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ㅅ)

석결명

초암 정만순 2014. 5. 6. 08:59

석결명

 

[ 평간식풍약 ] - 간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유지하여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비정상적인 풍을 그치게하는 약물


 


전복, 석결명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석결명(石決明)은 전복과에 딸린 전복(全鰒)의 껍질을 말하는데 한약재로 사용하며, 멕시코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풀인 석결명(학명 Cassia occidentalis)과는 다르다.


석결명의 성미는 짜고 차가우며, 귀경은 간경에 작용합니다.


석결명은

 간양상항(신수(신장에 저장된 진액)가 손상되어 간장의 기운을 자양시키지 못하거나 간음(간의 음기)이 부족하여 음이 양을 저장하지 못하여 양이 위로 오르며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한 두통, 현훈(어지럼증), 사물혼탁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평간잠양(간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유지하며 떠오르는 간의 양기를 잠재우고 간의 화기를 제거하여 마음을 안정시킴),

청간명목(간의 열을 식혀주며 눈을 밝게 함),

간화상염(기가 위로 치솟는 것이 지나쳐 기와 혈이 함께 오름 (얼굴홍조,눈충혈,두중, 화를잘냄,맥이 빠름,귀가멍함),

목적종통(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픔),

풍열목적(풍사와 열사로 인하여 눈이 붉게 충혈됨) 등을 치료합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 석결명 부작용

 

비위허한(비장과 위가 허약하고 차가움(소화기관이 약해져 속이 차짐), 몸이 차고 얼굴에 핏기가 없으며 구토, 설사, 소화불량,수족냉증 등 동반), 양허(양의 기가 부족함), 소화불량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전복은 [자산어보]에 서는 복어(鰒魚)로 표기하였고, [본초강목]에서는 석결명(石決明)이라 하였으며,
조가비는 빛깔이나 광택이 좋기 때문에 공예품의 재료나 액세서리 재료로도 쓰이고 있으며, 전복의 학명은 Haliotis discus이다.
우리나라에는 참전복과 까막전복, 말전복, 오분자기 등 6종이 알려져 있다.

전복, 석결명의 특성

전복은 수심 5~50m 깊이의 바위에 붙어서 살고 있는데 껍질의 표면은 주름이 줄지어 있고, 여러 동식물이 붙어 있어서 암초와 흡사하게 보인다.

패각의 내부는 강한 진주광택이 있어 나전칠기의 재료로 사용되었다. 전복은 주로 다시마나 미역, 감태, 파래 등의 해조류를 먹고 산다.

전복은 껍데기 길이가 10~20cm 정도 되고, 타원형의 귓바퀴모양을 하고 있고, 구멍들이 위로 솟아 있는데 몇 개를 제외하고는 막혀 있으며, 열려 있는 구멍을 통해 물과 배설물을 내보낸다.

전복, 석결명의 성분

전복은 비타민B1과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며, 가식부에는 콜레스테롤이 대부분인
스테롤과 숙신산, 류신, 아르기닌, 글루탐산 등이 들어있다.
전복껍질인 석결명은 탄산칼슘이 90% 이상이고, 유질질과 소량의 마그네슘, 철, 규산염, 유산염, 인산염, 미량의 오오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한약재로 사용하기 위해 강한 불로 태우면 탄산염은 산화칼슘으로 분해되고 유기질은 파괴된다.


 


'本草房 > 약초(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백피  (0) 2014.05.06
산조인  (0) 2014.05.06
[스크랩] < 삼(蔘)의 종류 >  (0) 2014.05.01
상추  (0) 2014.04.25
삼릉  (0) 2014.04.18