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ㄷ)

독활

초암 정만순 2014. 6. 25. 13:13

 

독활


관절 신경통에 탁월한 효과

 



땅두릅(독활)효능과 복용법
【동의학사전】에서는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평하다(약간 따뜻하다고도 한다).
신경, 간경, 소장경, 방광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통증을 멈춘다.

해열작용, 작용, 진경작용, 소염작용, 혈액응고촉진작용, 강심작용,강압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

독활에 함유되어 있는 아줄렌성분은 항알레르기작용, 소염작용을 나타낸다.
비증, 류머티스관절염, 신경통, 중풍후유증 등에 쓴다.
하루 4~12g을 달이거나 환 또는 가루로 내어 술에 담가 복용한다.

중국에서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기관지염에는 독활 12g과 흑설탕 20g, 물1000cc 를 부어 끓여 하루에 3∼4회씩, 1주일 동안 복용시켰더니
422명의 환자중 7%가 현저한 효과를 얻었고 66.8%는 유효한 치유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모두에게선 진해작용과 함께 천식이 가라 앉았으며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간암
땅두릅, 돗나물, 싸리버섯, 미나리를 동량으로 데쳐
즙을 내서 마시면 매우 효과적 입니다.

고혈압
말린 두릅나무가지 8~12g에 물 500cc를 붓고 달여서 하루 동안 마십니다.

당뇨병
땅두릅의 싹, 가지, 나무껍질, 뿌리껍질 등 전초가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당뇨로 인한 신경통
땅두릅(독활) 껍질을 그늘에 말린 다음, 15~20g에 물 800cc를 붓고 강한 불에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식후에 마십니다.

두통
땅두릅(독활)를 달여서 먹으면 통증은 물론 해열제 작용을 하며 땀 흘리는 것을 막고, 꾸준히 마시면 만성두통, 어깨결림,현기증, 신경통,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
땅두릅(독활) 12g, 황설탕 20g에 물 500cc을 붓고 달여 반으로 줄어들면 이것을 하루 3번 나누어 따뜻하게 하여 마십니다.

불면증
땅두릅(독활), 조릿대, 솔잎, 표고버섯, 대추를 동량으로 끓여 차로마시면 매우 효과적 입니다.

산후 중풍
땅두릅(독활) 120g에 물 1되(1.8ℓ)를 붓고 달여서 물의 양이 600cc(3/2)정도로 줄면 이것을 일주일 분량으로 하루에 조금씩 차 마시듯이 먹습니다.

신장강화, 정력증강
땅두릅(독활), 영지버섯, 오미자, 구기자, 질경이, 복분자를 동량으로 차로 달여 수시로 마시면 매우 효과적 입니다.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요통
땅두릅(독활), 생지황, 두충, 상기생을 같은 양으로 넎고 달여서 마십니다.

안면 신경마비, 관절통, 중풍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며
몸을쓰지 못하는데땅두릅(독활)10g을 물 200cc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우울증
땅두릅(독활)을 즙내어 먹는 것이 좋은데 생두릅이 없을 경우는말린 것을 사용하며 신경쇠약으로 초조할 때 우울증을 진정 시킵니다.

위궤양
땅두릅(독활) 12g, 감초 6g에 물 800cc 정도 넎고 다려 반으로 줄어 들면 이것을 3번 나누어 따뜻하게 하여 공복에 마십니다.

치통
땅두릅(독활) 10g을 2~3컵의 물에 넎어 약한 불로 달여서
물의 양이 3분의1정도 줄어들면 하루량으로 해서 나눠 마십니다.

팔다리가 저리는 비증,류머티스성 관절염, 신경통, 중풍후유증 하루 4~12g 달임약, 가루약, 약술 형태로 먹습니다.

풍한두통(風寒頭痛)
땅두릅(독활), 방풍, 천궁, 고본, 만형자를 같은 양으로
넎어 달여 마십니다.

풍습으로 인해 열이 나는데
땅두릅(독활), 창출, 진교, 생지황, 의이인, 모과, 석곡, 황백을 같은 양으로 넎어 달여 마십니다.

풍한습으로 인해 허리와 무릎을 움직이기 힘들고 아픈데
땅두릅(독활), 상기생, 우슬, 계지를 같은 양으로 넎어 달여 마십니다.

땅두릅(독활) 차로 먹는방법
1. 건조된 땅두릅(독활) 20~30g을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유리나 옹기 그릇에 물 2~3ℓ를 넎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 놓고 20~30분 정도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여 냉장보관 하며 식수 대용으로 수시로 마십니다.

진하게 먹는 방법
1. 땅두릅(독활) 20-30g을 물 1ℓ에 넎고 끓입니다.
2. 물이 끓기시작하면 약한 불에 놓고 1~2시간( 물의 양이 반으로 줄때 까지) 졸이듯이 끓여서 하루나 이틀로 나누어서 마십니다.





독활(獨活)은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한국이고, 동아시아 지역의 산에 서식한다.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기는 하나, 강원도가 주산지이다. 울릉도에서 생산된 것을 최고품으로 친다. 굵은 줄기가 곧게 위로 하나씩 뻗어 있고, 바람에 잘 흔들리지 않는다 하여 ‘독활’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바람이 없을 때는 홀로 움직인다 하여 ‘독요초(獨搖草)’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 자라면 키가 1.5미터 정도 된다. 꽃을 제외한 전체에 짤막한 털이 약간 있고, 좋은 냄새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7~8월에 흰색의 꽃이 큰 원추화서로 피고, 9~10월에 검은색의 둥근 열매가 구슬이 여러 개 매달려 있는 형상으로 맺는다. 달리 따두릅, 뫼두릅, 멧두릅, 토당귀, 풀두릅, 인삼나무껍질, 강청(羌靑), 독활(獨滑), 구안독활(九眼獨活), 장생초(長生草), 호강사자(護羌使者), 호왕사자(胡王使者), 천명정(天名精)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른 봄에 나온 독활의 어린 순은 나물로 먹거나, 국거리로 식용(食用)한다. 또 살짝 데쳐서 고추장이나 초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튀김·초절임·구이 등으로 요리해 먹기도 한다. 어린 줄기의 껍질을 벗겨 날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한다. 독특한 향기가 있고, 산뜻한 맛과 씹히는 느낌이 좋다.
독활의 뿌리는 가을 또는 봄에 캐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약용(藥用)한다. 맛이 달면서 쓰고, 성질이 평(平)하며, 독이 없다. 약성이 신경(腎經), 심경(心經), 소장경(小腸經), 간경(肝經), 방광경(膀胱經)에 작용한다. 제반 풍한습(風寒濕)을 없애고, 통증을 진정시키며, 경락(經絡)이 경직된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비슷한 성질을 지닌 강활이 사기(邪氣)를 발산시키는 작용을 하는 반면, 독활은 약성이 안으로 향하면서 탁기(濁氣)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 관절통, 근육통, 신경통, 비증(痺證), 풍한습으로 인한 마비와 통증, 반신불수, 수족경련, 중풍 후유증, 두통, 현기증, 류머티즘 관절염, 치통, 부종, 만성기관지염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민간에서는 전초(全草)를 채취하여 해열제와 이뇨제로 쓰기도 한다.
독활에 대한 『동의학사전』의 설명을 보면, “풍습을 없애고, 통증을 진정시킨다. 해열작용, 진통작용, 진경(鎭痙)작용, 소염작용, 혈액 응고작용, 강심작용, 혈압 강하작용 등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독활에 함유되어 있는 아줄렌 성분은 알레르기를 누그러뜨리고, 염증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비증(症), 류머티즘 관절염,신경통, 중풍 후유증 등에 쓴다”고 하였다.
독활을 활용한 전통의학의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이 있다. 처방 내용은 독활·당귀·백작약·상기생 각 2.8그램, 숙지황·천궁·인삼·백복령·우슬·두충·진교·세신·방풍·육계 각 2그램, 감초 1.2그램, 생강 3쪽이다. 간과 신장이 허약하고, 몸의 한쪽이 말라 힘이 없는 데 효과가 있다. 또 풍습으로 허리와 다리, 그리고 무릎이 차고 저린 데 쓴다. 임신부가 해산 후 팔다리가 시리고 오그라들어 수족을 제대로 움
직이지 못하는 데에도 쓴다.
◈ 고방과 경험방
▷풍한두통(風寒頭痛) : 독활, 방풍, 천궁, 고본, 만형자를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 마신다.
▷풍습으로 인해 열이 나는 데 : 독활, 창출, 진교, 생지황, 의이인, 모과, 석곡, 황백을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 마신다.
▷풍한습으로 인해 허리와 무릎을 움직이기 힘들고 아픈 데 : 독활, 상기생, 우슬, 계지를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 마신다.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요통 : 독활, 생지황, 두충, 상기생을 같은 양으로 넣고 달여서 마신다.
▷치통 : 독활 10그램에 2~3컵의 물을 붓고, 약한 불로 물이 3분 1정도로 줄을 때까지 달여서 마신다.
▷위궤양 : 독활 12그램과 감초 6그램에 물 800cc 정도를 붓고, 달여서 공복에 마신다.
▷관절염 : 독활 100그램에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를 붓고, 2~3주 동안 밀봉해 두었다
가 한 번에 80cc씩 하루 2번 마신다.
▷고혈압 : 말린 두릅나무가지 8~12그램에 물 500cc를 붓고 달여서 하루 동안 마신다.
▷당뇨로 인한 신경통 : 독활 껍질을 그늘에 말린 다음, 15~20그램에 물 800cc를 붓고 강한 불에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식후에 마신다.
▷안면풍증으로 입이 당겨 올라가고 혀가 굳어졌을 때 : 독활 120그램, 생지황즙 800cc, 죽력 800cc를 한 데 섞는다. 이것을 물의 양이 800cc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중불로 달여서 150cc씩 하루에 3번 마신다.
▷만성 기관지염 : 독활 12그램과 황설탕 20그램에 물 500cc를 붓고 달여서 3~4회 나누어 마신다.
▷산후 중풍 : 독활 120g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의 양이 600cc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마신다.
1

'本草房 > 약초(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삼 황기 오미자   (0) 2014.07.27
돌복숭아  (0) 2014.06.26
두중  (0) 2014.06.03
독활(獨活)  (0) 2014.04.05
땃두릅나무(천삼)   (0) 201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