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장수 정력

강정(强精). 강장(强壯) 

초암 정만순 2015. 1. 12. 09:52

 

강정(强精).강장(强壯)

 

 

음양곽(음탕한 양의 풀): 옛날에 지나치게 양이가 강성한 양의 주식을 조사했더니 바로 이 풀이었다는 뜻에서 음양곽(淫羊藿)이라고 부르게 된 약초이다. 남자의 양이 끊어진 것과 여자의 음기가 끊어진 것을 치료해준다. 선령비(仙靈脾)라고도 한다. 다만 술에 3일간 담갔다가 써야 한다. 차처럼 끓여서 무시로 마셔도 좋고 가루로 내어 먹어도 좋다.

누에 나방: 약명은 원잠아(原蠶蛾)라고 한다. 숫컷이어야 한다. 뾰족하고 작은 것이 숫컷이다. 3되를 머리와 날개를 떼고 볶아서 가루로 하여 꿀로 오동나무 열매 정도의 크기로 환(丸)을 지어 저녁마다 10알씩 먹으면 양기(陽氣)에는 이 이상 없다는 것이다. 너무 강성해진 것을 막으려면 창포주를 마시면 된다는 것이다.

80세의 노인도 40세의 정력을 갖는데 마늘 숯가루: 마늘의 껍질을 벗겨 질그릇에 담고 밀폐한 다음 뭉긋한 불로 질그릇을 달구면 마늘이 숯처럼 되는데 이것을 곱게 가루로 해서 귀위개로 세 개씩을 「오므라이트」 (약싸먹는 종이)에 싸서 물로 하루 세번 식전에 마시면 잘 듣는다. 1개월 이내에 효과가 나타난다. 실로 잘 듣는 모방이다.

신(腎). 허리. 팔다리가 무력하고 연약할 때에 생밤: 매일 생밤 10여 알을 오랫동안 계속해 먹으면 내외(內外)의 신(腎)이 튼튼해진다.

저부고(猪附膏): 양기를 강장케 하고 기운을 더하며 몸을 윤택케 하려면 이 약을 봄.가을에 먹어 두면 된다.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새끼 돼지(兒猪: 겨우 젖떨어져서 음양을 통하지 않는것)의 털과 내장을 버린 것 1마리와 생부자(生附子) 1냥을 물 세 사발로 다려 한 사발이 되면 빈 속에 한 잔씩 마신다.

* 부자(附子)를 돼지고기와 함께 다리면 저절로 제독(除毒)되니 조금도 염려할 것이 없다.

최신 강신법(最新强腎法)

①: 포도(햇빛에 말린 것) 4g, 인삼 4g을 배갈 2홉에 하룻밤 담그어 둔 다음 그 수를 손바닥에 무쳐 허리와 등을 여러번 문질러 주면 남성을 굳고 강하게 한다. 이때 엎드려서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이약은 마셔도 별로 효과가 없다(<中葯大辭典>).

②: ①의 방법을 계속하면 팔의 힘이 세어질 뿐만아니라 온 몸을 강장케 한다(<本經逢原>).

 * 발바닥과 손바닥에도 바르고 비벼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많이 비벼 줄수록 효과적이다.

기위(起위)에 좋고 건위(健胃), 보양(補陽)하며 요퇴 동통(腰腿疼痛)을 고치는 콩팥술: 쇠콩팥과 양의 콩팥을 푹 쪄서 꺼내 콩팥이 푹 잠길 정도의 배갈이나 소주에 1개월 동안 담가 둔다. 이것을 매일 세차례 식전 또는 식후에 따끈하게 데워 조그만 술잔으로 한 두잔 마신다. 장복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음위(陰萎)에 은행알: 중국의 비방인데 은행알을 어름 사탕과 함께 삶아서 보존하였다가 매일 7개씩 먹으면 남성의 임포텐스가 낫는다는 것이다(여성의 불감증에도 좋다).

음위(陰위)에는 벌집 가루: 큰 벌집 한 모서리를 뜯어 내어 곱게 가루로 만들어 이것을 같은 분량의 산약분(山藥粉: 말린 마의 가루)과 섞어 1회 분으로 하여 하루 작은 숟갈로 2-5개 정도를 세 번씩 먹으면 남성의 무력증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강정 맛사아지 비법: 포도와 인삼 을 찧어 배갈에 넣어 두고 맛사아지할 때 손에 무쳐 허리, 하복부, 넓적다리, 발바닥에 고루 맛사아지를 하면, 아무리 무능한 사람도 정력을 되찾게 된다. 허리와 선골(仙骨)만 발라주고 맛사아지 해도 잘 듣는다.

2. 오줌에 정액이 섞여 나오는데 찹쌀과 부추씨: 찹쌀 세 되 부추씨 두 되를 물 한 말 반으로 죽을 쑤어 짜서 세 번에 나누어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千金方). * 찹쌀과 부추씨의 배합에 묘미가 있다.

 

양기허약으로 소변이 너무 잦은 때에 산약과 백반: 산약(山藥:마) 날 것 600g과 백반 38g을 물에 넣어 2시간 삶아 산약을 꺼내 말려 산수유(山茱萸 600g과 함께 고운 가루로 하여 매일 세 번 식전에 온수로 8g씩 오래 복용하면 남자의 조루증과 여자의 대하에도 효력이 있다.

남자의 양구(陽具)가 위축하거나 조루일 때에 부추씨: 부추씨를 식초 반 물 반(식초가 약간 많은 편이 좋다) 섞은 데에 넣어 한 나절 가량 푹 삶아 꺼내서 불에 구워 말린다. 이것을 곱게 가루로 내어 수닭 간 말린 가루와 2:1의 비율로 섞고 꿀을 오동나무 열매 크기의 환을 지어 공복에 술로 30-40알씩을 하루 세번씩 장복하면 틀림없이 양기를 세게 한다.

문무고(文武膏): 뽕나무 열매 즉 오디를 설익은 것 반 말, 까맣게 익은 것 반 말을 섞고 거기에 참기름 반 되를 섞어 함께 뭉긋한 불로 다려 고약처럼 되면 질그릇에 넣어 두고 수시로 조금씩 먹으면 양기을 장하게 하고 담을 삭인다. 이것을 문무고라고 한다.

새삼덩굴: 새삼덩굴은 우리 나라 농촌에는 처치 곤란할 정도로 많다. 이것은 맛도 나쁘지 않으므로 연구해서 차로 개발하여 온 국민이 쓰게 하면 이야말로 폐품 이용의 대표적인 것이 될 것이다. 해독되고 정력이 강화되니 이상적인 차가 될 것이다.

 “임포”와 유정(遺精) 새삼덩굴: 말린 새삼 덩굴을 하루 12-20g씩 달여 차처럼 마시면 잘 낫는다. 술에 섞어 마시면 더욱 좋다(<浙江民間常用草葯>). 새삼씨만 좋은 것이 아니라 많이 수집해 두었다가 요긴하게 쓰자.

첩제고(貼臍膏): 이것은 좀 만들기 복잡하지만 그 방법이 묘하므로 소개해 둔다. 다음 각 약을 고운 가루로 하여 꿀에 개어 엄지손가락 끝만한 크기의 환을 지어 배꼽에 대고 그 위에 유지(油紙)를 덜어 헝겊 띠로 단단히 매어 두면 음위와 조루에 특효가 있다는 것이다.

양기석(陽起石). 사상자(蛇床子).향부자(香附子).구자(구子)를 각각 1돈중, 날개와 발을 뗀 토구(土拘: 땅개) 7마리, 껍질 벗긴 대풍자(大風子).사향(麝香).유황(硫黃)각각 5푼중.

부인의 강장제에 석남(石南): 석남의 마른 잎을 2-5g 정도 달여서 마시면 강장제가 되어 젊어저며 부인의 스태미너를 강하게 하는 최음(催淫)의 효과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히스테리 발작에도 효과가 있다 한다. 차 대용으로 아주 좋다.

도룡뇽의 흑소분(黑燒粉)이 강정 비약(强精 秘藥): 우리 나라 산골의 개울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도룡뇽을 죽여 두껍게 진흙에 개어 연탄불 위에 놓아 두면 진흙이 발갛게 되는데 이때 꺼내서 식혀 진흙을 버리고 까맣게 탄 도룡뇽만 곱게 가루로 하여 3g씩 하루 3번 술로 공복에 먹으면 강정에 매우 좋다고 한다. 흔히 생식을 하는데 이는 위험하다.

음위(陰위)에 대싸리 씨: 시골 집 마당가의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대싸리의 씨를 말려 가루로 하여 술로 5g씩을 공복에 먹기를 오래 계속하면 반드시 신장과 방광을 튼튼히 하여 음위를 고치는데 도움이 된다. 대싸리 잎, 대공을 삶은 국물을 장복해도 좋다.

몽설(夢泄).유정(遺精).활정(滑精)에 황백: 황백을 밀폐된 그릇 속에서 태운 가루와 합분(蛤粉:조개 껍질 가루)을 반반 섞어 물로 팥알만한 환을 지어 빈 속에 50알씩 하루 두 번 먹으면 고정(固精)에 큰 효과를 본다(素問病机保命集).

새삼덩굴에는 강심 성분(强心性分)이 있다: 최근 외국에서 실시한 동물 실험에 의하면 새삼 덩굴에는 강력한 강심 성분이 있다고 한다(中葯辭典).

(强壯劑)로 국강장제화주(菊花酒): 물에 씻은 국화꽃을 2리터 저도의 항아리에 8푼 정도 되게 넣고 큰 컵 둘 정도의 흑설탕을 넣은 다음 그득하게 될 때까지 소주를 부어 두면 2,3주일만에 국화주가 되는데 이것을 조금씩 마시고 있으면 강장의 효과가 있고 시력도 좋아진다.

소아환(素娥丸): 신기(腎氣)가 쇠하여 허리가 아픈 증세에 잘 듣는다. 즉 다음 약을 곱게 가루로 하여 꿀에 개어 오동나무 열매만한 환을 지어 빈 속에 볶은 쌀 미음으로 식전에 30알씩 먹는다.

볶은 파고지(破古紙) 1냥, 두충(杜沖) 5돈(썰어 부수어 노랗게 볶은 것), 껍질 깐 핵도육(核桃肉) 50개

저두환(猪頭丸): 양기를 크게 돋구고 몸이 장대(壯大) 하여지려면 다음과 같은 재료로 오동나무 열매의 크기로 환을 지어 사삼(沙蔘:더덕) 다린물로 70알 정도를 빈 속에 먹는다.

① 날 돼지 머리: 고기는 긁어내고 냇물에 몇 일 동안 담갔다가 햇볕에 말리어 고운 가루로 만든 것, 3구(具)

② 유황 1근(국산이 제일 좋지만 없으면 일본 유황 2근으로 대용)의 고운 가루

 남자의 생식기가 능력을 상실하여 일어나지 않거나 오래 가지못할 때: 개의 외신(外腎)을 음건(陰乾)하여 가루로 만든 다음 포부자(포附子:볶은 부자) 가루와 당감초 가루를 각각 5 : 1 : 0.5의 비율로 섞어 개어 녹두알 크기의 환약을 만든다. 이것을 매일 3번 식전에 술과 물을 반반 섞은 술물로 30-50알씩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양위불기에 목화씨: 목화씨의 살 300g, 파고지9破故紙:소금물을 추겨 볶은 것) 80g, 부추씨(볶은 것) 80g을 섞어 곱게 짓찧어 파의 생즙으로 반죽하여 오동나무 열매 크기의 환을 지어 빈 속에 8g식 하루 세번 먹는다(中葯大辭典). *반드시 효과를 본다.

유정(遺精)에 종려 뿌리: 곷가게에 흔히 있는 종려나무의 뿌리 말린 것을 20g씩 물로 달여 흰설탕을 섞어 마신다.(湖南葯物志). * 조루에도 좋을 것이다. 연구하기 바란다.

음위증(陰위症)에 오미자: 오미자 1근을 가루로 하여 10-15g씩 하루 3회 식간에 복용하는데 소주나 배갈로 마시면 효과적이다. 마늘, 물고기, 식초를 삼가해야된다.

정력강화. 노쇠방지에 산수유(山茱萸): 산수유의 시를 배고 1회에 2-4개씩 먹으면 노쇠를 방지하고 시력이 좋아질 뿐만아니라 귀울림 또는 귀가 잘안들리는 증세를 고치며 허리, 무릎을 뜨시게 해 주고 정력을 세게 하며 빈료(頻尿)도 고치게 한다. 소주에 담가 두면 연중 쓸 수 있다.

양기 부족증에 상표초(桑표초): 상표초 75g과 익지인(益智仁) 19g을 가루로 한다. 이 때 고혈압이 아니면 인삼 75g과 산약 75g을 더 넣으면 좋다. 이 가루를 끌인 물에 잘 개어 녹두알 크기로 환약을 빚어 매일 아침 식사 전에 30알, 오후 3-4시경에 30알, 저녁 잘 때 30알씩을 끓인 물로 먹는다.

정력제로 잠자리를 개발하자 : 잠자리 중에서 빨간 잠자리가 정력 강화에 큰 효과가 있다. 날개와 다리를 떼버리고 말려 하루 2-3마리를 가루호 해서 먹는다. 잠자리는 공중(空中)을 비행할 때도 암수가 일체가 되어 있는 것을 본다. 여름, 가을 사이에 많이 잡아 잘 말려 가루로 해서 상하지 않게 보관해야 한다. 반드시 강정, 지정(止精)의 명약이 될 것이다.

신허 양위(腎虛陽萎)에 귀뚜라미 : 귀뚜라미, 잠자리(푸른 색 또는 붉은색) 구신(狗腎)을 각각 같은 분량씩 섞어 가루로 해서 술로 먹으면 소변 줄기가 세어지면서 시 든 양기가 되살아난다.(四川中葯志).

자신환(滋腎丸) : 다리와 무릎의 기운이 없고 하초와 엉덩이가 냉하며 정수(精水)가 굳지 못한데에는 황백 1냥과 술로씻어 불에 말린 지모(知母) 1냥 및 육계(肉桂) 5푼을 가루로 하여 오동나무 씨만하게 꿀로 환을 지어 1번에 100알씩 먹는다.

정력을 강화하며 젊어지려면 연밥살 : 연밥살을 불로 노랗게 볶아 가루로 하여 매일 식간에 큰 숟가락 하나로 설탕을 넣어 끓인 물로 복용한다.

신장(腎臟)을 보강하고 양기(陽氣)를 강화하며 유정(遺精)을 막고 조루(早漏)를 방지하는데 은행알, 설탕 : 은행의 겉껍질을 벗기고 속의 심을 뺀 것 20-30개를 질그릇에 넣고 그것을 덮을 만한 설탕을 넣어 물로 달여 수시로 차마시듯 마시면 된다.

양기 부족증에 두더지 : 두더지를 물로 오래 고아 먹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이다.

신장을 보하고 양기를 튼튼하게하려 할  때에 닭 벼슬과 부자: 3년 묵은 수탉의 벼슬 피 1컵과 포부자 70g, 계피 가루 35g으로 오동나무 열매 크기만한 환약을 빚어 매일 세 차례씩 식전에 온수나 온주(溫酒)로 7-10알씩 오래 복용한다.

불감증에 감자 생즙 : 감자의 생즙을 반 컵씩이나 마시면 최음(催淫)의 효과가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좋다.

잠자리의 강정 가루(1) : (別錄)에 강음(强陰), 지정(止精)이라고 나와 있는데, 강음이란 음을 강하게 한다는 것이며, 이로써 허양(虛陽)에 의한 조설(早泄)을 막자는 것이다. 그래서 지정(止精)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지정이란 정액의 흐름을 막는다는 것이다.

잠자리의 강정 기록(2) : (日華子本草)에는 장양(壯陽), 난수장(난水臟)이라 했는데, 이는 양기를 강하게 하며, 신장, 방광, 음경, 음호 등을 덥게 한다는 것이니, 잠자리의 놀라운 강정 효과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강정(强精)을 위한 병밟기 : 발바닥 복판을 눌러 통증이 느껴지면 몸의 어딘가에 고장이 있는 징조, 신장, 성기능의 어딘가에 고장이 있는 징조, 신장, 성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므로 수시로 자극해서 강화(强化)한 필요가 있다. 맥주병이나 둥근 나무도 막을 밟는 습관을 붙이면 좋다. 반드시 성적(性的)인 활력이 강해지고 심, 신을 강화하고 치질에도 좋다.

정력(精力)을 되찾게 하는 단련법 : 베개를 베지 않고 누워 두 주먹을 두 주먹을 허리 밑에 대고(대개 허리뼈 두째와 세째 사이의 옆) 두 발바닥을 합쳐 무릎을 구부린 채 양쪽으로 힘껏 벌린다. 이 자세로 머리를 쳐든 채 양쪽으로 힘껏 벌린다. 이 자세로 머리를 쳐든 채 100을 세는 것이다.

또 한 방법은 주먹을 허리 밑에 댄채 한 쪽 발바닥으로 딴 쪽 다리의 허벅지에서 발목까지 여러번 마찰한다. 밤을 즐기는 묘법이다.

지속력(持續力)을 증진시키는 방법 : 아주 쉬운 방법이지만 그 효과는 놀랍다. 즉 호흡을 할 때 들이마실 때 보다 내 쉬는 시간을 오래 그리고 힘을 들이는 방법이다. 이를 수시로 실천하면 남성으로서 자신을 갖게 된다.

엄지 손가락 하나로 되는 남성강화 : 쉽지만 그 효과는 틀림 없다. 즉 넓쩍다리와 아랫배의 경계선 즉 가래토시 서는 곳과 양쪽 겨드랑 밑 옴폭한 곳을 각각 10초씩 5번 잠자리에 들기전에 눌러 주는 것이다.

몽설 유정(蒙泄遺精), 어린이의 오줌싸개에 부추씨 : 매일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약간의 소금을 탄 온수로 부추씨(대인은 30-40알, 아동은 10-15알, 유아는 5알)를 삼키기를 매일 계속하면 큰 효과가 있다.

유정, 조루에 부추씨 죽 : 부추 씨와 산약가루를 반반 섞어 2배의 물로 국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매일 식전마다 1컵씩 약간의 술을 타서 계속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이것은 오줌싸개에도 효과가 있다.

잠자리는 주로 조설(早泄)에 듣는다. : 이상의 각 문헌을 종합해 보면 잠자리는 첫째 음을 강화해서 정액이 헛되히 흐르는 것을 막는데 특효가 있다는 것이다. 즉 조설에 잘 듣는다. 그리고 음냉을 막아 국부를 덥게 해준다.

잠자리의 강점 효과에 대한 기록 : (峽川本草)에는 처신허음위(治腎虛陰萎)라 하여, 잠자리에 허한 신장을 다스리고 음이 시드는 것을 막는 특수 성분이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음.

유정(遺精), 조루에 연잎(蓮葉, 荷葉) : 하엽을 12g 정도 한 잔의 술에 끓여 그 국물을 마신다. 매일 세 번 식전에 마시기를 오래 계속하면 큰 효과를 본다.

남자의 몽정(夢精), 유정(遺精)에 개의 코뼈 : 개의 코 뼈를 태워 잿가루를 만들고 잠자기 전에 따스한 술 또는 술탄 물로 4-8g씩 먹으면 중한 사람도 10일이면 효력을 본다.

심한 조루에 부추씨, 백용골(白용骨) : 눕기만 해도 설정(泄精)하는데 부추씨 1홉과 백용골 35g을 섞어곱게 가루로 하여 한번에 5g씩 공복에 하루 세번 따끈한 술로 먹는다. 이것은 장복하면 삽정(澁精)에 크게 도움이 되며 진기(眞氣)를 굳게 하고 하초(下焦)를 뜨시게 한다하여 고진산(固眞散)이라 한다. 부추씨는 깨끗이 씻어 푹 쪄서 말려 겉의 검은 껍질을 벗겨 노랗게 볶아서 써야 한다.

석류피의 문헌 : 석류가 유정과 활정(滑精)을 막는데 듣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그것을 옛 문헌에서 보면, (別錄)에 治漏精, 療下痢로 나와 있고, (本草拾遺)에 止赤白痢, 治漏精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中國醫藥大辭典)에도 지리누정(止痢漏精)이라 나와 있다.

눈이침치해지면 양위가 되는데 파의 씨 : 가루로 해서 한 숟깔씩 물 두되로 끓여 되 반이 되면 걸러서 그 물로 죽을 쑤어 양껏 먹으면 특효를 본담(中葯大辭典).

회춘, 장수에 동뇨(童尿) : 단계심방(丹溪心方)이라는 의서(醫書)에 어떤 부인이 40세 때 병이 들어 고생하던중 이인(異人)의 가름침으로 매일 12세 이하의 남자 아이의 오줌을 장복했더니 일체의 병이 없어지고 80세가 되어도 40여세 밖에는 안되게 보이더라는 기록이 있다. (東醫寶鑑). * 좀 비위생적인 것 같으나 최근 오줌 속에 혈관에 좋은 회귀한 성분이 드어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일본에서는 이 오줌을 만든 약이 1년에 70억원이나 팔린다고.

기적의 효과가 있는 주광 요법 : 태양 광선을 큰 화경(火鏡) 즉 볼록렌즈로 집광(集光)해서 1cm정도의 광원으로 하여 음부를 한 곳에 3-5분씩 고루 옮겨 가면 쬐면 반드시 효괄를 본다. 10일 이내에 70세의 노인도 40세의 정력을 누리게 한다는 것이다. 너무 한곳을 오래하면 피부를 상하게 되니 이점만 주의하면 된다.

연밥살과 백복령(白茯笭) : 연밥의 껍질과 안의 심을 빼어 같은 양의 백복령과 함께 삶아 익힌 다음 말려 가루로 갈아 온수, 온주, 밥물 또는 술과 꿀을 반반씩 섞어 환을 지어 5g씩 장복하면 조루(早漏)에 효과가 있다.

낭습증(囊濕症)에 계란, 식초 : 날 계란 3개를 식초 2-3홉에 삶아 익힌 뒤 매일 3차례 식전마다 1개씩 껍질을 벗겨 먹으면 오래 복용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정력 비법은 체질에 따라 다르다 : 수백권의 문헌 및 전래된 구전에서 가리고 가려 뽑은 정력 비법이 많은데, 그것이 모두 만인에 다 듣는다고는 보지 않는다. 체질에 따라 듣는 것도 안듣는 것도 있을 것이다. 이것 저것 재료나 형편이 허용하는 것부터 실천해 보아 자기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그것은 자기 스스로 하는 길 밖에는 없다.

눈이 침침해지면서 양위(陽萎)가 되는데 파의 씨(2) : 파의 씨를 가루로 해서 꿀에 오동나무 크기의 환을 지어 식후에 10-20알 씩 하루 두 서너번씩 먹는다(食醫心鏡). * 파의 씨에는 정력을 강화하는 물질이 있는 것 같다.

허로 약정(虛勞弱精), 조루증(早漏症)에 부추 씨 가루 : 부추 씨 100g 을 약간 볶아 가루로 하여 매일 세번 식사 전에 따끗한 술로 7g정도를 먹는다. 오래 먹으면 조루도 고친다고 한다.

개(狗)의 두골(頭骨)이 장양(壯陽)의 묘약 : 개와 두골을 살은 말끔이 제거한 다음 깨끗이 씻어 될수록 잘게 부수어(고운 가루로 하면 더욱 좋다) 그 3배의 물을 넣고 오래 동안 끓여 물이 다 좋으면, 또 2배의 물을 부어 끓여 우무처럼 되면, 약한 불로 졸여 말린 다음 고운 가루로 하여 여기에 산약 가루와 호도 가루를 2대1의 비율로 섞어, 꿀로 오동나무 열매 정도의 환을 지어 35-40알씩을 하루 세 번 공복에 술로 먹는다. 뼈도 튼튼해지며 정력이 왕성해진다.

음위(陰萎)에 오갈피나무, 술 : 우리나라 각지에서 나는 오갈피 나무의 뿌리의 껍질을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 헝겊 주머니에 넣어 술 속에 1개월 담그어 두었다가 그 술을 하루 두번 아침 저녁으로 한 잔씩 마신다. 반드시 강정의 효과가 있다.

강장제(强壯劑)로는 「알로에」 술이 좋다. : 화분(花盆)의 「알로에」 잎을 깨끗이 씻어 가시는 버리고 잘게 썰어 그 배 가량의 배갈 똔느 소주를 부어 고루 섞고 술의 1/3가량의 꿀이나 설탕을 넣어 20일이 지나면 마신다. 하루 두번 아침, 저녁에 배갈잔 하나씩을 마시면 틀림없이 강장(强壯)에 효과가 있다.

체적으로 실천하라 : 자기에 맞는 약을 고르는 한편 지압, 침구, 요가, 식사법, 정신법 등을 아울러 실천해야 완전한 정력 강화법이 된다. 정신법은 이성에 관심을 깊이 갖는 것을 말한다. 여성에 대한 관심의 상실이 곧 정력 감퇴와 직결되는 수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