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ㅅ)

산부추

초암 정만순 2015. 8. 4. 18:54

 

산부추

 

학명 : Allium thunbergii / 속명 : 산구. 산부추.

분류 : 백합과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타이완

자생지 : 산지나 들 / ▶용도 : 식용. 약용.

▶크기 높이 : 30∼60cm

꽃색 : 붉은 자주색

▶꽃은 8∼11월에 붉은 자줏빛으로 피고 꽃자루는 속이 비어있으며 끝에 여러송이가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작은 꽃자루는 길이 1∼2.2cm이고 포는 넓은 달걀모양이다. 화피갈래 조각은 6개로서 넓은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며 뒷면에 녹색의 중륵이있다. 수술은 6개이고 화피보다 길다. 씨방밑동에 꿀주머니가 있으며 꽃밥은 자줏빛이다. 열매는삭과이다.

▶비늘줄기와 어린순은 식용한다.

특징 : 땅속에 비늘 줄기가 있고 2~3개의 잎이 나온다. 부추와 비슷하고 향도 비슷하다

효 능 : 비늘 줄기를 강장. 이뇨. 구충. 해독. 소화. 건위. 풍습. 충독. 진통.강심. 진정. 건뇌등의 약으로 쓴다.

◈민간요법◈

<본초비요> 산부추는 간과 심장에 좋은 식물이라하였다. 위를 보호하고 위의 열을 없애주며, 신에 양기를 보하고 아울러 어혈을 없애고 담을 제거한다.

▶쓰임은 식용과 약용으로 쓰인다. 봄에 어린잎을 생으로 초장에 찍어먹거나 김치등에 넣기도하며 삶아서 나물로 이용한다.

▶잎과 비늘줄기에는 연한마늘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알리신(Allicin)이라는 향기성분 때문으로 마늘과 부추에서 나는 향과 같은 성분이다. 한방에서는 참산부추와 두메부추 등과 함께 산구(山?)라고하여 위를 튼튼하게하고 소변을 자주보는 증상에 사용하고 있으며 비늘줄기에는 항균작용과 염증제거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두메부추♣

▶속씨식물 :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llium senescens

이명 : 두메달래, 설령파, 산구, 메부추, 정구지

분포 : 아시아, 유럽 /서식 : 야산

크기 : 약 20cm~30cm

꽃말 : 좋은추억

성분: 잎100g속에는 단백질2g, 당류2.8g, 칼슘50mg, 칼륨450mg이 들어있고, 비타민A와 C가 매우많으며, 비타민 B₁과 B₂등도 많이들어있다.

▶부추의종자는 한방에서 (구자라)하여 비뇨기계통의 질환에 이용한다.

협심증에는 두메부추가 명약◈

▶이식물은 대개 늦은여름이나 초가을에 꽃이피지만 더러 나뭇잎이 다져버린 초겨울이 되어서야 꽃이 피는 것도있다.

▶두메부추는 우산처럼 줄기끝에모여서 핀 보랏빛꽃이 몹시 청초하다.

▶잎을 뜯어 먹으면 부추맛이 나지만 뿌리를 캐어보면 마치 작은 파뿌리처럼 생겼다.

▶높은 산마루나 개울가 바위틈에서 잘자란다.

▶두메부추는 부추나 파, 마늘대신 양념재료로 쓸수있다.

▶국이나 라면같은것을 끓일때 두메부추를 넣으면 맛이 한결 좋아진다.

▶두메부추는 동맥경화심장질환매우 좋은약이다. 협심증으로 가슴이 쥐어뜯는 것처럼 아플 때 잎과 뿌리를 생즙을 내어 한잔 마시면 곧 통증이 가라앉는다.

▶사포닌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혈관을 확장시킨다. 오래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을 예방한다.

▶재배하는 부추나 염교도 거의같은 효능이있지만 약성이 훨씬 떨어진다.

▶예전에 강원도 태백산 어딘가에 300살된 도인이 움막에 혼자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 도인은 60대쯤의 건강한 노인으로 보였으며 몸이 날아갈듯이 가벼웠고, 무엇을먹고 사느냐고 물었더니 도토리와 야생꿀, 파, 부추를 먹는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움막앞에 열평남짓한 밭이있었는데 오직 파와 두메부추만 자라고 있을 뿐이었다.

▶파와 부추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나며 위와 장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겨울에도 추위를 타지 않게되며 정력이 왕성해진다.

▶그래서 두메부추는 옛날부터 신선이먹는 음식으로 전해 왔다.

▶두메부추는 이밖에 위염, 만성 장염, 설사, 폐결핵, 기침, 생리불순, 냉증, 기관지염, 신경쇠약, 양기부족, 간염, 갖가지 암, 출혈, 등에도 쓸수있다.

▶두메부추는 입맛을 좋게하고, 소화를 잘되게하며, 위와 장의 염증을 없애고, 장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며, 간에 쌓인 독을 풀고, 피나는 것을 멎게하며 갖가지 균을 죽이는 등의 작용이있다.

▶늦가을에 익는 두메부추의씨는 강장제로 이름이높다.

▶기력을 크게늘리고 성기능을 세게하며 양기부족,유정, 유뇨, 여성의냉증, 자궁염,등에 효과가 매우좋다.

▶하루에 20~30g을 가루내어 먹거나 물로 달여서 먹는다.

두메부추의 효능◈ (동의보감 본초강목)

▶두메부추는 몸을 덥게하는 보온 효과가 있어 몸이 찬사람에게 좋으며 생식하면 감기도 예방한다.

▶두메부추의 아릴성분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하며 강정효과가 있다

▶두메부추즙은 피를맑게하여 허약체질개선, 미용,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두메부추의 열매는 ‘구자’라고하여 비뇨기계 질환의 약재이며, 혈액정화, 강장, 강심제로 쓰인다. 음식물에체해서 설사를할때는 부추된장국을 끓여먹으면 효력이 있다.

▶이밖에도 산후통, 치질, 혈변, 치통, 변비및 구토증의 치료와 개선효과가 있다.

산부추 사진, 부추, 솔, 정구지, 산부추 효능

산부추는 야생에서 자라는 부추로 일반부추에 비해 향과 색이 진하면서 맛과 건강면에서 더 좋다고 한다. 부추는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생약명으로는 야산, 소산, 해백이라고 하고, 속명은 산구, 산부추라 한다. 산부추는 잎과 비늘줄기에 연한 마늘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알리신(Allicin) 이라는 향기성분으로 마늘과 부추에서 나는 향과 같다. 비늘줄기와 어린 순은 식용을 하고 전, 부친개의 원료로도 사용을 하며, 산부추는 신문지에 사서 냉장 보관한다. 부추는 지방마다 부르는 이름이 솔, 정구지라 불리웁니다. 정월부터 구월까지 먹으면 약이 된다는 의미와 꾸준히 먹으면 구순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해서 正九芝, 부부간 정이 오래 간다고 해서 情久芝라고 한다.

 

 

 

 

산부추의 효능 : 혈관계 질환 예방(사포닌 성분 함유), 염증(위염, 장염, 간염, 기관지염). 냉증, 감기. 갑상선 질환, 소변빈삭, 항균, 해열, 진통, 거담, 천식, 소화불량, 가슴앓이,

협심증

산부추는 부추와 마찬가지로 몸을 덥게하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피를 맑게해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열매는 구자라고하여 비뇨기계 질환의 약재로 쓴다.

특히 최근에는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협심증등 심장 건강에 좋으며 오래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예방효과도 있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위를 튼튼하게하고 소변을 자주보는 증상에 사용하고 있으며 비늘줄기에는

항균작용과 염증제거작용이 있다. 약용방법은 말린 약재를 1회에 2-4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서 복용한다. 신경통에 대해서는 생 알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환부에 바른다.

'本草房 > 약초(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라(松蘿)   (0) 2016.01.07
산골(자연동)   (0) 2015.09.15
숙지황  (0) 2015.07.29
세네가(senega)의 뿌리  (0) 2015.07.27
삼백초  (0) 2015.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