒤 프라이팬에 볶아 분말기로 빻아 만듭니다. 들깨 향이 너무 강하면 콩가루와 섞어 먹어도 됩니다.
건강하게 맛보자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은
맛간장
재래간장을 준비한 다음 간장과 물을 1:1 비율로 섞는다. 여기에 양파, 표고버섯, 검은콩, 대두, 소금, 멸치액젓, 양배추, 무, 다시마를 넣고 센불로 달인다. 시간은 5~6시간 정도가 적당하나 상태를 봐 가면서 불을 조절하도록 한다.
메뉴활용
고기를 재워둘 때 사용하면 좋다. 특히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는 데 좋고 깊은 맛을 낸다. 또한, 계란찜을 할 때 약간 섞어주면 좀더 맛깔나는 계란찜을 만들 수 있다.
![](http://www.fsnews.co.kr/news/photo/201311/9698_8174_2957.jpg)
두부마요네즈
두부를 깨끗이 씻어 식초를 약간 뿌려 둔다. 두부와 두유, 견과류(호두, 아몬드 등)을 함께 넣어 갈아준다. 포도씨유를 3~4번에 걸쳐 넣고 갈아준 뒤 식초를 넣어 갈아준다. 후추와 소금을 넣어 갈아주고 마지막으로 레몬즙도 한큰술 넣어 갈아준다.
메뉴활용
고소한 맛이 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좋다
![](http://www.fsnews.co.kr/news/photo/201311/9698_8174_2957.jpg)
황태가루
![]() |
||
겨우내 일교차가 큰 덕장에 걸어 차가운 바람에 명태를 말리면 황태가 된다. 이렇게 마른 황태를 뼈를 발라내어 갈아주면 손쉽게 황태가루를 만들 수 있다.
메뉴활용
숙취해소와 간장해독, 노폐물 제거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는 황태가루는 나물 무침이나 국, 찌개 등에 이용된다.
소고기가루
소고기는 국내산 한우로 기름기 없는 부위를 선택하고 이를 건조시킨 후 갈아준다. 표고버섯가루이나 다시마가루 등을 첨가하여 사용해도 좋다.
메뉴활용
미역국이나 생선조림 등에 사용하고 아기 이유식의 재료로도 좋다.
건강하게 맛보자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
국 찌개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는 활용도 높은 필수 천연 조미료 필수 천연 조미료의 종류와 만드는 법을 지금 알려드릴게요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가득한 다시마가루는 된장찌개 해물탕 두부찌개 양념장 등 다양한 곳에 넣어 먹는데요 활용도가 높은 다시마가루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말린 다시마 표면의 흰가루를 물수건으로 닦은 후 작게 잘라 분쇄기에 넣고 갈아 주세요 그다음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장기간 보관할 땐 가루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밀봉해서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만든 천연 다시마가루를 국물 요리에 사용할 경우 많이 넣으면 국이 걸쭉해질 수 있으니까요 요리 시 주의하세요
비타민 D와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표고버섯 표고버섯가루는 된장찌개나 나물 무침 채소 조림 국 등에 넣으면 감칠맛을 내기 좋은데요 표고버섯을 얇게 채 썬 다음 바짝 말린 후 분쇄기에 갈아 만들면 표고버섯 가루 완성 표고버섯 가루를 음식에 넣으면 감칠맛과 버섯 향의 풍미가 입맛을 돋우워 준답니다
육류나 생선을 요리할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이나 여러 향신료를 씁니다 하지만 비린내 제거에 좋은 천연 조미료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면 요리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마늘은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노화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이에요 마늘로 만든 마늘 기름은 육류나 생선의 잡내 제거에 좋아 볶음요리나 구이 요리에 주로 넣어 먹는데요 마늘 기름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마늘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얇게 편을 썰어 병에 담습니다 그다음 포도씨유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재료 비율은 포도씨유 또는 올리브유 5컵에 마늘 10쪽이면 적당해요 또 마늘 기름이 완성되면 기름 속 마늘은 맛있게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감기에 좋아 요즘에 더 자주 찾는 생강 생강은 청주로 생강술을 담가 먹는데요 생강술은 조림 볶음 국 찌개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특히 생선이나 닭요리에 넣으면 누린내와 비린내 제거에 탁월하답니다 생강술은 생강 1 2 쪽과 청주 5컵 비율을 넣고 만듭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생강을 잘게 채 썬 후 병에 담은 다음 청주를 부으면 되는데요 가끔 병을 흔들어주며 2주 정도 생강술을 숙성시키세요 숙성시키는 중 발효가 진행될 수 있는데 이걸 예방하려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매콤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천연 조미료가 있습니다 요리할 때 이런 천연 조미료가 빠진다면 참 섭섭할 텐데요 감초 역할을 하는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새콤한 레몬은 비타민과 칼슘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레몬으로 만든 레몬 식초는 샐러드 드레싱 초고추장 초무침 소스 등에 활용됩니다 레몬식초는 레몬 1개와 양조식초 5컵이면 만들 수 있는데요 우선 씨를 제거한 레몬을 4 5 등분 한 후 병에 레몬을 담고 식초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키면 끝 하지만 숙성 중 레몬이 떠오르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까요 식초를 먹는 대로 조금씩 보충해서 먹으면 됩니다
캡사이신 성분이 있어 기초대사율을 놓이고 소화불량에 좋은 고추 이 고추로 만든 고추 기름은 볶음 요리 육개장 순두부 찌개 잡채 등에 넣어 요리합니다 고추기름은 말린 고추 10개와 포도씨유 5컵 고춧가루 1큰술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데요 먼저 말린 고추를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습니다 잘 볶아지면 고춧가루도 함께 넣어 조금 더 볶은 후 식혀주세요 식은 고추기름은 고운 체에 거른 후 병에 담에 보관하면 됩니다 고추기름은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할 수도 있으니까요 진공병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이소플라본이 있는 콩과 피부노화 방지에 좋은 감마토코페롤이 있는 들깨 콩과 들깻가루는 요리할 때 별미로 자주 넣어먹는 재료들이에요 콩가루는 나물이나 칼국수 반죽에 들깻가루는 찌개 국 나물에 넣어 요리하는데요 콩가루는 말린 날콩을 분쇄기에 곱게 갈아 만들고 들깻가루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뒤 프라이팬에 볶아 분말기로 빻아 만듭니다 들깨 향이 너무 강하면 콩가루와 섞어 먹어도 됩니다
'飮食 漫步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법 맛간장 만드는 법 (0) | 2015.09.10 |
---|---|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 3가지 (0) | 2015.09.10 |
집밥백선생 (0) | 2015.09.09 |
백종원 계란요리 모듬 (0) | 2015.09.09 |
백종원 짜장면 (0) | 2015.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