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장수 정력

조루

초암 정만순 2015. 3. 18. 09:44

조루증(早漏症)

 

 

丁香[정향]

한약재 丁香(정향)을 주약재로 한 처방이 조루증(早漏症)에 치료효율이 높다는 임상실례(臨床實例)가 새로 밝혀졌으므로, 오늘은 이에 대한 "本草의 新紀行"을 여러분과 함께 해 보기로 한다. 정향(丁香)은 향신료로도 사용되는 한약재이고, 조루증(早漏症)은 부부관계에서 남성의 정액(精液)이 너무 빨리 사출(射出)되는 질환이다. 본 연재 제 26회의 오배자(五倍子) 기행에서도 이미 조루증(早漏症)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이를 아울러 참고하셔도 좋으리라 사료된다.

 

새로 밝혀진 효과를 찾아보기 전에, 먼저 일반적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공인된 정향(丁香)의 효능과 주치를 동국대학교 본초학교수 康秉秀·동의대학교 방제학교수 金永坂 공편저 《臨床配合本草學》 에서 옮겨보면, “溫中止痛·降逆 : 脘腹冷痛, 胃寒嘔吐, 嘔吐泄瀉. 溫腎助陽 : 陽폄, 子宮虛冷.”한다고 하였다. 정향(丁香)은 따뜻(溫)한 성질이면서 독(毒)은 없고, 매운(辛) 맛이다. 위(胃)·비(脾)·신(腎)·폐(肺)의 4경(經)에 들어가 약리작용을 일으킨다.

丁香(정향)은 도금낭목(桃金娘目) 도금낭과(桃金娘科:Myrtaceac)에 속하는 상록교목(常綠喬木)인 정향(丁香:Eugenia caryophyllata THUNB.) 의 꽃봉오리(花蕾)가 피기 전에, 녹색이 홍색으로 변하였을 때 채취해 햇볕에 말린 것이다. 정향의 나무 높이는 4∼7m 이며, 큰 것은 10m 이상 자라는 것도 있다. 잎은 마주나며 긴 계란형으로 길이 5∼10cm, 너비 2.5∼5cm 로서 끝이 뾰족하다. 꽃은 흰색으로 작은 가지 끝에 모여 달리고 꽃밭침통은 붉은 색이다. 꽃잎은 4개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고 씨방은 하위이다. 약재로 사용되는 건조된 정향(丁香)은 홍갈색(紅褐色) 내지 암갈색(暗褐色)을 띠고 있으며, 향기(香氣)가 많고, 짧은 못 모양의 봉상(棒狀)으로서 길이는 1.5∼2cm이다. 아랫부분은 원주상으로 약간 눌린 꽃밭침관(읜管)이며 길이가 1∼1.3cm 이고, 너비는 5mm로 기부(基部)가 점차 좁아지고, 표면은 꺼칠꺼칠하며 꽃밭침관의 상단(上端)에는 4 조각으로 된 삼각형의 두툼한 꽃밭침이 있다. 상부(上部)는 둥근 구형(球形)에 가깝고 지름이 6mm로 화판(花瓣) 4 조각이 서로 맞물려 있다. 질(質)은 단단하고 좀 무거운 편이다.

 

정향은 몰루카제도 원산으로, 향신료인 정향을 얻기 위해 열대 각지에서 재배한다. 특히 아프리카 동해안의 잔지바르섬, 펨바섬이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탄자니아에서도 생산되며, 중국의 광동성에서도 소량이 재배되고 있다. 丁香은 세속에서도 우리나라의 한자음 그대로 "정향"이라 부르고 있다. "丁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지게된 이유는 "그 약재의 형상이 못('丁')과 같고, 향기('香'氣)가 진하기 때문에 '丁子香'이라 이름지었는데 간단히 '丁香'이라 하였다"고 《본초명고》 에서는 적고 있다. '丁'은 '釘'의 고자(古字)로서 못이나 정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丁香의 異名은 丁子香, 公丁香, 公丁, 雄丁香, 支解香, 大花丁香, 紫丁香, 如宇香, 百里馨 등이 있다.

1. 약리작용[藥理作用]

정향의 약리작용은 ①항균작용 ②구충작용 ③건위작용 ④진통작용 ⑤항암과 항유변(抗誘變)작용 ⑥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작용 ⑦혈액계통에 대한 작용 ⑧호흡계통에 대한 영향 등이 있다.

2. 새로운 효능

한약재 정향을 주약재로 한 처방이 "조루증(早漏症)"에 치료효과가 좋다는 임상실례(臨床實例)가 새로 밝혀졌으므로, 먼저 이 질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조루증(早漏症)

조루증(早漏症:premature ejaculation)은 성생활을 할 때, 여성이 성적인 만족을 얻기도 전에 남성의 정액이 너무 빨리 배출되는 질환으로서 "조설(早泄)"이라고도 부른다. "조루(早漏)"는 정액조루(精液早漏)의 약칭(略稱)이며, 보통 남성 성부전의 가장 흔한 현상이라고 문헌에 기록돼 있다.
저명한 성의학자 Masters와 Johnson은 아내가 성적극치감에 이르기 전에 남편이 성적극치감에 도달하는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 조루라는 진단을 했다고 한다.


조루(早漏)는 정확히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현실적으로 명백히 존재하는 현상이다. 조루는 일반적으로 상대를 만족시킬 만큼 음경의 질내 삽입시간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정해 버리는 것을 말한다. 본질적으로 조루하는 남성은 그 사정 반사를 수의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다.


H.S.Kaplan 저 이근후 등 역 《새로운 성치료》 에서는 조루에 대해 설명하기를 "이 장애를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려는 많은 시도가 행해져 왔다. 질내 삽입에서 사정까지의 시간 경과가 결정적인 진단기준이라고 하는 임상가도 있다. 성적극치감에 이르기까지의 성교 운동의 횟수, 상대의 반응정도가 판정기준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질내 삽입 후 30초 이내에 성적극치감에 이르는 것이라고 정의하는 교과서도 있다. 이 판정기준을 1분반, 2분으로 확대하는 임상가도 있는 한편, 성교 때의 전후 운동이 10회 이내에 사정해 버리는 남성을 치료에 받아들이는 임상가도 있다"고 했다.

 
조루는 신허(腎虛) 등에 기인하는 경우, 전립선염·요도염·포경·척수·말초신경·상위의 신경증후·다발성 경화증·신경학적 변성질환 등에서도 기인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심리적·정신적인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유의할 점은 이 조루가 남성의 성적인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하여, 2차적인 음위(陰폄:impotence)로 진행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이런 조루증(早漏症)을 주오평 선생이 한약재 정향(丁香)을 주약재로 한 처방으로 치료한 임상실례(臨床實例)를 의약전문지 신중의 1988년 제4기호에 보고하여, [중국비방험방속집]에서 요약 발표하였으므로 이를 정리해 여기에 소개해 본다.

[처방] 신향정(辛香酊)

 

정향(丁香)20g, 세신(細辛)20g. 90%에칠알콜(Ethyl alcohol)100ml.

[용약방법]

위의 처방대로 정향(丁香)과 세신(細辛)을 에칠알콜병에 넣어 반달(15일) 동안 담근(浸泡)다. 사용할 때에는 15일 동안 약 성분이 우러난 이 침출액(浸出液)을 음경(陰莖)의 귀두(龜頭) 부위에 바르고, 1.5∼3분 정도 지난 뒤 바로 방사(房事)를 하면 된다.

[치료효과]

위의 처방으로 조루증(早漏症) 환자 156례(例)를 치료하였다.

이 중에서 156례(例)의 환자 전원이 모두 치유(治癒)되었다. [완치율(完治率) 100%]

[임상실예] 呂○, 남성, 28세.


1986년 4월에 진료(診療)하였다. 환자는 모(某) 직장의 구내 점원이었다. 늘 집에서 출퇴근하였다. 집으로 퇴근해서 부부관계를 할 때는 매번 정신이 긴장되고 성관계에 임(臨)하면 조루(早漏)되었다. 이렇게 조루(早漏)가 계속된 지 3년이 지났다. 아기를 낳고 만족하게 사는 일이 불가능했다. 마침내 부부간의 화목도 깨졌다. 여러 차례 조루증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가 없었다.

 

나에게 조루증(早漏症) 치료를 받으러 왔다. 신향정(辛香酊)을 성교에 임할 때 귀두(龜頭) 부위에 바르게 하였다. 이렇게 바르고 나니 첫 번째 성교시간(性交時間)이 바로 20분 이상 유지(維持)되었다. 신향정(辛香酊)을 5차례 바른 뒤, 완치되어 약을 더 사용하지 않았다. 1년 뒤에 아들 하나가 태어났다는 기쁜 소식을 내게 알려왔다.

체험 : 조루(早漏)는 90%가 정신적(精神的)인 인소(因素)로 발생되는데, 본 처방은 정신인소(精神因素)로 생긴 조루(早漏)에 치료효과가 더욱 좋았다. 따라서 본 처방 한가지만 사용하여도 즉시 잘 치유(治癒)되었다. 기타의 인소로 생긴 조루(早漏)는 변증(辨證)을 해서 탕약이나 환약을 함께 내복하면 치료기간을 단축시켜서 치유(治癒)를 더욱 빠르게 하였다.

 

약리연구(藥理硏究)에 의하면, 세신(細辛)은 휘발유인 methyl基下香油phenol이 함유돼 있고, 정향(丁香)도 휘발유인 eugenol이 함유돼 있어서 모두 표면(表面)의 마취작용(麻醉作用)이 있다. 그러므로 조루증(早漏症)에 사용하면, 음경(陰莖) 귀두부(龜頭部)의 성흥분(性興奮) 전도를 억제해 정액배설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원만한 성교(性交)를 완성시키고, 동시에 성공적인 성교를 통과하였으므로 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믿음을 증가시켜, 정신인소를 사라지게 해 치유율(治癒率)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쌍방의 성기(性器)에 뚜렷한 자격(刺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억균(抑菌)·소염(消炎)의 작용과 간단하게, 편리하게,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었다.

3. 先人들의 丁香연구 語錄

호고(好古) 선생이 이르기를 "정향(丁香)과 오미자(五味子)·광무(廣茂)를 함께 사용하면 분돈(奔豚)의 기(氣)를 치료한다. 또한 능(能)히 설폐(泄肺)하고, 능히 보위(補胃)하며, 크게 신(腎)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였다.

4. 처방유의점과 禁忌

정향(丁香)은 열병(熱病)이 있는 사람, 음허(陰虛)하여 내열(內熱)이 있는 사람에게는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