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본초학

貯藏(저장) 및 保管(보관)

초암 정만순 2014. 7. 17. 13:18

 

貯藏(저장) 및 保管(보관)


1) 藥材(약재)를 變質(변질)되게 하는 要因(요인)은 濕度(습도), 溫度(온도), 햇볕, 산소이므로 科學的(과학적)으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곰팡이가 피거나 벌레가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 색깔이 변하거나 기름기가 도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쥐나 고양이 등이 들어가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 창고 안이 건조하거나 서늘해야 한다.
* 햇볕이 들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 쉽게 산화하고 변질되는 약초는 밀폐된 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 섭씨 10도 이하에서 보관한다. 약성을 보존하기 위해서 이다.
* 한 곳에 많이 쌓아 두면 짓눌려서 열이 생겨서 뜨거나 색이 변하기 때문에 매달아 놓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보관한다.
예) 植物性(식물성)인 當歸(당귀), 川芎(천궁), 白芷(백지)는 기름이 있다. 木香(목향)은 揮發性(휘발성)이 있어 다 날아갈 수 있다. 人蔘(인삼)은 細辛(세신) 가루를 뿌려 保管(보관)한다. 감자, 무, 고구마, 밤은 땅속에 보관한다.
生薑(생강)은 모래 속에 보관한다. 麝香(사향)은 뱀 껍질 속에 보관한다. 全喝(전갈)은 소금에 절여 들어온다.
2) 藥草(약초)를 保管(보관)할 때 벌레가 생기지 않게 주의하여야 한다.
장마철 濕氣(습기)가 많아지고 氣溫(기온)이 높아지면 藥草(약초)가 눅눅해지고 누렇게 뜨며 곰팡이가 피고 벌레가 생기기 쉽다. 綠末(녹말)이나 蛋白質(단백질), 糖分(당분)이 많은 것들에 벌레가 꼬인다.
* 硫黃(유황)태워서 硫黃(유황)을 쏘인다. 유황가루를 흙으로 구워서 만든 작은 술잔 같은데 약간 넣고 불을 붙인다. 파리, 모기, 바퀴 벌레, 개미 같은 모든 벌레와 곰팡이와 모든 균이 죽는다.
* 비닐 주머니에 넣어 보관한다. 방습제를 넣어야 한다.
* 3-5Kg쯤 들어가는 두꺼운 종이로 만든 봉지에 넣어 높은 선반 위에 둔다.
* 두세 번 프라이팬이나 가마에서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