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물림, 가려운 곳의 상처를 진정시켜 주며, 모기가 극성인 여름철 가정에 준비해 두면 유용한 천연연고가 있다. 특히 피부가 여리고 약한 아이들은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만으로도 스테로이드를 전신 투여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며, 기저귀를 사용하는 소아들은 기저귀의 밀봉 효과로 연고의 흡수가 증가된다고 하므로, 소아들에게 더 권하고 싶은 연고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연고는 장기간 사용 시 피부가 얇아져 혈관이 확장되고, 상처가 쉽게 나며 감염도 잘 된다.
◆사용재료
호호바 카렌듈라 인퓨즈드 오일(8g), 해바라기씨유(7g), 윗점(2g), E.X 올리브유(7g), 밀랍(6g), 라벤더(12방울), 티트리(10방울)
◆재료 설명
1. 호호바 카렌듈라 인퓨즈드: 피부와 친화성이 좋고, 침투성이 빠르며, 모공 속의 노폐물을 잘 용해해 주는 호호바 오일에 피부염, 여드름, 민감성 피부 및 알레르기 피부 전반에 도움을 주며 피부의 진정작용에 많이 사용하는 카렌듈라(금잔화)꽃을 한 달간 우려낸 오일. 2. 해바라기씨유: 모든 피부 타입에 적당하고 보습에 좋은 경제적인 오일이다. 필수 지방산과 풍부한 비타민 A, E를 함유하여 피부 진정작용을 가진다. 3. 윗점은 밀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 E 함량이 높아 피부의 노화 방지와 유지들의 산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천연제품들의 보존제로 많이 사용한다. 4. E.X 올리브유: 올리브에 들어 있는 많은 성분들의 파괴를 막기 위하여,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하였다. 올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5. 밀랍: 벌에서 추출한 비정제 왁스로 연고를 굳혀준다. 6. 라벤더, 티트리: 재생, 진정,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만드는 방법
1. 비커에 준비한 오일을 계량한다. 2. 연고를 굳혀주는 밀랍을 계량한다. 3. 재료가 녹으면 라벤더,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4. 준비한 용기에 가득 부어준다. 5. 30분 정도 굳혀준다.
※주의할 점:
1. 심하게 긁거나 부었을 때는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료와 처방을 받는다. 2. 6개월 미만의 유아에게는 사용을 금한다. 3. 화학적 경화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여름철 자동차 안에 보관을 삼간다. 4. 사용기한은 3개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