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가(senega)의 뿌리
북아메리카 인디언 중 체로키(Cherokee) 족(族)들은 세네가를 거담제(祛痰劑)와 이뇨제(利尿劑)로 사용하며 염증(inflammation) 과 크루프(croup: 위막성후두염(僞膜性喉頭炎)) 와 보통감기(common cold)의 치료에 사용한다.
또 5 대호(大湖) 중 수피어리어호(湖) 부근에 살고있는 치피와(Chippewa) 부족(部族)들은 세네가의 뿌리를 경련(convulsions) 과 상처의 치료에 사용한다.
또 캐나다에 살고있는 아메리카 인디언 중 크리(Cree) 족(族)들은 세네가의 뿌리를 입속에 넣고 씹음으로써 후두염(喉頭炎:sore throat) 과 치통(齒痛: toothache)을 치료한다.
세네가의 뒤틀린 뿌리의 모양은 독사(毒蛇)의 꼬리와 비슷하므로 인디언들은 세네가를 독사교상(毒蛇咬傷)의 치료에 사용한다.
세네가의 뿌리는 18 세기에 캐나다에서 유럽으로 수출했으며 19 세기에는 유럽의 제약회사들이 직접 수입해갔다. 세네가의 뿌리는 폐염(pneumonia)의 치료에 탁월한 효험이 있으며 여러가지 호흡기 질환(respiratory complaints)도 치료해 주기 때문에 기침약(cough syrups) 과 차(tea)와 정제(錠劑: lozenges)와 양치질약(gargles) 등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세네가의 뿌리 속에 독성이 있으므로 다량 복용할 경우 설사(diarrhea)와 심한 구토(violent vomiting) 증상이 나타난다. 세네가의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코속으로 들이 마셔 재채기를 나게하는 약으로도 사용한다.
세네가(senega)의 뿌리 속에는 세네긴(senegin)과 phenolic acids 와 sorbitol derivatives 와 methyl salicylate (oil of wintergreen)과 sterols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세네가 속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saponins)은 기관의 점막을 자극시켜 다량의 점액을 분비시켜 주므로 인하여 점액의 농도가 희석되어 기침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 주기 좋게 만들어 주는 작용이 있다.
현재 일본(Japan)과 인도( India)와 브라질( Brazil)에서도 재배하고 있으나 세계 최대 생산국가는 캐나다이며 주로 사스캐추안주(Saskatchewan) 와 매니토바(Manitoba) 주에서 생산된다. 전 세계 생산량의 75% 는 캐나다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매니토바(Manitoba) 주의 호수변에 야생 세네가가 대량으로 생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 살고있는 인디언들은 호숫가에 나가 직접 손으로 세네가의 뿌리를 캐어 제약회사에 팔아서 개인 수입을 올리고 있다.
1931 년에는 캐나다(Canada)에서 400,000 KG 의 햇볕에 말린 세네가의 뿌리를 수출했는데 날것(生)으로 계산하면 대략 1,000,000 KG 에 해당된다고 한다. 천연 초약(Herbal)의 인기가 점점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므로 세네가의 수요는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캐나다에서 세네가를 수입해 가는 국가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Europe)의 여러 국가들과 일본( Japan)과 미국이다.
북아메리카 인디언 종족 중에서 크리(Cree) 족(族)과 메이티스(Métis: 백인(白人)과 인디언의 혼혈종)족(族)들이 주로 세네가의 뿌리를 채취하고 있다. 현재 세네가의 뿌리를 말린 것 1KG 의 도매 가격은 약 US$40.00 이다.
세네가는 씨로 번식하기도 하고 삽목(揷木)도 하여 번식한다. 씨는 2 달 동안 냉동 처리를 해야 싹이트며 씨를 심은 후 4 년이 지나야 뿌리를 캐어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160 개의 뿌리를 말리면 1 킬로그램( kilogram) 의 세네가( senega) 뿌리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